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대상,중요성,TV(텔레비전),홀리스틱교육과정, 유아교육(유치원교육)전망,독일사례,공교육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대상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중요성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TV(텔레비전)
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홀리스틱교육과정
1. Image work 교육의 활용법
1) 몸과 마음의 긴장이완(relaxation)
2) 옛날 이야기
3) 지리
4) 과학적인 과정을 이미지한다
5) 자신의 미래 탐색
6) 문제해결에서의 목표달성
7) 기능의 발달
8) 대인관계
9) 창조력의 증진
10) 태도의 변화
2. 학습 지도상에서의 명상 도입
3. 사랑의 마음열기(연습1)
4. 주제 단어를 수용하는 명상
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전망
1. 유아교육의 체계화
2. 유아교육의 과학화
3. 유아교육의 효율화
4.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Ⅶ. 독일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1. 장난감 없애니 상상력「쑥쑥」
2. 무(無)에서 유(有)를
3. 감정 기상도
4. 예상과 실제
5. 숲 유치원
6. 위대한 스승
7. 모든 생명을 사랑하라
8. 독일 「숲 유치원」의 특징
Ⅷ.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공교육화 방안
1. 유치원 기간학제화
2. 유아교육 재정지원 확대
3. 공립유치원 신.증설
1) 공립유치원 실태
2) 공립유치원 신설 필요성
3) 전교조 요구
4.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
1) 사립유치원의 법인화
2) 사립유치원교사 인건비 지원
5. 유치원 보호 기능(종일반) 강화
1) 종일반 무상교육 실시
2) 종일반 정교사 배치
6. 유아무상급식 실시
1) 실태
2) 급식비 지원의 필요성
3) 요구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Dewey가 교육의 신조에서 밝혔듯이 아이들은 외부로부터 심리적 압박을 받으며 배우려는 마음을 아예 닫아 버리거나 반항하게 되어 배우지 않는 방법을 배우게(Learn not to learn) 될 지도 모른다. 유아의 목소리를 들으며 교육하지 않는 어른 중심 내지는 지식 중심의 교육은 아이의 정신을 폐허로 만들 것이다. 말을 빨리 배운 때문에 자신이 느끼고 생각 한 것을 표현 할 수 있어서 “노는 것도 힘들어요.” 라고 한 여아의 목소리를 분석해 보자. ‘내 머리는 생활에서 오는 다양한 자극을 받아 자신의 것으로 하는 데에도 에너지가 많이 든다.’ ‘내가 소화할 수 없는 그런 내용은 아무리 가르쳐주어도 모르겠다.’ ‘내 발달수준에 맞추어 내가 배울 수 있게 그냥 내버려두면 주어도 모르겠다.’ 라는 뜻이다. 심리학적으로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 한국에서 성장하고 있는 유아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기보다는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해야 할 때가 많다. 능동적 학습보다는 타율적 학습을 강요받고 있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도 한정적이어서 대학 입시와 관련이 있는 내용이 전부이다. 유아기에 영어를 배우게 하는 것도, 컴퓨터를 배우게 하는 것도 모두 학교에 들어가서 공부를 잘하게 하려는 목적이고 초․중등학교에서 공부를 잘하게 하려는 것은 모두 좋은 대학에 들어가게 하려는 의도 때문이다. ‘유아들은 능동적 학습이 가능할 때 가장 잘 배운다.’ 는 유아를 위한 교수 -학습 이론의 중요 원리가 실현되지 않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유아의 경우를 예로 들지 않아도 어른인 우리들 역시 직접 해볼 때 무엇이든지 더 잘 배운다, 대학을 다니는 동안에는 어머니가 김치 담그는 방법을 가르쳐 주시려고 해도 전혀 배울 생각도 없지만 결혼을 한 후에는 자신의 필요에 의해 김치 담그기, 된장찌개 끓이기 등을 물어가며 배우려고 하는 것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이제 어른들이 생각하는 중요한 내용을 유아들에게 가르치려는 대신 유아들이 궁금하게 생각하거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시작점으로 하여 교육하는 아동중심교육을 보편화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강숙현·최미숙 역(1995),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실제, 전남대학교 출판부
- 김규(1984), TV 유해론, 서울 : 문장사
- 박은혜·김명순·신동주·정미라(2000), 세계의 유아교육제도, 양서원
- 송민영(1998), 홀리스틱 교육과정 이론의 철학적 배경, 홀리스틱 교육 실천 연구 제2집 제1호
- 양옥승(1993),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화 Ⅱ : Vygotsky의 발생학적 인식론, 유아교육연구
- 장명림·나정·이기숙·김양분·최윤정(1999),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촉진을 위한 유치원평가체제 구축, 연구보고 RR 99-36,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