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대상,중요성,TV(텔레비전),홀리스틱교육과정, 유아교육(유치원교육)전망,독일사례,공교육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대상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중요성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TV(텔레비전)

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홀리스틱교육과정
1. Image work 교육의 활용법
1) 몸과 마음의 긴장이완(relaxation)
2) 옛날 이야기
3) 지리
4) 과학적인 과정을 이미지한다
5) 자신의 미래 탐색
6) 문제해결에서의 목표달성
7) 기능의 발달
8) 대인관계
9) 창조력의 증진
10) 태도의 변화
2. 학습 지도상에서의 명상 도입
3. 사랑의 마음열기(연습1)
4. 주제 단어를 수용하는 명상

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전망
1. 유아교육의 체계화
2. 유아교육의 과학화
3. 유아교육의 효율화
4.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Ⅶ. 독일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1. 장난감 없애니 상상력「쑥쑥」
2. 무(無)에서 유(有)를
3. 감정 기상도
4. 예상과 실제
5. 숲 유치원
6. 위대한 스승
7. 모든 생명을 사랑하라
8. 독일 「숲 유치원」의 특징

Ⅷ.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공교육화 방안
1. 유치원 기간학제화
2. 유아교육 재정지원 확대
3. 공립유치원 신.증설
1) 공립유치원 실태
2) 공립유치원 신설 필요성
3) 전교조 요구
4.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
1) 사립유치원의 법인화
2) 사립유치원교사 인건비 지원
5. 유치원 보호 기능(종일반) 강화
1) 종일반 무상교육 실시
2) 종일반 정교사 배치
6. 유아무상급식 실시
1) 실태
2) 급식비 지원의 필요성
3) 요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Dewey가 교육의 신조에서 밝혔듯이 아이들은 외부로부터 심리적 압박을 받으며 배우려는 마음을 아예 닫아 버리거나 반항하게 되어 배우지 않는 방법을 배우게(Learn not to learn) 될 지도 모른다. 유아의 목소리를 들으며 교육하지 않는 어른 중심 내지는 지식 중심의 교육은 아이의 정신을 폐허로 만들 것이다. 말을 빨리 배운 때문에 자신이 느끼고 생각 한 것을 표현 할 수 있어서 “노는 것도 힘들어요.” 라고 한 여아의 목소리를 분석해 보자. ‘내 머리는 생활에서 오는 다양한 자극을 받아 자신의 것으로 하는 데에도 에너지가 많이 든다.’ ‘내가 소화할 수 없는 그런 내용은 아무리 가르쳐주어도 모르겠다.’ ‘내 발달수준에 맞추어 내가 배울 수 있게 그냥 내버려두면 주어도 모르겠다.’ 라는 뜻이다. 심리학적으로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 한국에서 성장하고 있는 유아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기보다는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해야 할 때가 많다. 능동적 학습보다는 타율적 학습을 강요받고 있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도 한정적이어서 대학 입시와 관련이 있는 내용이 전부이다. 유아기에 영어를 배우게 하는 것도, 컴퓨터를 배우게 하는 것도 모두 학교에 들어가서 공부를 잘하게 하려는 목적이고 초․중등학교에서 공부를 잘하게 하려는 것은 모두 좋은 대학에 들어가게 하려는 의도 때문이다. ‘유아들은 능동적 학습이 가능할 때 가장 잘 배운다.’ 는 유아를 위한 교수 -학습 이론의 중요 원리가 실현되지 않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유아의 경우를 예로 들지 않아도 어른인 우리들 역시 직접 해볼 때 무엇이든지 더 잘 배운다, 대학을 다니는 동안에는 어머니가 김치 담그는 방법을 가르쳐 주시려고 해도 전혀 배울 생각도 없지만 결혼을 한 후에는 자신의 필요에 의해 김치 담그기, 된장찌개 끓이기 등을 물어가며 배우려고 하는 것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이제 어른들이 생각하는 중요한 내용을 유아들에게 가르치려는 대신 유아들이 궁금하게 생각하거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시작점으로 하여 교육하는 아동중심교육을 보편화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강숙현·최미숙 역(1995),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실제, 전남대학교 출판부
- 김규(1984), TV 유해론, 서울 : 문장사
- 박은혜·김명순·신동주·정미라(2000), 세계의 유아교육제도, 양서원
- 송민영(1998), 홀리스틱 교육과정 이론의 철학적 배경, 홀리스틱 교육 실천 연구 제2집 제1호
- 양옥승(1993),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화 Ⅱ : Vygotsky의 발생학적 인식론, 유아교육연구
- 장명림·나정·이기숙·김양분·최윤정(1999),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촉진을 위한 유치원평가체제 구축, 연구보고 RR 99-36,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한국 유아교육 심층 분석
  • 유아교육의 전망1. 유아교육의 공교육화2. 유아교육의 체계화3. 유아교육의 과학화4. 유아교육의 효율화5.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Ⅹ. 결론Ⅰ. 서론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의 역사는 유치원의 역사에서 그 출발점을 찾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최초의 유치원 역사는 어디서 찾아야 할까? 그 준거로 미국의 경우를 들어 보자. 미국의 최초 유치원은 1856년 독일의 프뢰벨 유치원교사 양성원 출신인 독일계인 슈르쯔(Schurz)여사가 위스콘신 주(州)의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
  • 유아교육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서 인생의 기초와 터전을 튼튼하고 바르게 닦는 활동으로서 유아에게 해가 되지 않는 독자적형식적비형식적 교육과정의 총체라고 보고 있다. 이 말은 유아교육은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닌 그 자체로서 목적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유안진(1987)은 유아교육을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임재택은 “유아교육은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 시

  • [유아교육]한국 유아교육의 회고와 전망
  • --생활과학-한국 유아교육의 회고와 전망 -한국 유아교육의 회고와 전망Respect and Prospec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목 차I. 서언II. 한국 유아교육의 회고와 반성1. 회고2. 반성III. 유아교육의 전망1. 유아교육의 공교육화2. 유아교육의 체계화3. 유아교육의 과학화4. 유아교육의 효율화5.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다양

  • [아동의 안전사고 대처방업] 유아의 안전사고 유형과 특징 및 유아사고 분석 및 대처방안(화재사고 화상 스포츠사고 자연재해사고 동물사고 각각 분석)
  • 사례와 원인4.화재 대처방법 191) 화재 시 대피방법2) 화재 시 대처방법3) 화재신고하기4) 초기소화5)소화기 사용방법5.화재 예방 231)화재 사고 예방법2)화재 사고 안전수칙3)화재 안전 점검6.화재안전교육 지도방법 361)지도유형2)안전교육 지도 시 교사의 유의사항3)유아를 위한 화재안전교육프로그램의 실제Ⅱ 화상1.화상안전교육의

  • [유아교육] 유아문학교육
  • 교육의 현황과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ꊱ 유아 문학의 이론적 기초1. 정의 및 개념 문학은 인간의 상상력을 근원으로 하고 언어를 매개로 하는 예술이다. 문학은 사실적인 것이든 허구적인 것이든 기본적으로 인간의 삶을 표현하고 있는데 작가가 창의적 상상력을 통해 인간의 감정과 사상을 담아내면 독자 또한 상상을 통해 공감하면서 감동을 자아내게 된다. 유아문학은 유아와 문학이 결합된 용어로 문학 작품으로서의 보편성과 대상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