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강의][온라인강의][인터넷강의][가상강의]사이버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가상강의)정의,유형,개발지침,운영,사례,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이버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가상강의)의 정의

Ⅲ. 사이버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가상강의)의 유형

Ⅳ. 사이버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가상강의)의 개발지침
1. 체계적 교수설계
1) 교수목적설정
2) 학습과제분석
3) 학습자특성분석
4) 학습목표진술
5) 평가문항개발
6) 교수전략개발
7) 교수개발 및 선정
8) 평가
9) 교수프로그램 수정
2. 교수개발

Ⅴ. 사이버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가상강의)의 운영

Ⅵ. 사이버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가상강의)의 사례

Ⅶ. 사이버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가상강의)의 발전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보의 디지털화가 촉진되면서 현실계 또는 물질적 공간과는 다른 가상의 세계 또는 사이버 공간이 새롭게 출현하고 있다. 비트가 네트를 항해하며 사이버 공간을 형성한다. 전술한 바와 같이 비트가 사이버 공간을 형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라면 네트는 곧 이들이 활동하는 공간이다. 한마디로 사이버 공간은 네트가 존재하는 곳은 어디든지 구성될 수 있기에 네트는 사이버 공간이 탄생하기 위한 필연적인 전제조건이라고 볼 수 있다.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를 켜는 순간 나타나고 끄는 순간 사라지는 “장소 없는 공간”(Placeless Place)(Ogden)이다. 특히 인터넷이 점차 일상생활을 하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삶의 도구로 상용화되면서 새로운 삶의 공간, 즉 사이버 공간이 역으로 물질계 또는 현상계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백욱인이 지적한 바와 같이 인터넷은 ‘하나는 모두를 위해, 모두는 하나를 위해’(All for one, one for all)라는 이상을 현실로 만들고 있다.
인터넷이 가속화시키고 있는 사이버 공간의 확장은 ‘닫힌 연줄망’에서 ‘열린 연결망’으로 또는 ‘수직적 연줄망’에서 ‘수평적 연결망’으로의 변화를 촉발시키면서 ‘앞으로 나란히 시대’를 종식시키고 ‘옆으로 나란히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사이버 공간은 그래서 절대와 중심을 해체시키고 무한대의 수평적 관계망을 확산시켜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는 곳이면 언제, 어디서든지, 누구나 정보를 빛의 속도로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이버 공간의 등장은 물질계에서만 이루어지던 사회적 관계망이 사이버 공간으로 확장되었을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형태나 양식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고 있다. 나아가 사이버 공간은 역으로 물질계 또는 현실계에서의 일상적 삶의 방식에 역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물질계에서의 일상적 삶의 상당부분이 사이버 공간으로 전환시키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영수·최성희·이인경·김영희(1999), 웹 기반 가상학습의 효과적인 교재 개발 : 대학 인터넷 강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 김은혜(2009.04.09), 청소년 82% 인터넷강의 학습에 도움, 한국재경신문
* 박성익·윤순경(2000), 가상강의의 운영실태와 효과 분석, 교육공학연구
* 임학빈(1998), 웹 기반의 가상강의 시스템 :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공동추계학술대회
* 이채연(1998), 사이버 강의실 운용과 실천적 사례를 통한 효과검증, 교육과학연구 3호, 신라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 한국경제신문(1998.10.13), 사이버교육-가상공간서 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사업 Item 모음사업 ITEM사업 ITEM1.미분양 아파트 임대사업2.통신여론조사 텔레 리서치3.인터넷 프로덕션4.인터넷 자영업5.인터넷 교육사업6.스포츠 마케팅7.인터넷 테마도시 운영사업8.인터넷 이용자 교육사업9.웹서버 구축대행10.사이버카페11.인터넷 라디오 방송사업12.인터넷 판매대행업13.인터넷 구매대행업14.인터넷 광고대행업15.인터넷 보안관16.정보검색 대행업17.인터넷 가상서점18. 24시간 O/A 편의점19.통신망을 이용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운영하고 있고, 서울사이버디자인대는 디자인의 대중화를 통한 국내 관련 산업의 발전을 목표로 국내 디자인 관련 가상강좌의 메카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서울대와 한국온라인가상대는 한국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한국학이나 한국어 강좌 등을 통하여 국외의 재외동포들과 국내외의 외국인에게 한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가상교육강좌 개발애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그러나, 대부분의 대학들이 정보통신 분

  • [원격교육활용론] 미국의 원격교육
  • 사이버대학, 원격강의 재택수업, 온라인 수업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사이버 강의실을 열어놓고 수업을 진행시키고 있다. 또한 지난 1998년부터는 전국의 많은 대학들이 교육인적자원부의 지원 하에 시범 또는 실험 운영기관의 자격으로 본격적인 사강대학 프로그램을 운영해왔고, 다양한 형태의 사이버 강의를 구현하고 있다. 한편으로 정부에서도 평생교육법의 개정을 통하여 가상대학을 위한 법적ㆍ제도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그리하여 사이버 공간

  • [경영] IT기업의 경영성공사례- 그룹웨어(GW) 분야의 선두주자인 핸디소프트
  • 정의 및 발전 배경*정보기술(IT)○ 정의IT(Information Technology)의 약자로서 말 그대로 정보기술 이란 말이다. 정보기술은 컴퓨터소프트웨어인터넷멀티미디어경영혁신행정쇄신 등 정보화수단에 필요한 유형무형기술을 아우르는, 즉 간접적인 가치 창출에 무게를 두는 새로운 개념의 기술이다. 정보를 개발저장교환하는 데 필요한 모든 형태의 기술까지도 포함한다. 정보통신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정보혁명’을 주도하는 기술이 나

  • [학사] [형사법] 사이버공간에서의 명예훼손에 관한 연구
  • 사이버공간에서 명예훼손에 대한 대책 241. 표현의 자유와의 조화 252.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의 처벌의 균형 253.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 책임에 관한 처벌규정 신설 254. 사이버명예훼손 처벌규정의 형법전으로의 포섭방안 26제5장 결론 27참고문헌 28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1세기 고도의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은 과거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인터넷이라는 도구를 통해 현실세계가 아닌 가상의 세계에서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