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상담-단기상담 이론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단기상담’이란?
2. 단기상담이 다른 상담 이론과 다른점
3. 발생 배경
4. 단기 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5. 단기상담의 모델
6. 상담의 과정
“문제해결중심 단기상담”의 예
1. 문제해결중심 단기상담의 개요
2. 문제해결중심 단기상담의 실제
- 본문내용
-
4. 단기 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단기 상담 또는 장기 상담에 적합한 내담자는 따로 없지만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담자에게는 단기 상담이 효과적이다.
1) 호소하는 문제가 비교적 구체적인 내담자
ex) 남편에게 폭행을 당한 부인이 이혼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하고자 할 때
2) 주 호소 문제가 발달상의 문제일 때 적합하다.
ex) 이성교제, 혼전임신, 흡연, 음주, 부부문제, 직업선택문제, 진로문제 등 발달 과정상에서 겪는 문제
3) 호소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는 생활 기능이 정상적이었던 내담자에게 적합하다.
ex) 예전에는 우울증도 없고, 대인관계나 모든 생활 기능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사람이 우울증이 생긴 경우 단기상담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4) 내담자에게 사회적으로 지지해 주는 사람이 있는 경우에 적합하다.
ex) 지지(조언, 편들어 주기)만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도
5) 과거든 현재든 상보적 인간관계를 가져 본 경험이 있는 내담자에게 적합하다.
ex) 상보적 인간관계 경험이 있는 내담자는 상담자와도 상보적 관계를 형성할 가능성↑
6) 성격 장애로 진단된 내담자는 단기 상담으로 효과를 보기 어렵다.
ex) 반사회적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5. 단기상담의 모델
1) 교육적 단기상담
- 교육적 기능에 초점을 두는 것이고,
- 내담자가 한 가지 문제를 호소하고,
- 문제의 성격이 단순하고 문제 발생 기간이 비교적 짧은 경우에 적합하고,
- 참고문헌
-
자료 출처
김연경(2008). 또래로부터 따돌림 당하는 아동에 대한 해결-중심적 단기상담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