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 과학과][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과학과]제7차교육과정 과학과 개정중점,탐구활동,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과 성격,개정중점,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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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제7차교육과정 과학과의 개정중점
1. 교육 과정 내용을 축소, 조정
2. 학교급 간에 연계성 있는 교육 과정 개발
3. 교육 과정 내용의 제시 방법과 학습 주제수를 점진적으로 변화
4. 심화 교육 과정 개발

Ⅲ. 제7차교육과정 과학과의 정보화

Ⅳ. 제7차교육과정 과학과의 탐구활동
1. 관찰
2. 분류
3. 측정
4. 의사소통
5. 예상
6. 추리
7. 문제인식
8. 가설 설정
9. 변인 통제
10. 실험 수행
11. 자료 변환 및 해석
12. 모형 사용
13. 결론 도출
14. 일반화

Ⅴ.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과의 성격
1. 학습 대상, 학습 과정 및 그 결과로 볼 때
2. 과학과 내용 구성으로 볼 때
3. 과학과 학습 지도와 관련하여 볼 때

Ⅵ.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과의 개정중점

Ⅶ.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과의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과학 교과의 중요 목표는 과학과 관련된 지식의 이해, 탐구 능력 신장, 정의적 특성 신장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과학 교육에서 지식 영역의 평가가 절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지식 평가도 중요하겠지만 탐구 능력이나 정의적 영역, 이들을 종합한 실행 능력의 평가가 상호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탐구 능력과 정의적 영역 및 실행 능력의 평가 비중을 높여야 한다. 따라서 그간 평가에서 소외되어 관심을 갖지 않았던 영역의 비중을 높여 다른 영역과의 조화와 균형을 이룬 평가가 이루어져야 우리나라 교육이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진정으로 학습자에게 의미를 줄 수 있는 학습이란 지식만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고 의미 있는 활동이나 학습 경험을 통하여 학생들이 가슴으로 느끼고, 느낀 것을 실제로 실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과학교육의 평가는 객관도 보다는 평가의 본질에 부합하는 타당도가 높은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과학 교육의 목표는 다양하고, 교수 학습 방법도 다른 교과에 비하여 다양성을 필요로 한다. 즉 보다 효과적인 과학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을 동원하여야 하고, 이러한 결과를 평가하려면 관찰, 실험, 의견 조사, 보고서 검토, 작품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이 동원되어야 한다. 그렇게 하여야 과학 교육의 본질에 부합하는 다양한 측면을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다양한 능력을 평가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려면 지필 평가 위주에서 관찰, 실험 평가, 작품 평가, 보고서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이 활용되어야 한다.
과학 교육에서는 종합 평가 못지않게 진단 평가나 형성 평가가 중시되어야 한다. 진단 평가나 형성 평가는 학생들의 평소 행동을 관찰하거나 교수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참여하는 정도를 관찰하여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이다. 평소 학생들을 관찰한 결과를 체크리스트로 정리하여 학생들의 발달 상태나 목표 도달 상태를 파악하여 학생 지도나 교수 학습 과정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비한 초등학교 교과용도서, 실험·연구학교 운영자료
* 교육부(1991), 초·중등 과학교육진흥 계획, 교육부 과학교육과
* 김영수·강명희·정재삼 편저(1997),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권재술(1997),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창립25주년 기념 학술발표대회
* 조희영(1994), 과학 - 기술 - 사회와 과학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 한국교원대학교(1997), 제7차 과학과교육과정개정시안, 협동인쇄공업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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