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교육행정학]교육행정의 성격,원리, 교육행정학의 개념,성격,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교육행정학의 연구방법론,연구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행정의 성격

Ⅲ. 교육행정의 원리

Ⅳ. 교육행정학의 개념

Ⅴ. 교육행정학의 성격

Ⅵ.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1. 1875-1900
2. 1901-1925
3. 1926-1950
4. 1951-1966
5. 1967-1985

Ⅶ. 교육행정학의 연구방법론
1. 교육행정학 연구의 주요 관점
2. 연구방법
1) 역사적 접근 방법
2) 법률적‧제도적 접근방법
3) 관리‧기능적 접근방법
4) 정책분석연구 방법

Ⅷ. 교육행정학의 연구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실, 지금의 교육 행정 체제와 학교 운영 시스템 속에는 일제시대의 전통과 정신과 관료적인 통제 장치가 그대로 남아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제가 충량한 황국신민을 만들기 위한 식민 통치 수단의 하나로 학교장에게 특권을 주는 대신 교사와 학생을 관리․통제하게 했던 것처럼 우리의 학교도 관리와 감독, 통제를 핵심으로 하는 시스템이 가동되고 있다는 것이다.
상급 관청(교육청)이 관료적인 행정 라인을 통해서 학교장과 교감을 통제하면서, 그들을 통해서 학교를 장악하고 지배했던 일제시대의 관행은 지금의 교육행정 체제 속에 거의 변함없이 남아 있다. 학교 안에서는 교장과 교감은 교사를, 교사는 학생을 관리 감독의 대상으로 간주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다.
물론, 이처럼 낡은 교육 체제가 온존되게 된 배경에는, 해방된 뒤에도 친일 세력들이 청산되기는커녕 교육계 안팎의 요직을 차지하고 기득권을 누려왔던 불행한 우리 현대사가 있다. 어찌되었든, 그렇게 하여 온존된 일본식 교육 체제는 군사정권을 거치면서 더욱 더 권위주의적이고 관료적인 교육 체제로 고착되어, 교육행정과 학교운영의 혁신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 된다. 지금까지 교육행정을 개혁하겠다는 많은 시도들이 있었지만, 낡은 교육 체제의 근본을 뜯어고치지 못하고 부분적인 개선에 머무를 따름이었다.
참고문헌
1. 김성열(2000), 성공적인 학교운영위원회의 특성에 관한 사례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8(3)
2. 김종철·이종재(1994),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신정증보), 서울 : 교육과학사
3. 박연호(1998), 행정학신론, 서울 : 박영사
4. 박정수(1999), 교육재정체계 개혁방안, 지방행정연구, 13(1)
5. 백완기, 행정학, 박영사
6. 정세욱, 교육자치행정조직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원론]행정학의 발달과정
  • 행정조사운동이 일게 되었으며, 이 두가지 운동은 행정학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키게 된다.Ⅲ. 행정학 발달과정에 대한 분석틀미국 행정학의 발달에 관한 학자들의 설명은 관점에 따라 다양하다. 따라서 여기서는 행정학의 발달과정을 locus와 focus라는 두 가지 개념을 가지고 설명한 니콜라스 헨리의 견해를 중심으로 언급하겠다. 여기서 locus라 함은 행정학이 제도적으로 어떤 분야 및 대상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는가의 문제이며, focus라 함은 행정학

  • [사회복지] 사회복지정책학의이론
  • 개념과 사회 복지 정책 연구의 개념을 알아 보면서 사회 복지 정책학을 개념지으면 다음과 같다. 1) 정책 분석의 개념 정책 분석이란 용어는 좁은 의미로는 최선의 정책 대안을 얻기 위해 여러 정책 대안들을 검토 분석하여 비교하는 지적 활동을 의미하거나, 그러기 위한 분석 기술이나 지식 자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다시 말해서 정책 분석이란 말은 주로 정책 결정을 위해 대안을 개발하고 각 대안의 효과 및 비용을 분석하기 위해 발달한 정책 이론

  • 행정학의 발달 과정
  •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이는 철학이나 정치학이 고대 그리스 시대에서부터 연구되어 온 역사를 가진 것에 비해 행정학이 짧은 학문적 역사를 갖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행정 현상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인 행정학은 공공성을 특징으로 하는 행정 현상에 관한 지식, 가치, 기술을 학습하게 한다. 이러한 행정학이라는 학문을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해서는 먼저 행정학이 각 나라에서 어떠한 발달과정을 거쳤으며, 학문적으로 어떠한 성

  • 행정학개론1) 행정의 정의와 정책의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조직이론의 전개 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0k
  • 개념은 단순히 적용 범위를 놓고 구분한 것에 지나지 않으며, 행정을 파악하는 측면에 따라 그 개념도 달라 질 수 있다. 이를테면 행정을 관리적 측면에서 파악하면 국가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사람과 물자의 관리라 말할 수 있고행정관리설, 통치적 측면에서 파악하면 행정은 정치와 더불어 통치과정의 일부로서 정책과정이라 볼 수 있으며통치기능설, 또 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발전을 유도하는 통치 기능으로 볼 수도 있다발전기

  • 행정윤리론의 정체성과 전개
  • 연구기반이 형성되었다고 평가한다. 그리고 1970년대에 이르러 행정윤리에 관한 연구가 하나의 하위분야로 등장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럼 다음에서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1. 행정학의 시작과 행정윤리 : 1880∼1930년대19세기말과 20세기초로 폭넓게 행정학의 형성기를 규정할 때, 행정학은 그 출발점을 어디에 설정하건 정치에 의한 행정의 왜곡을 개선하기 위한 처방을 찾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 이 시기에 이튼은 정의와 자유를 중심적인 원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