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소음]항공기소음의 개념,현황, 항공기소음의 원인, 항공기소음의 단위, 항공기소음의 기계구조, 항공기소음의 대책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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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항공기소음의 개념

Ⅲ. 항공기소음의 현황

Ⅳ. 항공기소음의 원인
1. 제트엔진소음
1) 터보제트엔진
2) 터보팬제트엔진
2. 회전날개 및 기체분사소음

Ⅴ. 항공기소음의 단위
1. 지각소음레벨(Perceived Noise Level)
2. 실효지각소음레벨(EPNL ; Effective Perceived Noise Level)
3. NNI(Noise and Number Index)
4. EPNL(Equivalent Perceived Noise Level)
5. ECPNL(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6. WECPNL(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7. TNEL
8. 교통소음지수(TNI ; )

Ⅵ. 항공기소음의 기계구조

Ⅶ. 항공기소음의 대책 방안
1. 소음대책 대상공항의 적정성
2. 소음피해지역 지정 및 기준의 적정성
3. 소음피해지역의 지정고시 타당성 검토기간의 적정성
4. 소음피해방지 대책사업 시행범위의 재검토
5. 소음대책사업시행자의 적정성 검토
1) 소음대책사업 역할 분담 방안
2) 사업별 시행주체 구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항공기 소음은 일반 소음과 같이 dB(A)의 단위를 사용해서 표현한 적이 종래에는 자주 있었으나, 고주파음이 비교적 많은 제트기 소음에서는 dB(A)의 척도가 반드시 인간이 느끼는 시끄러움을 모두 나타낸다고 할 수 없다. 그래서 음의 크기에 대한 청감으로 별도로 음의 시끄러움에 대한 감각을 도입한 새로운 척도 PNdB라는 단위가 특별히 항공기 소음의 척도로서 사용되어 왔다. 항공기 소음은 넓은 지역에 영향을 미치므로 토지, 건물 등에 대한 보상 등 경제적인 해결을 필요로 할 때가 많고, 인간에 대한 영향을 정확히 평가할 필요가 있다.
소음에 대한 시끄러움의 감각은 순서치의 크기뿐만 아니라, 그 소리의 계속 시간에 관계된다. 또한, 제트 소음과 같이 금속적인 높은 소리를 포함하는 경우 계기에 나타난 수치 이상으로 시끄럽게 느껴진다. 항공기 소음의 시끄러움을 엄밀히 평가하기 위하여 PNL에 계속시간과 특이음, 즉 순음의 보정을 할 것이 제안되어 이것을 EPNL라 한다.
항공기가 어느 지점 위를 날 때 시간적인 음압레벨의 변화는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음압레벨이 최대가 되는 시각에서 분석한 결과를 갖고 PNL을 계산하여도 반드시 PNL이 최대치가 안 될 때도 있다.
1969년, ICAO에서 항공기의 소음증명이 제정되었다. 이것은 차후 제작된 신형기에 대해,
참고문헌
․ 국방부, 군용항공기 소음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2002
․ 김연명, 공항주변의 항공기 소음대책 접근방안, 논문, 2000
․ 김영우, 국내 항공기소음 실태와 대책,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논문, 1999
․ 사종성, 생활 속의 소음진동, 청문각
․ 이기태, 소음진동 관리, 환경부, 95 환경보전시책, 1996
․ 윤세철, 소음진동(이론과 실무), 신광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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