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학교교육의 목적,수준,개혁, 학교교육과 사회계층, 학교교육의 문제점, 미국의 학교교육 사례, 학교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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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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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학교교육의 목적
Ⅲ. 학교교육의 수준
1. 학생의 학업성취수준과 학교 수업수준의 불일치에 의한 사교육
2. 학생의 수준과 수업수준 불일치의 원인
Ⅳ. 학교교육의 개혁
1. 현재 공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다양한 요구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2. 학교교육 개혁의 논의를 교육계 인사들의 독점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3. 우리가 지금 학교교육을 논하는 시점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4. 학교교육의 개혁은 모든 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책무성이 과거 보다 한층 강화되는 방향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Ⅴ. 학교교육과 사회계층
1. 사회계층과 학업성적
2. 사회계층과 언어발달
3. 사회계층과 교육의 기회
4. 사회계층과 교육에 대한 태도
Ⅵ. 학교교육의 문제점
Ⅶ. 미국의 학교교육 사례
1. 미국의 학교 교육
1) 부진학생을 위한 공교육 프로그램
2) 우수학생을 위한 공교육 프로그램
3) 학생들의 자발성과 책임을 존중하는 교육방식
4) 교육여건 조성을 위한 막대한 재정 투자
2. 미국의 어느 학교의 사례
Ⅷ. 학교교육의 제고 방안
1. 학교교육계획의 구체적인 개선 방안
2. 특기․ 적성교육의 해결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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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한 번의 시험이 대학의 입학을 결정하고 또 단 한 번의 시험으로 평생의 부귀와 영화를 보장하는 고시제도가 존재하는 사회, 그리고 대학을 졸업하지 않으면 사람으로 취급을 받지 못하고 좋은 대학을 졸업하지 못하면 취업이나 승진 등 사회적 성공의 과정에서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학력과 학벌중심의 사회에서 모두가 대학입학에 목숨을 거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그리고 그 대학에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시험점수를 잘 받는 것인 현실 속에서 학부모와 학생이 학교에서 기대하는 것이 다른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나은 성적인 것 또한 당연하다.
초중등교육의 파탄과 위기는 바로 이런 우리 사회의 잘못된 학력과 학벌 중시 풍조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초중등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학교내부의 개혁 못지않게 우리사회의 학력과 학벌중심의 사회구조를 타파하는 것이 필요하다.
민주사회에서 권한과 책임은 비례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학교는 학부모와 교사에게 권한은 주지 않고 책임만을 강요한 것이 사실이다. 학교는 아직도 우리사회에서 유일하다시피 한 봉건적 문화가 남아있는 공간이고 교장은 일반교사에게 복종을 요구할 뿐 자유로운 토론과 참여를 달가워하지 않고 있다. 한편 아직도 학교에서 학부모는 봉쯤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이성적인 학부모들은 학교에 참여하는 것을 꺼리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학교에 교사와 학부모가 깊은 애정을 갖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고 교사와 학부모가 애정을 갖지 못하는 학교에서 제대로 된 교육을 할 수 없는 것 또한 당연하다. 반면 교사와 학부모가 애정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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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원(1998) : 미국의 학교평가제도, 교육개발 통권 114호, 한국교육개발원
김대우 : 학교교육 지원을 위한 학교평가를 위하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정책연구국
이종태 외(2000) : 학교교육 위기의 원인과 실태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00-6
조영달(2000) : 학교교육의 안정적 성장과 참여의 교육, 교단안정화종합대책 수립대토론회
황윤한(1997) : 21세기 교육대학교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의 기본 방향 모색 : 구성주의에 기초하여, 초등교육연구, 한국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회
한국교육개발원(2002) :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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