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학교교육의 목적,수준,개혁, 학교교육과 사회계층, 학교교육의 문제점, 미국의 학교교육 사례, 학교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의 목적

Ⅲ. 학교교육의 수준
1. 학생의 학업성취수준과 학교 수업수준의 불일치에 의한 사교육
2. 학생의 수준과 수업수준 불일치의 원인

Ⅳ. 학교교육의 개혁
1. 현재 공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다양한 요구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2. 학교교육 개혁의 논의를 교육계 인사들의 독점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3. 우리가 지금 학교교육을 논하는 시점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4. 학교교육의 개혁은 모든 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책무성이 과거 보다 한층 강화되는 방향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Ⅴ. 학교교육과 사회계층
1. 사회계층과 학업성적
2. 사회계층과 언어발달
3. 사회계층과 교육의 기회
4. 사회계층과 교육에 대한 태도

Ⅵ. 학교교육의 문제점

Ⅶ. 미국의 학교교육 사례
1. 미국의 학교 교육
1) 부진학생을 위한 공교육 프로그램
2) 우수학생을 위한 공교육 프로그램
3) 학생들의 자발성과 책임을 존중하는 교육방식
4) 교육여건 조성을 위한 막대한 재정 투자
2. 미국의 어느 학교의 사례

Ⅷ. 학교교육의 제고 방안
1. 학교교육계획의 구체적인 개선 방안
2. 특기․ 적성교육의 해결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 번의 시험이 대학의 입학을 결정하고 또 단 한 번의 시험으로 평생의 부귀와 영화를 보장하는 고시제도가 존재하는 사회, 그리고 대학을 졸업하지 않으면 사람으로 취급을 받지 못하고 좋은 대학을 졸업하지 못하면 취업이나 승진 등 사회적 성공의 과정에서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학력과 학벌중심의 사회에서 모두가 대학입학에 목숨을 거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그리고 그 대학에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시험점수를 잘 받는 것인 현실 속에서 학부모와 학생이 학교에서 기대하는 것이 다른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나은 성적인 것 또한 당연하다.
초중등교육의 파탄과 위기는 바로 이런 우리 사회의 잘못된 학력과 학벌 중시 풍조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초중등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학교내부의 개혁 못지않게 우리사회의 학력과 학벌중심의 사회구조를 타파하는 것이 필요하다.
민주사회에서 권한과 책임은 비례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학교는 학부모와 교사에게 권한은 주지 않고 책임만을 강요한 것이 사실이다. 학교는 아직도 우리사회에서 유일하다시피 한 봉건적 문화가 남아있는 공간이고 교장은 일반교사에게 복종을 요구할 뿐 자유로운 토론과 참여를 달가워하지 않고 있다. 한편 아직도 학교에서 학부모는 봉쯤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이성적인 학부모들은 학교에 참여하는 것을 꺼리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학교에 교사와 학부모가 깊은 애정을 갖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고 교사와 학부모가 애정을 갖지 못하는 학교에서 제대로 된 교육을 할 수 없는 것 또한 당연하다. 반면 교사와 학부모가 애정을
참고문헌
김홍원(1998) : 미국의 학교평가제도, 교육개발 통권 114호, 한국교육개발원
김대우 : 학교교육 지원을 위한 학교평가를 위하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정책연구국
이종태 외(2000) : 학교교육 위기의 원인과 실태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00-6
조영달(2000) : 학교교육의 안정적 성장과 참여의 교육, 교단안정화종합대책 수립대토론회
황윤한(1997) : 21세기 교육대학교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의 기본 방향 모색 : 구성주의에 기초하여, 초등교육연구, 한국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회
한국교육개발원(2002) :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방안목 차Ⅰ. 서론Ⅱ. 공동모금의 특징1. 공동모금의 발달역사2. 공동모금의 특성3. 공동모금의 의의 및 필요성Ⅲ. 한국공동모금의 제도1. 공동모금회 소개2. 공동모금의 방법3. 공동모금의 나눔 활동4. 한국공동모금 현황5. 공동모금 법Ⅳ. 외국의 공동모금1. 미국 - United Way of America2. 일본 - 빨간깃털 공동모금3. 미국과 일본 공동모금을 통한 우리의 시사점Ⅴ. 결론1.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2. Issue 및 모범 사례○ 사회복

  • [2019 다문화교육론 2공통]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
  • 교육 연구의 진보주의 운동과 깊은 연관이 있다. 교육 철학이나 관념학인 다문화 교육은 1960년대에 미국 소수자의 인권을 옹호하는 인권 운동(civil rights movements)의 열기로부터 출발하였다. 초기에는 학교에서의 인종주의에 반격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으로 개념화되었으나 이후 약 10년 동안 아프리카계 미국인, 장애인, 노인, 여성 등 소외되거나 억압받았던 계층의 인권운동과 인종, 민족, 성별, 사회, 계층, 언어와 장애 문제와 관련된 학교 개혁 운동으

  • [교육행정] 학교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학교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서론학교교육의 혁신을 이루려는 노력 속에서 새로운 평가방법의 개발과 시행을 자주 발견하게 된다. 교육의 실상과 이전의 개혁적 시도들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 혁신을 이루겠다는 지극히 상식적인 생각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우리 교육의 질을 개선하려는 노력 속에 새로운 평가를 도입한 경우가 적지 않다. 고교교육의 정상화를 외치며 개선해 온 수많은 종류의 대학 신입생 선발방법의 변화나 여러 해 전에 시작

  • [경제학원론] [경제학원론]우리나라 경제 양극화의 대응방안 고찰(A+리포트)
  • 교육인적자본 투자를 통한 성장과 분배의 조화 최근 우리 사회는 사회구성원간 소득격차 심화 및 빈곤계층의 확산으로 인해 교육기회의 편차를 매개로 한 부의 대물림, 그리고 빈곤의 대물림 현상이 점차 구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부모의 재산과 직업, 소득수준, 그리고 사회적 지위가 교육기회의 편차를 매개로 자녀들에게 이전될 경우 사회이동성(social mobility), 혹은 사회적 신분상승의 기회가 원천적으로 차단되고 사회내부의 역동성이 크게

  • [교육행정] 대학 특성화
  • 수준에 미달인데, 기업 CEO 평가한 대학교육의 현장요구 부합도는 60%(교육부, ’04) 수준 이었다. 교육인적자원부(2005. 5. 19.). 「특성화를 위한 대학혁신 방안」. pg.1.이에 따른 고등교육 개혁의 방향은 ‘대학의 다양화특성화’였고, 이러한 도입배경을 근간으로 문민정부 이후 대학 특성화 정책은 대학 간 기능분화와 재정투자의 효율성 차원에서 특정 대학의 특정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하여 궁극적으로 우수한 인재를 양성, 공급한다는 데 목적을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