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교육, ICT활용교육, 인터넷활용교육, WBI활용교육, 미디어활용교육, 홈페이지활용교육, 신문활용교육(NI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웹활용교육(WBI), 신문활용교육(NIE), 인터넷방송활용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상활용교육(MIE), 인터넷활용교육 분석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컴퓨터과,도덕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효교육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도덕과][윤리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목표와 분류,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징과 필요성,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 교수학습진행,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실제와 유의사항
- 목차
-
Ⅰ. 영상매체활용교육
1. 개념
2. 필요성
3. 교육적 효과
4. 영상 매체 활용 수업의 어려움
1) 영상을 편집하고 보여줄 수 있는 장비와 프로그램을 갖추어야 한다
2) 교사에 대한 매체 활용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제공
3.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향상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5. 교육의 장 확대
Ⅲ. 인터넷활용교육
1. 일반적인 효과
1) 인터넷은 사용하기가 쉽다
2) 인터넷은 기존 교육매체의 모든 장점을 실현시킬 수 있다
3) 인터넷은 전 세계의 컴퓨터를 연결시킨다
2. 교사 측면에서
1) 교육자료를 간편하게 구할 수 있다
2) 평생학습을 실현할 수 있다
3) 전문가와 접촉할 수 있다
4) 동료교사들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5)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6) 학습자들의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학습자 측면에서
1)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2) 현실 세계의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다
3) 작문의 동기가 부여되고 작문실력이 향상된다
4) 정보능력이 신장된다
5) 학습동기를 부여받는다
6) 전문가와의 접촉 기회가 많아진다
Ⅳ. WBI활용교육(웹기반교육)
1. 상호작용적 교환(의사소통 유형)
2. 정보수집(정보탐색)
3. 문제해결 프로젝트(Problem-Solving Projects) 유형
Ⅴ. 미디어활용교육
1. 미디어 활용 교육의 의의
2. 미디어 활용 교육의 유의점
Ⅵ. 홈페이지활용교육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창의성 및 문제 해결력 신장
3.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4. 교육의 장 확대
Ⅶ. 신문활용교육(NIE)
1. 신문활용 교육의 개념
2. 신문활용 교육의 특징 및 효과
3. 신문의 교재화
1) 교재화의 조건
2) 교재화 할 때 유의할 점
3) 교재로서 우수한 점
4) 교재로서의 문제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영상매체활용교육
1. 개념
영상 매체는 화면을 통해 영상과 언어를 전달하는 것으로, 동적 영상 매체와 정적 영상 매체로 구분된다. 전자의 예로는 TV, VTR, 영화, 컴퓨터, 원격 영상, 인공위성 등을 들 수 있고, 후자의 예로 슬라이드, 실물 화상기, OHP 등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동적 영상 매체가 수업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 이를 영상 매체 활용 수업이라 한다.
2. 필요성
대중매체는 우리 현실의 한 부분이 되었으며, 대중매체가 생산 유포하는 이데올로기와 문화는 우리 시대의 주류가 되고 있다. 이제 누구도 대중매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으며 분명한 것은 대중매체는 부정적인 많은 요소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의 불가결한 문화로서 자리 잡고 있으며 일정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강력한 대중매체의 영향력 아래서 교육도 예외일 수 없다. 오히려 교육의 중심인 학생이 바로 영상 세대이며, 대중매체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성장한 세대이므로 이제 교육에서 영상 매체의 활용은 더욱 활발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현주 외, WBI프로젝트의 분석을 통한 한국형 WBI 모델, 한국 컴퓨터 교육학회 논문지 제 1권 제 1호, 1999
- 김회수, 멀티미디어 설계와 개발, 교육과학사, 1995
- 김정랑·손봉숙, 홈페이지를 활용한 학교 토론문화 활성화 방안,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ol.5 No.1, 2001
- 윤성윤, 영상매체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미출판, 1992
- 임정훈,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 - 학습 활동 및 교육 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14(2), 1998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교육 장학지원 요원 연수교재, 서울 : 방문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