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교육, ICT활용교육, 인터넷활용교육, WBI활용교육, 미디어활용교육, 홈페이지활용교육, 신문활용교육(NI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상매체활용교육
1. 개념
2. 필요성
3. 교육적 효과
4. 영상 매체 활용 수업의 어려움
1) 영상을 편집하고 보여줄 수 있는 장비와 프로그램을 갖추어야 한다
2) 교사에 대한 매체 활용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제공
3.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향상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5. 교육의 장 확대

Ⅲ. 인터넷활용교육
1. 일반적인 효과
1) 인터넷은 사용하기가 쉽다
2) 인터넷은 기존 교육매체의 모든 장점을 실현시킬 수 있다
3) 인터넷은 전 세계의 컴퓨터를 연결시킨다
2. 교사 측면에서
1) 교육자료를 간편하게 구할 수 있다
2) 평생학습을 실현할 수 있다
3) 전문가와 접촉할 수 있다
4) 동료교사들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5)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6) 학습자들의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학습자 측면에서
1)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2) 현실 세계의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다
3) 작문의 동기가 부여되고 작문실력이 향상된다
4) 정보능력이 신장된다
5) 학습동기를 부여받는다
6) 전문가와의 접촉 기회가 많아진다

Ⅳ. WBI활용교육(웹기반교육)
1. 상호작용적 교환(의사소통 유형)
2. 정보수집(정보탐색)
3. 문제해결 프로젝트(Problem-Solving Projects) 유형

Ⅴ. 미디어활용교육
1. 미디어 활용 교육의 의의
2. 미디어 활용 교육의 유의점

Ⅵ. 홈페이지활용교육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창의성 및 문제 해결력 신장
3.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4. 교육의 장 확대

Ⅶ. 신문활용교육(NIE)
1. 신문활용 교육의 개념
2. 신문활용 교육의 특징 및 효과
3. 신문의 교재화
1) 교재화의 조건
2) 교재화 할 때 유의할 점
3) 교재로서 우수한 점
4) 교재로서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상매체활용교육

1. 개념

영상 매체는 화면을 통해 영상과 언어를 전달하는 것으로, 동적 영상 매체와 정적 영상 매체로 구분된다. 전자의 예로는 TV, VTR, 영화, 컴퓨터, 원격 영상, 인공위성 등을 들 수 있고, 후자의 예로 슬라이드, 실물 화상기, OHP 등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동적 영상 매체가 수업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 이를 영상 매체 활용 수업이라 한다.

2. 필요성

대중매체는 우리 현실의 한 부분이 되었으며, 대중매체가 생산 유포하는 이데올로기와 문화는 우리 시대의 주류가 되고 있다. 이제 누구도 대중매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으며 분명한 것은 대중매체는 부정적인 많은 요소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의 불가결한 문화로서 자리 잡고 있으며 일정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강력한 대중매체의 영향력 아래서 교육도 예외일 수 없다. 오히려 교육의 중심인 학생이 바로 영상 세대이며, 대중매체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성장한 세대이므로 이제 교육에서 영상 매체의 활용은 더욱 활발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현주 외, WBI프로젝트의 분석을 통한 한국형 WBI 모델, 한국 컴퓨터 교육학회 논문지 제 1권 제 1호, 1999
- 김회수, 멀티미디어 설계와 개발, 교육과학사, 1995
- 김정랑·손봉숙, 홈페이지를 활용한 학교 토론문화 활성화 방안,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ol.5 No.1, 2001
- 윤성윤, 영상매체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미출판, 1992
- 임정훈,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 - 학습 활동 및 교육 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14(2), 1998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교육 장학지원 요원 연수교재, 서울 : 방문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의 과정, 방법, 유의점과 미디어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미디어교육의 전개 방향, 제언 고찰
  • 교육Ⅵ. 미디어 교육의 문제점1. 기본 관점의 문제2. 실행 방식의 문제 3. 실행 양상의 문제 4. 체계적인 접근의 부재5. 의도하지 않은 결과Ⅶ. 미디어 교육/영상문화교육의 현 단계에 대한 진단 Ⅷ. 미디어 교육에 있어 인터넷의 활용Ⅸ. 향후 미디어 교육의 전개방향Ⅹ. 결론 및 제언1. 공교육 도입의 과제2. 시민 미디어 교육의 과제참고문헌Ⅰ. 서론“미디어 교육”이라는 용어와 관련하여 실질적으로 다양한 장르와 매체영역이 구별되고 있고

  • [역사, 교직] 역사교육의 교재
  • 교육과정에 맞춰 만듦으로써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어떤 단원이나 주제에 대한 학습도 마무리 지을 수 있게 되었다(Courseware). CAI나 코스웨어는 처음에 교육용 저작도구를 이용해 개발되어 CD로 보급되었으나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점차 웹에 기반을 두는 형태로 바뀌었다. 이처럼 인터넷상의 보급을 목적으로 웹언어로 제작된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을 웹기반학습(WBI: Wed Based Instruction)이라고 한다.이같은 여러 프로그램의 발달은 학습 자료의 형태도

  • 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0
  • 인터넷을 교육활동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호주의 Global Classroom Project는 물리적이며 전통적인 학교의 범위를 초월하여 프로그램 내용을 교사, 학생, 각종 연구자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터넷은 교실과 실생활 사이에서의 장벽을 해결해주고 있으며 다른 사람과 협력할 수 있고 자신의 활동 내용을 쉽게 모든 사람에게 공개할 수 있다. 3) 멀티미디어/하이퍼미디어 지원 인터넷 특히, 웹은 멀티미디

  • [도덕과][도덕과교육][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협동학습,가상체험학습,의사결정학습,미디어활용학습,영상활용학습
  • 도덕과(교육, 수업)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역할놀이학습과 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가상체험학습과 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미디어활용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영상활용학습(MIE) 분석Ⅰ. 도덕과(교육, 수업)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1.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특성2.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수업 활동의 유형1) 정보 탐색2) 정보 비교․분류․분석3) 정보 안내4) 웹 설문조사5) 웹 토론6) 전문가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교육에서의 매체 언어 수용의 방향성1) 능동적으로 활용 가능한 경험의 원천으로서2) 살아있는 언어 자료로서3) 발산적 활동을 위한 변용 대상으로서4)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매개로서2. 연구의 방향과 내용 설정1) 신문의 경우2) 인터넷의 경우3) 만화의 경우4) 광고의 경우3. 연구의 방법 및 관점1) 신문의 경우2) 인터넷의 경우3) 만화의 경우4) 광고의 경우4.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1) 즐기기① 발화의도 좇기② 초점화해서 보기③ 다양하게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