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사교육비]사교육의 개념,유형, 사교육의 실태,이중성, 사교육의 발생원인,문제원인, 사교육과 과외, 사교육비의 경감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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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교육의 개념

Ⅲ. 사교육의 유형
1. 내용별 유형
2. 형태별 유형

Ⅳ. 사교육의 실태

Ⅴ. 사교육의 이중성

Ⅵ. 사교육의 발생원인
1. 학벌주의 사회 풍토
2. 점수, 석차 위주의 교육경쟁 구조
3. 학생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학교 교육
4. 보육과 탁아를 위한 과외수요 확대
5. 학부모의 왜곡된 교육관과 사교육 맹신

Ⅶ. 사교육의 문제원인

Ⅷ. 사교육과 과외

Ⅸ. 사교육비의 경감 대책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교육시장에서의 교육기회(양과 질 모두에서) 획득은 100% 경제력에 의해 결정된다. 신자유주의적 교육재편이 시도된 이후 사교육시장은 엄청난 규모로 팽창했으며, 성적과 사회경제적 지위를 더욱 밀착시키는 결정적 구실을 하고 있다. 물론 학업성취도에 대한 사회경제적 배경의 영향력은 학교 제도가 등장한 이래로 언제나 존재했다. 중요한 것은 신자유주의 교육재편이 시작된 후로 이 둘이 더욱 밀착되었다는 점이다. 그 이유로는 사교육의 팽창과 공교육의 상대적인 약화 및 평가체제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이로 인해, 얼마나 많이 그리고 얼마나 비싼 사교육을 받을 수 있는가를 판가름하는 경제적 자본의 소유 여부가 학생들의 성취도수준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또한 입시 내용의 변화는 문화 자본의 영향력을 강화시켰다. 경제적 불평등 뿐 아니라, 문화적 불평등 역시 분명히 존재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교육 평가 방향은 성취도의 계급적 분화를 촉진, 강화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입시제도의 변화는 상위계층의 입시 대비 전략의 변화를 야기한다. 이 변화 속에서 가장 발 빠른 대응은 역시 사교육 영역에서 시작된다. 이들은 그야말로 ‘유연’하게 대처한다. 현재의 학교체제 안에서 특기전형과 심층면접을 준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에 소수의 학생들은 많은 돈을 들여 최신 입시 대비 학원에 몰린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 사교육비(과외비) 실태조사 보고서, 2001
박재원·정수현 : 대한민국은 사교육에 속고있다, 스쿨라움, 2008
박정수 : 교육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사교육비, 교육재정·경제 연구, 제 5권 2호, 1996
송인제 : 사교육의 사회적 평가와 사교육비의 절감방안,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논문, 1999
이성현 : 한국사회 사교육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 전공, 석위학사논문, 2006
최상근 : 사교육비 실태 조사 및 경감 대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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