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유아기발달]유아기의 발달특성, 유아기의 사회성발달,운동발달, 유아기의 유아교육기관,명화감상,애착형성,성심리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기의 발달특성
1. 운동기능의 발달
2. 유아들의 특성과 관심
3. 유아들의 운동기능 외의 발달
1) 지적 능력의 발달
2) 감성 발달
3) 신체발달
4) 학습태도 형성
5) 기본 생활 습관 형성
6) 언어 발달 특성
7) 친구 사귀는 기술의 발달

Ⅲ. 유아기의 사회성발달

Ⅳ. 유아기의 운동발달

Ⅴ. 유아기의 유아교육기관

Ⅵ. 유아기의 명화감상

Ⅶ. 유아기의 애착형성

Ⅷ. 유아기의 성심리발달이론
1. 구강기(Oral Stage:0~18개월)
2. 항문기(Anal Stage:18개월~3세)
3. 남근기(Phallic Stage:3~6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어린 유아들은 같은 종류의 자극형태를 좋아할 뿐만 아니라, 이들이 이미 보았던 것 이상의 새로운 형태도 좋아한다. L.Cohen와 B.Younger(1984)는 모든 시각적 지각의 열쇠가 되는 실험인 전체의 큰 형태 속에서 한 형태의 분리된 특성들을 통합할 수 있는 유아의 능력과 관련된 실험을 수행하여 새로운 것을 선호하는 유아의 특성을 보여 주었다. L.Cohen와 B.Younger는 두 개의 인접하는 선들을 하나의 물체로 보려는 경향은 태어날 때부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6주후의 언젠가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다른 실험에서도 유아는 점점 더 정교화된 능력들을 지속적으로 발달시켜 나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런 변화는 부분적으로는 눈과 두뇌의 세포들의 지속적인 성숙에 기인하며 부분적으로는 경험으로부터 얻어지는 어린이의 지식의 증가에 기인한다. J.Kagan같은 연구자들은 무엇을 보는가에 대한 유아의 선택과 물체를 인식하기 위한 근육능력의 발달간의 관계에 관심을 두었다. Kagan은 이것은 격차원리에 의한 현상으로 설명하면서 유아들은 익숙해진 것들과는 다른 무언가의 대상에 더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고 제안했다. Kagan에 따르면 유아들은 활발하게 물체의 특별한 카테고리들의 정신적인 개념들 또는 도식들을 만든다. 이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도식들을 확장시킬 수 있는 대상들에 가장 흥미를 느낀다.
생후 1년의 후반기 이후부터 아기는 여러 가지 비사회적인 대상이나 자극에 대해서도 정서반응을 보이기 시작한다. 이런 반응의 가장 좋은 예가 높은 곳에 있는 것을 무서워하는 반응-즉 고소공포이다. 발달심리학자들이 유아가 높은 곳에 있을 때 두려워하는 반응을 보이는 것이 유아의 지각능력에서의 발달일 뿐 아니라 유아의 정서반응에서의 발달을 나타낸다는 것을 인정한 것은 20년도 채 되지 않는다. Gibson과 Walk의 실험은 유아들이 기어 다닐 수 있을 때쯤 절벽을 피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 후에 다른 실험들은 너무 어려서 기지 못하는 유아들도 시각절벽을 볼 수는 있으나, 기는 것에 대한 충분한 경험이나 유사한 운동 형태를 갖고 있는 유아들만이 그것을 피하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참고문헌
교육부 : 유아기본생활습관 교육활동자료, 서울 : 서울특별시인쇄공업주식회사, 2000
김태환 : 점토공작을 활용한 유아기의 창의력 신장에 관한연구, 청372.5 경희대 교대원, 서울, 1998
김대호 : 유아기의 운동 능력 발달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988
박수진 :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조기·특기 교육에 관한 실태 분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이정숙 : 유아기에 있어서 운동 기능과 사회성 발달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이혜영 : 유아기의 체격과 체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성교육의 이론과실제 1. 성이란 무엇인가?2. 인간과 동물의 성의 특징3. 성은 학습되는 것4. 가부장제와 성문화5. 성 고정관념 깨기 6. 성과 사회성적 관심과 고민7. 성장하는 나의 몸8. 성폭력, 순결과 처녀막에 대하여9. 성병과 임신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Ⅰ. 성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우리 사회는 성을 은폐하고, 남녀에게 각기 다른 이중적 성윤리를 적용하는 성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풍토는 성교육을 학교교육과정에서 제외시키

  • 성교육의 이론과실제
  • 성교육의 이론과실제 1. 성이란 무엇인가?2. 인간과 동물의 성의 특징3. 성은 학습되는 것4. 가부장제와 성문화5. 성 고정관념 깨기 6. 성과 사회성적 관심과 고민7. 성장하는 나의 몸8. 성폭력, 순결과 처녀막에 대하여9. 성병과 임신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Ⅰ. 성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우리 사회는 성을 은폐하고, 남녀에게 각기 다른 이중적 성윤리를 적용하는 성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풍토는 성교육을 학교교육과정에서 제외시키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성격과 질에 영향을 주게 됨을 알아야 한다.본래 선한 뜻으로 시작되는 교육은,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가치지향성을 가진다.) 김종서,이영덕,정원식 共著, 『最新 敎育學槪論』, 교육과학사, 1992, p.27.『누구를 교육한다고 하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 [심리학] 심리학개론요약레포트(2)
  • 발달해야하는 특성이 있다. 발달된 특성은 성격의 다른 특성들과 상호 관련되어 점진적으로 자아를 형성. 각 발달단계마다 발달위기 존재. ① 신뢰감 Vs 불신감 ② 자율성 Vs 의심 ③ 주도성 Vs 죄책감 ④ 근면성 Vs 열등감⑤ 정체감 Vs 역활혼미 ⑥ 친밀감 Vs 고립감 ⑦ 생산성 Vs 정체감 ⑧ 통합성 Vs 절망감청년기 성인기 노년기발달단계별 특징① 유아기 : 생후 6개월의 아이들 불안애착증세 - 엄마에게 안달 또는 호기심 상실② 아동초기 : 많은 운동.

  • 아동 미술치료에 대해서
  • 이론으로 치료적인 측면에서도 치료 기법의 차이가 치료의 호전으로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보다는 내담자와 치료자간의 상호적인 관계의 측면을 강조하며 이런 현상학적 미술치료의 특성 때문에 적용에 있어서 개인 또는 집단 상담, 가족치료, 부부치료와 같은 발달적 위기, 실존적 관심과 자기 향상이 추구되는 내담자에게 유용한 치료가 될 것이다.현상학은 주관적 경험을 강조하는 철학으로 기본 개념은 의도성(inteneionality)이다. 의도성은 내가 보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