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교육][비정부기구교육]NGO(비정부기구)교육의 현황,제도화수준,강의, NGO(비정부기구)교육의 문제점,외국사례,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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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NGO(비정부기구)교육의 현황

Ⅲ. NGO(비정부기구)교육의 제도화수준

Ⅳ. NGO(비정부기구)교육의 강의
1. NGO의 활동 경향과 강의
2. NGO 강의의 요소 : 연구경향과 NGO 활동을 중심으로

Ⅴ. NGO(비정부기구)교육의 문제점

Ⅵ. 외국의 NGO(비정부기구)교육 사례
1. Seton hall University
2. New School for Social Research(=New School University)
3. University of Washington
4. University of Pittsburgh
5. Syracuse University

Ⅶ. NGO(비정부기구)교육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NGO는 사회일반, 환경, 인권, 여성, 복지, 산업․경제․통상, 생활, 소비자, 교육, 보건․의료, 주택 등 그 활동영역이 다양하다. 그러므로 그 기능에도 상담기능, 복지기능, 개발 및 자족 능력 배양기능, 교육기능 등이 있다.
NGO는 혜택 받지 못한 사람들에 대한 상담과 복지 기능과 특정 사업목적이나 프로젝트를 수행하거나 자발적 사회봉사를 수행하는 적극적인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또한 개별 시민들의 자유를 신장시키거나 아니면 권한을 부여하거나 기술적․재정적 보조를 통하여 자족 능력을 배양시켜주는 기능을 담당하며, 사회변화를 위한 교육을 담당하거나 이를 향한 대변자적 역할을 수행한다(Bowden, 1990: 141-152).
이처럼 NGO는 비영리적인 특정한 조직 목표를 가지고 조직 내부 구조와 규칙을 지닌 조직체로 일정한 투입에 의한 상품과 서비스라는 산출품을 생산한다. 이러한 생산적 기능의 측면에서 산출품(output)의 특성에 따라 NGO의 기능을 파악할 수 있다.
NGO는 공적 영역에서의 서비스 활동을 주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서비스 활동의 기능이 수혜 대상자나 일반인들에 대한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일례로 면역접종이나 식품제공과 같이 NGO가 직접적으로 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이다. 반면, 직접적인 서비스의 제공보다는 수혜 대상자나 일반인들에 대한 교육적이거나 대변적 기능(advocacy function)을 수행할 수도 있다. 이 경우 NGO는 수혜 대상자에 대한 상담과 복지 기능이나 그들의 권익을 보호하거나 옹호하는 대변적 기능을 수행한다.
그리고 NGO가 목표로 하는 대상 집단이나 개인들의 참여정도에 따라 그 기능을 나눌 수 있다. 즉 NGO의 구성원이나 그 수혜 대상자들로 하여금 직접적인 참여를 시도하는 경우
참고문헌
ⅰ. 강상욱(2001), 우리 나라 NGO의 성장에 관한 연구 :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박사학위 논문
ⅱ. 김운호(2002), 한국 NGO교육의 현황과 방향, 한국행정학회 겨울 학술세미나
ⅲ. 김해성(1995), 시민사회의 성격과 시민의 역할: 시민교육을 위한 예비적 탐색, 특집1 : 세계화·통일·민주시민교육, 한국사회과교육학회
ⅳ. 박상필(2001), NGO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서울 : 한울
ⅴ. 조희연 편(2001), NGO가이드 : 시민·사회운동과 엔지오 활동, 서울 : 한겨레신문사
ⅵ. 차병직(2002), NGO와 법,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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