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중요성,제이론,개념형성놀이활동,리듬치기, 음악리듬교육의 효과,사례,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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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중요성

Ⅲ.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제 이론
1. 칼 오르프(Carl Orff, 1895 ~1982)의 이론
1) 인체리듬
2) 언어型(Speech Pattern)의 공부
3) 리듬악기
2. 에밀 자쿠스 달크로즈(Emile Jaggues Dalcroze, 1865~1950)의 이론
1) 언어 형태의 리듬경험(Speech Patterns)
2) 간단한 타악기로 리듬형태를 연주하기
3) 전위운동을 통한 리듬형태의 연주
4) 리듬형태의 기초학습
5) 시간에 맞는 리듬형태의 연결
3. 졸단 코다이(Zoltan Kodaly, 1882 ~ 1967)의 이론
4. 마리아 몬테쏘리(Maria Montessori, 1870~1952)의 이론

Ⅳ.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개념형성놀이활동
1. 리듬 놀이 1 - 리듬에 맞추어
1) 활동목표
2) 준비물
3) 장소
4) 대상학년
5) 놀이형태
6) 놀이방법 및 순서
2. 리듬놀이 2 - 리듬 악기 응원단
1) 활동목표
2) 준비물
3) 장소
4) 대상학년
5) 놀이형태
6) 놀이방법 및 순서
3. 리듬놀이 3 - 리듬을 선으로 그려요
1) 활동목표
2) 준비물
3) 장소
4) 대상학년
5) 놀이형태
6) 놀이방법 및 순서

Ⅴ.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리듬치기

Ⅵ.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효과

Ⅶ.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사례

Ⅷ.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지도방법
1. 리듬 읽기 : (1마디→2마디→4마디→8마디)
2. 리듬치기 지도
1) 노래부르며 리듬치기
2) 기본박자치며 노래부르기
3) 의성에 의한 리듬창하며 리듬치기
4) 제재곡 보고 리듬치기
5) 제시된 가사를 보고 두 파트로 나누어 리듬 문답하기
6) 리듬 듣고 가리기
7) 리듬 듣고 적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은 시대나 민족에 따라 다양한데 그것은 각기 그 시대나 민족이 어떻게 독자적인 형식으로 소리를 포착하였는가 하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음악이라는 말은 「뮤직(music)」과 대응하는 말인데 뮤직은 원래 그리스어·라틴어에서 유래하였다. 그리스어 무시케(musik)는 무사(musa)들이 관장하는 기예(技藝)라는 뜻이다. 무사(복수로는 무사이)는 그리스신화의 주신(主神) 제우스가 기억의 여신 므네모시네에게 낳게 한 9명의 여신(女神)으로, 시신(詩神), 또는 시의 여신으로 번역되며, 각기 서사시·서정시·비극·희극·무용·역사·천문 등을 맡아보았다. 따라서 그리스에서의 무시케는 아주 넓은 의미를 지녔고, 특히 예술분야 뿐만 아니라 역사나 천문까지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무시케가 시간이나 운동과 깊은 관계를 지닌 인간 활동의 총체를 나타내기 때문이며, 역사나 천문도 그와 같은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한편 라틴어의 무시카(musica)도 독특한 의미를 가진 말이다. 소리와 울림에 관한 이론 및 실천의 양면을 포함하는 이 무시케는 기초학과로서의 자유7과 가운데 수(數)에 관계되는 4과의 하나가 되어 있었다.
뮤직(music)이라는 의미로서의 음악이 소리를 소재로 하는 예술활동으로서 파악되기에 이른 것은 근세 이후의 일이다.
동양에서도 처음부터 음악이라는 말이 쓰인 것은 아니다. 중국 및 한국에서는 옛날부터 「악(樂)」이라는 말이 일반적으로 쓰여왔다는데 이 말은 원래 악기와 이를 거는 걸게(架)를 나타내는 상형문자(象形文字)였다. 그리고 중국의 고대나 한국에서의 「악(樂)」은 고대 그리스의 무시케와 같이 도덕이나 윤리와 밀접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여겼으며 이를 예악(禮樂)이라고 하였다.
한국에서는 개항 이후 1880년대에 선교사들이 들여온 서양음악을 아악(雅樂) 등 재래의 음악과 구분해서 양악(洋樂)이라 불렀는데 「음악(音樂)」이라는 용어가 일반인에게 오늘날과 같은 상식적인 의미로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10년 전후의 일이다.
참고문헌
김혜린(1985), 리듬학습의 개념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주현(1999), 어린이 청음 교실 기초 리듬편, 기초 선율편, 기초 화음편, 종합편, 서울 : 삼호 출판사
변미혜(2000), 시조가창지도방법, 소암 권오성박사회갑기념 음악학논집, 서울 : 민속원
최훈자(1997) 합창지도법, 서울 : 호산나 음악사
Paul Creston(1991), 리듬원리, 세광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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