[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사이버학습실]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의,유형,장점, 사이버학습실 설계,구축,구현,교육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의의

Ⅲ.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유형
1. 사이버공간 활용의 정도에 따른 유형
1) 사이버형
2) 통합형
3) 보조학습유형
2. 학습형태에 따른 유형
1) 의사교환유형
2) 정보수집유형
3) 문제해결유형

Ⅳ.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장점

Ⅴ. 사이버학습실의 설계
1. 사이버 학습실의 설계 방향
2. 웹 문서의 설계

Ⅵ. 사이버학습실의 구축

Ⅶ. 사이버학습실의 구현
1. CGI 프로그램의 설치
2. 초기 화면 구성
3. 상호작용 메뉴 설치

Ⅷ. 사이버학습실의 교육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양질의 교육 컨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실제적으로 사이버 교육 환경에 부합하는 교수설계 전략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사이버 교육의 최대의 장점은 개별화 교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장점을 잘 살려 학습자별 수준을 고려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보충․심화 학습을 위한 참고 자료 및 사이트를 정리하여 제공하거나 교육과정의 수준을 다양화하는 것도 유용할 것이다.
특히 다양한 양질의 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수설계 전문가의 양성도 중요한 문제이다. 교수설계 전문가의 양성 방법 중 하나는 내용 전문가인 교수자들이 사이버 교육에 적절한 교수 전략을 설계할 수 있도록 교수자 대상 교수설계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사이버라는 새로운 교수-학습환경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이버 환경에 대한 이해와 선택, 사용 능력이 사전에 갖추어져야 한다. 본 연구의 조사 결과에서 사전 교육은 사이버 교수-학습 시 학습자와 교수자, 운영자 모두에게 유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사전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고, 제공되는 사전 교육의 질도 만족스럽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운영자에게는 사이버 교육체제를 운영하기 전에 교수자, 학습자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절실히 요구되며, 교수자들에게는 교육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컴퓨터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전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자들에게는 교육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사이버 학습 환경 자체에 대한 사전 교육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김영한, 교실수업-사이버학습 연계의 커뮤니티 기반 체험학습 사례 연구보고서, 2003
◇ 이옥화, 온라인 평생학습 체제 구축,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1
◇ 전국대학사이버교육기관협의회, 사이버교육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2001
◇ 정민승, 온라인 학습공동체에 대한 성인교육학적 해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최성, 사이버교육/사이버대학의 특성과 이론 연구, 정보처리학회지, 2002
◇ 한국정보통신기자협회, e-Learning Korea 2001,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교육을 실시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는 단지 특정 교과를 통해 정보소양을 함양하기보다는 일상생활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ICT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든 교과에서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정보소양을 함양시키는 데 근본적인 취지가 있다. 따라서 수업 방법 역시 기능 위주의 수업보다는 활용 위주의 수업이 주를 이룬다. 이와 같은 ICT활용 수업 활동 유형의 기본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는 특정 교과 또는 통합 교

  • [인사행정] 교육훈련
  • 유형이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Ⅱ. 본 론 1. 개념정리교육 훈련은 직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지식, 기술, 태도, 가치관의 변화를 촉진하는 계획된 활동이다.2. 교육 훈련의 과정 모형교육 훈련 조사 → 교육 훈련 프로그램 ( 개발 및 실시) → 개인변화 (지식, 기술, 능력 등) ((⇐ 인사이동 동기부여 조직 설계)) → 조식성과변화 → 효과성 평가 3. 교육 훈련의 효과1) 조직 차원(1) 생산성 -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근무실적의 개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구축, 교육 수요자의 적극적인 동참 등이 함께 이루어져야만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인적인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교원 정보소양 인증에 관한 사항, 소프트웨어 기반인 학술연구의 정보화 방안, 교육용 컨텐트 확보 및 보급 방안, 행정제도적 기반으로 사이버 대학 운영 방안, 교육행정 정보화 및 정보화 지원방안 등이 폭넓게 논의될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현장의 교육정보화 시범학교에서

  • [사이버홍보][사이버관계망][사이버교육]사이버홍보, 사이버관계망, 사이버교육, 사이버대학, 사이버학습실, 사이버학습교재, 사이버학교 방침, 사이버학교 사례, 사이버연수, 사이버쇼핑몰, 사이버테러 분석
  • 사이버연수, 사이버쇼핑몰, 사이버테러 분석Ⅰ. 개요Ⅱ. 사이버홍보Ⅲ. 사이버관계망1. 기성세대들의 편협한 고정관념을 깨는 네트워크 세대2.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채팅에 적극적인 여학생3. 생각과 느낌을 솔직하게 표출4. 개인주의 성향Ⅳ. 사이버교육1. 사이버 교육의 장점2. 사이버 교육의 패러다임Ⅴ. 사이버대학Ⅵ. 사이버학습실1. 사이버 학습실의 설계1) 사이버 학습실의 설계 방향2) 웹 문서의 설계2. 사이버 학습실의 구현1) 개발 환

  • [졸업][경영정보] 인터넷쇼핑몰의 설계 및 구축
  • 장점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이와같이 앞으로 전개해나갈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고찰과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특징과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Windows server 2000과 ASP, MS-SQL을 사용하여 간단한 인터넷 쇼핑몰을 설계하고 구축해 볼 것이다.1.2 연구 범위 및 방법연구의 범위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전반적인 동향과 몇몇 인터넷쇼핑물의 대한 현황 분석, 그리고 직접 쇼핑몰을 구축하는데 그 의의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