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체육]특수체육의 정의, 특수체육의 역할, 특수체육의 시설, 특수체육의 부모참여, 특수체육의 움직임훈련, 특수체육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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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특수체육의 정의
1. 장애 영역
2. 장애인 체육의 분류
1) 교정체육
2) 의료체육
3) 치료체육
4) 특수체육

Ⅲ. 특수체육의 역할

Ⅳ. 특수체육의 시설

Ⅴ. 특수체육의 부모참여

Ⅵ. 특수체육의 움직임훈련

Ⅶ. 특수체육의 사례
1. 시각장애아를 위한 체육 활동 프로그램
1) 리듬, 기본운동, 운동개발, 인지운동 활동
2) 작고 큰 장비를 이용한 활동
3) 자아검사, 곡예, 구르기
4) 수중운동
2. 청각장애아를 위한 체육 활동 프로그램
1) 리듬, 기본운동, 움직임의 탐구, 지각운동 활동
2) 기구운동
3) 게임활동
4) 수영
3. 지체장애아의 체육 활동 프로그램
1) 스틱 하키
2) 루우프 배드민턴
3) 소프트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특수교육의 기초확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목적이 뚜렷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종래에는 장애아의 의학적, 심리학적 특성의 파악과 거기에 따른 지도방법의 논쟁에 빠졌던 사례가 많았다. 그와 같은 잘못은 특수교육의 철학이 탐구되지 않은데 원인이 있다고 본다.
지도 방법론은 마치 실업방지대책과 같은 효력으로 그것을 실천해온 사람들은 좋아했으나 그 방법론이 특수교육의 목적이나 근본적 의의 등은 해결하지 못하고 언제나 공론으로 끝나 버렸다. 그리고 지도방법의 밑바탕에 장애와 인간, 장애자를 포함한 인간사회의 전진, 그 역사 등의 근본적인 생각이 명확하지 않으면 교사의 인생관에 부리를 내린 교육관이 될 수 없다. 장애자를 교육하는 목적이 명확하게 수립되고, 거기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내용, 방법, 제도 등이 통일된 체계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수교육 목적에 관해서 우리나라 현행 교육법(법률 제86호) 제143조에 의하면 특수학교는 시청각 장애 등 심신장애자에게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과 그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 및 기능을 가르침을 목적으로 한다고 되어있다. 이 목적관에는 일반보통교육에서 목적하고 있는 교육을 달성시키고 싶으나 장애 때문에 곤란한 경우는 그 수준이 약간 낮아도 좋다. 거기에 준하면 된다. 그리고 장애에 대해서는 그것을 보충할 수 있는 지식‧기능을 연마해서 직업적 자립에 쓸모가 있도록 하면 된다. 즉 완전하지 않더라도 일반보통
참고문헌
김승국 / 적응행동 지침서,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0
김의수·이인경·최승권 / 특수체육, 서울 : 태근문화사, 1992
구본권 외 9인 / 특수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 재활과학연구소 / 특수교육 및 재활의 동향과 전망, 제16회 특수교육 및 재활가학 전문가 초청 국제학술 심포지움 자료, 1998
박희찬 외 5인 / 통합교육 실태의 국제비교, 국립특수교육원, 1996
장경호 / 특수체육 프로그램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들의 제반 여건,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 1권, 제 1호,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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