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서비스]교육의 어원,필요성, 교육서비스의 특징, 교육서비스의 교육개방, 교육서비스의 글로벌산업화, 교육서비스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의 어원
1. 한문에서의 뜻
1) 맹자의 盡心章
2) 敎
3) 育
2. 외래어에서의 뜻
1) Pedagogy
2) Education(라틴어)
3. 우리말의 어원
1) 가르치다
2) 기르다

Ⅲ. 교육의 필요성
1. 프랑스의 야생소년
2. 인도의 늑대소녀

Ⅳ. 교육서비스의 특징
1. 교육의 외부효과와 정부지원
2. 사양효과(Option Value)와 또래집단효과(Peer Group Effects)

Ⅴ. 교육서비스의 교육개방

Ⅵ. 교육서비스의 글로벌산업화

Ⅶ. 교육서비스의 문제점
1. 보건복지부 예산 중 아동복지예산은 불과 1% 이다
2. 빈곤아동의 통계의 미비
3. 교육격차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없다
4. 빈곤 아동의 교육에 대한 정부의 장기 정책 과제가 없다
5. 우리나라에서도 빈곤문화가 생겨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재 각 국 교육정책의 주요이슈화 되어있는 교육상의 선택권(Choice) 문제는 일률적으로 시장원리의 도입이냐 독점적 공교육체제의 유지이냐의 추상적 비교론의 관점에서 검토될 것이 아니라 후기산업사회에서의 교육/학습활동의 성격과 국가와의 관계, 현대정부의 정책수행방식의 변화라는 세 가지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논의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일반적으로 시장원리를 교육에 도입 적용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검토되어야할 사항이 여러 가지 있지만 특히 다음 사항들이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교육에 있어 시장의 현실적 창설과 관리를 위해서 어느 정도 구체적 방안이 준비되어 있는가? 교육시장과 다른 서비스 시장 간에는 부동산시장과 상품시장 간의 차이보다 훨씬 엄청난 차이가 있을 텐데, 하나의 새로운 시장을 정상적으로 유지 관리하는 데는 엄청난 관리적 지식과 잘 정비된 시장규제제도가 동반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교육시장의 기본적 문제 중 하나는 교육서비스 공급자는 전혀 시장기능에 의해 상호 조절될 것 갖지 않은 두개의 상이한 수요- 학습자의 수요와 인력사용자의 수요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 상황에서 어떻게 거시적 균형이 성취될 수 있는지에 대한 전망이 먼저 나와야 할 것이다.
둘째, 미시적 측면에서, 현재 교육/학습의 생산과 조직과정의 재편/다양화에 관한 논의가 급격히 진행 중이다.(이른 바 Work-Learning Integration) 원래 서비스시장은 그 서비스의 존재형태 자체가 제도적으로 결정되게 되는데, 교육/학습의 생산/판매(Delivery)의 형태 자체가 어떻게 제도적으로 정의되어야 할 것인지에 관한 기술적/사회적 합의가 선행되어야 그 다음에 교육/학습시장의 운용이 가능할 것이다.
참고문헌
라이터스 편집부 - 서비스 산업의 확대와 경기 변동
윤정일(2000) - 교육재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세영사
정진대(2002) - 서비스산업의 활성화, 산업자원부, 나라경제 1월호
최운식·김진희(1996) -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공간분포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 산업기술백서
WTO와 교육 개방, 교육시장화 관련 4대 입법 및 양허안 저지를 위한 공동투쟁 본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서비스상품적인 성격과 3.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일정한 기호가 형성될 때 비로소 소비가 시작되는 경험재의 성격4. 문화상품에 대한 기호가 후천적으로 개발. 교육되기 때문에 상품 자체가 타 상품에 쉽게 대체되지 않는 비대체성 의 특징을 갖으며, 5. 성공확률은 낮으나 한번 성공하면 높은 수익이 보장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국내 문화산업도 산업화 과정으로 변하면서 외국콘텐츠 주도단계에서 국산콘텐츠 주도단계로 변화하고 있다.

  •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
  •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점차 다방면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그러므로 문화마케팅의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재정립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선택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기업의 문화마케팅의 사례를 분석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성공을 위한 요건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기술된 문화마케팅에 대한 분석은 국내기업이 문화마케팅을 하는데 있어 방향을 잡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하지만 문화가 늘 진보하는 것처럼 문화마케팅 역

  • [졸업논문][지방정부론] 전자정부와 지방정부
  • 교육행정 정보 시스템전국 1만 여 개의 초. 중등학교, 16개 시. 도 교육청 및 산하기관, 교육인적자원부를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교육관련 정보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전산환경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교육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원의 업무를 경감해, 국민에게 보다 좋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2) 전자정부의 추진 성과① 국민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 정부대표 인터넷 전자민원실에 접속하면 개인은 출생에서 사망까지, 기업은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다문화청소년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ContentsⅠ. 들어가기 1. 다문화와 다문화 가정, 그리고 청소년 (1) 문화와 다문화주의(2) 다문화 가정의 등장과 증가 배경 (3) 다문화가족 청소년(4) 다문화 가정의 특징(5)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문제점 2.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교육 현황 (2) 다문화 교육의 문제 (3) 다문화 교육의 연구 동향 Ⅱ. 본론3. 다문화 정책의 법적 근거 (1) 법적 논의의 필요성 (2) 다문화 정책의 법적 근거4. 정

  • 아시아 지역연구 - 인도네시아
  •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해외 주요국의 경제동향과 출구전략 전망(′09.12.30 대외경제정책 연구원)•인도네시아 경제위기설 원인과 진단(′13.10.08 포스코 경영연구소)•인도네시아 경제 전망 및 리스크 분석(′12.08.29 포스코 경영연구소)•최근 인도네시아 루피아화 가치하락의 원인과 시사점(′13.04.09 대외경제정책연구원)•미국의 양적완화 축소가 부른 글로벌 위기The Global QE Exit Crisis스티븐 로치(Stephen S. Roach) 예일대 잭슨 국제문제연구소 수석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