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의의,목표,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나들이활동,유아그림, 유아 미술교육의 고려사항,지도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미술교육의 의의

Ⅲ. 유아 미술교육의 목표
1. 조형적인 흥미와 욕구
2. 미적 정서 함양
3. 미적 안목의 육성
4. 창조적인 표현능력의 신장
5. 생활에의 활용
6. 조형 능력 신장

Ⅳ. 유아 미술교육의 중요성

Ⅴ. 유아 미술교육의 나들이활동

Ⅵ. 유아 미술교육의 유아그림
1. 회화 표현의 특징
2. 그림과 개성
3. 다양한 표현을 위한 제재 선정

Ⅶ. 유아 미술교육의 고려사항
1. 교사들은 유아들과 함께 미술활동을 계획하고, 실해해보는 과정에서 항상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 볼 필요가 있다
2. 유아들은 다양한 감각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시각적 어휘를 늘릴 수 있는 다양한 재료의 경험이 필요하다

Ⅷ.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교육은 학교교육에서 오랫동안 창의성을 높이는 활동으로 여겨져 왔다. 이러한 미술교육은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미술학원, 유치원 등 어린이에게 있어 정서발달과 창의성 개발, 잠재력과 가능성을 키우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미술교육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이며, 사고를 확장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으로 최근에는 다른 영역과 통합하여 실시되기도 하는 등 미술활동의 범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림의 표현세계 만큼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무엇보다 창의성과 감성계발이라는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다. 창의성이란 어린들이 이미 알고 있는 어떤 것들이나 과거의 경험을 재결합하여 새로운 어떤 것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다. 즉 미술교육에서의 창의성 개념은 이미 존재하던 것을 어린이들이 보다 새롭게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러한 창의적 과정은 어린이들에게 많은 새로운 것들을 경험하게 하고, 창조의 기쁨을 주며 자기 실현의 기회를 준다. 이러한 점에서 미술은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교육과정에서는 미술을 더 이상 독립된 구조로서만으로 고집하지 않고 보다 영역을 확장시켜 전인교육에 미술이 제 몫을 해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미술이 그리고, 생각하고, 만들고 하는 모든 미술활동을 통해 바른 감수성을 키워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기표현에도 솔직할 수 있도록 인간이 성장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지만 모든 어린이에게 미술이 재미있고, 미술을 통한 창의성을 기대할 수는 없다.
참고문헌
○ 김정(1989), 아동의 미술교육 연구, 서울 : 창지사
○ 임숙자(1998), 창의적인 미술 교육의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 : 단국대 교대원
○ 이성희(1991), 컴퓨터 영역의 운영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특성 - 블럭, 소꼽, 미술, 조작 영역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규선·김동영·전성수(1997),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 전성수·최윤재·김정선(1998), 야! 미술이 보인다, 서울 : 예경
○ 차주희 저(2004), 현대 유아미술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大經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의 모든것
  • 그림 3) 그림그리기 4) 인형집 4. 아동 성학대 발생 여부의 판정 1) 아동 진술의 신뢰성 문제 2) 성학대 입증의 기준 3) 다른 출처로부터 진술을 확증하는 기준 4) 성학대에 대한 결론 도출 5. 어린 유아와의 면접1) 어린 유아와의 면접기법2)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고려 사항 6. 아동과의 면접에 영향 미치는 요인 1) 면담자의 지식에 대한 아동의 지각 2) 면담 의도에 대한 아동의 이해 3) 반복되는 질문에 대한 아동의 이해제 7 장 측 정1. 아동의 발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생활시설의 여가활동
  • 세상 즐기기(장애아동생활시설의 여가활동) 제출일 : 2007. 6. 7 (목) Ⅰ. 서론 Ⅱ. 관련이론 제시 및 기존연구 검토1. 관련이론 제시1) 여가의 개념2) 장애아동의 여가활동3) 장애아동의 여가활동의 필요성 2. 기존연구검토Ⅲ. 연구방법 Ⅳ. 본론1. 현황 및 실태2. 장애아동생활시설의 여가활동 사례 (장애영유아시설 - 동심원)3. 장애아동생활시설 여가활동 실태의 문제점 및 제언Ⅴ. 결론* 참고문헌 * 지적사항과 수정결과 요약* 소감문* 기

  • [장애아동] 장애아동복지사업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과정 내에 특수교사자격이수 과정을 포함하여 졸업과 동시에 보육교사 자격과 함께 특수교사자격이 주어지도록 한다는 것이다.Ⅴ. 기관방문◈ 부천혜림어린이집 (설립일 : 1997. 12.13)1. 목적: 혜림 어린이집은 장애영유아에 대한 적절한 환경과 전문적인 보육서비스 제공과 사회참여 증가로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의 지원을 통하여 가정복지 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개원2. 대상: 3세 이상 12세 미만의 등록된 자애아동으로서 생활보호대상

  • 사회복지실천모음0
  • 활동을 통하여 도덕성과 공동체의식을 지니고 노인에 대한 예를 지키는 예의바른 시민으로 육성할 수 있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보다 폭넓은 사회활동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학문적 성취를 실현시킬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가. 활동개요 : 1) 바른 자원봉사 이해를 위해 자원봉사교육을 실시한다. 2) 혈압과 당뇨 측정방법과 판단능력을 숙지시킨다. 3) 댄스스포츠를 배운다. 4) 혈압과 당뇨의 위험이 많은 노인을 대상으로

  • [유아공동체교육] 전통가정의 공동체의식을 통한 현대가정의 공동체교육
  • 유아는 그림으로 표현 할 수 있고, 글을 쓸 수 있는 유아는 어려운 글자에서 부모의 도움을 받는다.④다른 신문의 문체를 흉내내어 쓰기보다는 말하듯이 쓰는 것이 자연스럽다. 가족행사, 가족나들이, 여행 등의 기사를 쓸 때 작은 녹음기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4.기대되는 효과온 가족이 제작을 계획하고, 신문 기사를 작성하여 제작한 가족신문은 제작과정에서 민주적 결정과 타인에 대한 관심을 배울 수 있으며, 결과물로 남은 신문은 가정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