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상담-현실 상담(reality Therapy) 기법과 상담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이론형성의 역사적 배경
1.William Glasser
2.이론적으로 정립된 발전과정
Ⅱ.현실요법의 부적응행동의 근원과 치료
1. 인간관
2. 부적응행동의 근원과 치료
Ⅲ.현실 요법의 주요이론
1. 선택이론
2. 인간의 기본욕구(Basic need)
3. 전행동과 행동체계
4. 감각체계와 지각체계
5. 3R

Ⅳ.상담의 과정과 기법
1.현실요법의 목표
2.현실상담의 진행과정
3.현실상담의 기법
Ⅴ. 공헌 및 제한점
Ⅵ. 첨부(1) 그림자료
첨부(2) 다른 상담접근과
현실치료와의 비교
Ⅶ. 상담사례

본문내용
2.현실상담의 진행과정
현실요법에서는 크게 두 가지 과정으로 진행된다. 즉, 상담환경 가꾸기와 행동변화를 이끄는 구체적 절차(행동 바꾸기)로 구성된다.
1) 신뢰로운 관계 또는 환경 가꾸기
효과적인 상담이 될 수 있도록 따뜻하고, 수용적이고, 신뢰로운 관계가 수립되는 것은 필수이다. 내담자들이 비판이나 비난에 대한 두려움 없이 그들의 생각, 느낌, 행동들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안전한 느낌을 주어야 한다. 상담자들은 질문을 많이 하고, 주제에 관한 토론을 하면서 개입한다. 내담자가 더 행복하고, 만족스럽고, 욕구가 충족된 삶을 살 수 있게 하기 위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신념을 엄격히 고수한다.
(1) 권장사항
① 주의를 기울이는 행동하기 (Use attending Behavior)
② AB 법칙을 실시하기(Practice the AB-CDEFG)
- 항상 침착하고 예의 바를 것 (Always be Calm & Courteous)
- 항상 신념을 가질 것 (Always be Determined)
- 항상 열성적일 것 (Always be Enthusiastic)
- 항상 확고할 것(Always be Firm)
- 항상 진실할 것(Always be Genuine)
③ 판단을 보류하기(Suspend Judgement)
④ 예상하지 않은 행동을 하기(Do the Unexpected)
⑤ 건전한 유머 사용하기 (Use Humor)
⑥ 자기답게 상담하기 (Be Yourself)
⑦ 자기자신을 개방하기 (Share Yourself)
⑧ 은유적 표현에 귀기울이기 (Listen for Metaphors)
⑨ 주제에 귀기울이기 (Listen to Themes)
⑩ 요약하기와 초점 맞추기 (Use Summarize and Focus)
⑪ 결과를 허용하거나 떠맡기기 (Allow or Impose Consequences)
⑫ 침묵을 허용하기 (Allow Silence)
⑬ 윤리적이기 (Be Ethical)

(2) 금지 사항
① 변명을 받아들이지 말 것 (Don`t Accept Excuse)
② 비판하거나 처벌, 논쟁하지 말 것 (Don`t Punish, Criticize, or Argue : Allow Consequence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현실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6) 심리극모래노는 소시오메트리의 기초적 방법과 기술을 심리극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모래노에 따르면 심리극은 개인의 발견법이고 자발성을 배양키 위한 최고의 훈련 방법이며, 동시에 집단요법으로서 역할수행의 개선기법이고 가장 기초적인 소시오메트리의 기법이면서 테스트이기도 하다. 더욱이 심리극(psycho-drama)에 따라 이간연구를 위한 몇 가지 이론적 가설이 검증된 바 있으며, 여러 가

  • [정신건강] 강박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선택적 함묵증
  • , 학지사, 2007.김청송, 『정신장애 사례연구 : DSM-IV를 중심으로』, 학지사 2002.한영진 외, 『교사를 당황하게 하는 아이들 1』, 학지사, 2010.국립특수교육원, 선택적 함묵증,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하우, 2009.김정은, ⌜선택적 함묵 아동의 문제행동 완화를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영남대학교, 2014.박주진,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문제행동에 따른 미술치료적 접근과 매체가 자기표현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동의대학교 대학원, 2009.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총정리
  • , 「인간과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열린책들, 2004.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개요」, 열린책들, 2004.임홍빈, 홍혜경, 「정신분석 강의」, 열린책들, 2004.민희식, 「프로이트 정신분석」, 정민미디어, 2001.오태환, 「정신분석 입문」, 선영사, 2009.

  • [교육학] 학교상담-첫회 상담(reality Therapy) 기법과 상담사례
  • 상담의 분위기가 어두워 질 수 있다.② 내담자의 아픔과 상처를 건드린다면 그것을 “치유적”, “해결 지향적”으로 다룰 수 있을 때 건드려야 한다.③ 부정적인 내용의 진술로부터 긍정적인 측면을 발견해서 그 점을 부각시켜서 반응한다.(내담자가 바라는 쪽, 원하는 쪽,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쪽으로 But, 가능성을 과장하거나, 비현실적 기대를 하도록 해서는 안됨.)예1)내담자 : “우리 부부는 너무 자주 싸웁니다. 지겨워 죽겠습니다.”상담자(감

  • 현실치료 임파워먼트모델 현실치료 역사 현실치료 주요개념 현실치료 원리 현실
  • 현실치료(Reality Therapy)”란 용어는 1964년에 만들어졌으며, 1965년에는 현실치료에 대한 개념을 더욱 발전시켜 Reality Therapy: A new approach to Psychiatry를 저술하였고, 그 후 이 치료법의 공식적인 명칭이 되었다. 현실치료의 효과가 상담자들에게 급속히 인기를 얻게되고, 1966년 Glasser는 캘리포니아주의 공립학교 조직에서 자문위원으로 일하게 되면서 학교체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했다.1969년에는 현실치료를 교실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