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개념,목적, 유아 미술교육의 필요성,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의 유의사항,교사역할,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미술교육의 개념

Ⅲ.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1. 조형적인 흥미와 욕구
2. 미적 정서 함양
3. 미적 안목의 육성
4. 창조적인 표현능력의 신장
5. 생활에의 활용
6. 조형 능력 신장

Ⅳ. 유아 미술교육의 필요성

Ⅴ.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방법
1. 지도내용
1)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2) 동기유발을 잘 하여야 한다
3) 많은 경험을 넓혀 주어야 한다
4) 새로운 기법과 다양한 재료로 변화를 주어야 한다
5) 지나친 간섭이나 방임은 금물이다
2. 도입방법
3. 좋은 그림을 지도하는 방법

Ⅵ. 유아 미술교육의 유의사항
1. 조기 교육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2. 미술 교육 목표를 교사는 바르게 이해해야 하며 어린이에게도 올바로 이해시켜야 한다
3. 미술적 재능의 올바른 인식이다
4. 미술은 유, 아동기에 다른 교과들을 통합할 수 있는 통합적 교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다

Ⅶ. 유아 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이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양적, 질적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양적 또는 질적 변화는 신체, 사회, 정서, 인지, 언어 등 인간의 모든 발달 측면에서 일어난다. 예를 들어, 출생 시의 체중이나 신장은 양적으로 변화하여 생후 1년간 각각 3배와 1.5배로 증가하고, 어휘 수는 연령의 증가에 따라 늘어난다. 또한 신생아기 때 몸 전체로 움직이던 행동은 약 8~9개월이면 엄지와 검지를 사용한 보다 정교한 잡기 행동으로 바뀌어 질적인 변화를 보인다.
유아의 발달은 누적적이며 순차적으로 일어난다. 발달이 누적적이라 함은 어떤 한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에서 이루어진 행동 내용과 함께 또 다른 새로운 어떤 내용을 포함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원리는 신체, 정서 사회성, 인지, 언어의 모든 발달 영역에 적용된다. 예를 들어 유아의 정서표현을 살펴보면 초기에는 기쁨, 분노, 불안, 두려움과 같은 일차정서가 나타나지만, 2세 이후 자의식이 발달하면서 부끄러움, 죄책감, 수치심, 질투와 같이 일차정서에 기초한 보다 복잡한 이차정서를 나타낸다. 즉, 발달은 일정한 순서를 거치고 기존의 발달에 새로운 내용이 덧붙여지면서, 동시에 보다 새로운 형태로 나아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발달이 순차적이라 함은 논리적이고 질서 정연한 순서로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으로 다음 단계에서 나타나는 행동적 변화는 그 이전에 이루어졌던 내용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유아의 신체발달은 목을 가누고, 몸을 뒤집고, 앉고, 기고, 서고, 달리는 일련의 순차적인 순서에 의해 이루어진다. 물론 개인차가 있어서 어떤 유아는 일찍 걷고, 어떤 유아는 늦게 걷는 경우는 있다. 하지만 혼자 앉을 수 있기 전에 달리거나, 목을 가누기 전에 걸을 수 없는 것처럼 일련의 발달과정이 순서가 뒤바뀌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유아의 발달은 예측할 수 있는 과정이다.
참고문헌
김춘일·차종채(1998), 아동미술의 지도와 이해, 서울 : 미진사
대구광역시교육청(2002), 유아 창의성 교육의 실제, 대구 : 대구광역시 교육청
심재영(1999), 영유아미술활동, 창지사
이재욱(1998), 열린 미술 교육에 관한 연구, 서울 : 상명대 교대원
우경희(1999), 통합 미술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 교대원
오연주·홍혜자·안은숙·이명희·김애순·이경실 공저(2003), 유아를 위한 미술 교육의 통합적 접근,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문제아의 잘못된 행동 치료 사례
  • 지도결과 가. 게임치료 방법이나 손가락을 이용한 놀이치료, 스티커를 활용한 강화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지도한 결과, 여러 사람 보는 앞에서의 부적절한 성적행위가 줄어 들었음. 나. 교사가 설명한 성교육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교사의 말을 들으려고 하지만 습관적으로 성기를 만지는 행동이 아직도 고쳐지지 않고 있음.6. 맺는말청소년기를 맞은 ○○이의 성적 적응 행동을 돕기 위해 몇 가지 행동 수정 방법을 시도해 보았다. 정신지체아들은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아동건강교육 4학년 공통/B형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 건강교육에 대한 개요1) 개념2) 필요성3) 목표2.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의 비교1) 3~5세 누리과정의 건강교육부분① 영역② 내용과 범주2)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① 교육과정의 성격 ② 교육과정의 목표③ 영유아 지도법3) 공통점과 차이점① 법적근거② 과정의 구성③ 목적과 목표④ 편성과 운영⑤ 영역 및 범주3. 2013년 영유

  • 아동건강교육4B) 2015년 이후 유아 안전교육 관련 기사를 2개 논문 1개를 찾아 요약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에 대해 제언하시오0k
  •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에 대해 제언하시오0k유아교육과 아동건강교육4B2015년 이후 유아 안전교육 관련 기사를 2개 논문 1개를 찾아 요약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에 대해 제언하시오.Ⅰ. 서 론유아는 장차 우리나라를 이끌어 나갈 소중한 자원이므로, 유아교육은 장차 국가의 미래인적자원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므로, 영유아건강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유아가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유치원 교사와 직원

  • [정신 건강론] 자폐아치료 및 교육 -가정지도프로그램
  • 교육의 삼원성, 즉 가정, 학교, 사회의 연계성이 강조되고, 특히 아동을 가장 잘 알고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부모가 교육 프로그램 구성에 참여하는 것은 실로 당연한 것이었으나 프로그램 개발의 초기에는 그렇지 못하였고 근래에 와서야 부모참여, 특히 아동의 지도와 개별화 프로그램 작성에 부모의 역할이 인식되어 그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자폐아동의 치료 교육에 있어서 부모는 가장 좋은 교사이며, 가족들은 누구보다도 뛰어난 볼런티어며,

  • [방송대]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가 일상적으로 받는 자극이나 환경구성 또는 교사 행동을 관찰하 는 방법 비형식적 평가 - 비정기적으로 정해진 틀이 없이 실시되는 평가 평가자의 내적 인지도에 따라 보육과정을 수시로 검토하거나 매일의 환경구성이나 교육 계획안 및 활동을 중심으로 관찰. 기록한 후 분석하는 것② 평가 목적 및 시기에 따른 분류-진단평가학기 초나 새로운 단원이 시작되기 전에 실시하는 평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진단평가는 학부모가 제출한 입원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