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사이버학습실]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의,유형,장점, 사이버학습실 설계,구축,구현,교육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의의
Ⅲ.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유형
1. 사이버공간 활용의 정도에 따른 유형
1) 사이버형
2) 통합형
3) 보조학습유형
2. 학습형태에 따른 유형
1) 의사교환유형
2) 정보수집유형
3) 문제해결유형
Ⅳ.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장점
Ⅴ. 사이버학습실의 설계
1. 사이버 학습실의 설계 방향
2. 웹 문서의 설계
Ⅵ. 사이버학습실의 구축
Ⅶ. 사이버학습실의 구현
1. CGI 프로그램의 설치
2. 초기 화면 구성
3. 상호작용 메뉴 설치
Ⅷ. 사이버학습실의 교육활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양질의 교육 컨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실제적으로 사이버 교육 환경에 부합하는 교수설계 전략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사이버 교육의 최대의 장점은 개별화 교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장점을 잘 살려 학습자별 수준을 고려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보충․심화 학습을 위한 참고 자료 및 사이트를 정리하여 제공하거나 교육과정의 수준을 다양화하는 것도 유용할 것이다.
특히 다양한 양질의 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수설계 전문가의 양성도 중요한 문제이다. 교수설계 전문가의 양성 방법 중 하나는 내용 전문가인 교수자들이 사이버 교육에 적절한 교수 전략을 설계할 수 있도록 교수자 대상 교수설계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사이버라는 새로운 교수-학습환경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이버 환경에 대한 이해와 선택, 사용 능력이 사전에 갖추어져야 한다. 본 연구의 조사 결과에서 사전 교육은 사이버 교수-학습 시 학습자와 교수자, 운영자 모두에게 유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사전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고, 제공되는 사전 교육의 질도 만족스럽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운영자에게는 사이버 교육체제를 운영하기 전에 교수자, 학습자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절실히 요구되며, 교수자들에게는 교육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컴퓨터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전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자들에게는 교육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사이버 학습 환경 자체에 대한 사전 교육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김영한, 교실수업-사이버학습 연계의 커뮤니티 기반 체험학습 사례 연구보고서, 2003
◇ 이옥화, 온라인 평생학습 체제 구축,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1
◇ 전국대학사이버교육기관협의회, 사이버교육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2001
◇ 정민승, 온라인 학습공동체에 대한 성인교육학적 해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최성, 사이버교육/사이버대학의 특성과 이론 연구, 정보처리학회지, 2002
◇ 한국정보통신기자협회, e-Learning Korea 2001,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