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교육] 순환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한 수업이 유전에 대한 학생들의 오개념 수정에 미치는 영향 - 유전자와 염색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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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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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연구의 설계
1. 연구 대상
2. 연구 절차
3. 연구 방법
Ⅲ. 연구의 실제
Ⅳ. 연구 결과(기대되는 효과)
- 본문내용
-
1. 두 학급의 총점 사전·사후 검사 비교
(1) 전체(3반, 6반 모두)
Wilcoxon signed Rank Test 결과 사전검사의 중앙값[대표값]이 3, 사후검사의 중앙값이 4로, 5% 유의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갖는다(P = 0.021<0.05). 즉, 수업 후 남녀학급 전체의 총점이 올랐다는 것을 의미한다.
Paired t-test: 토요일, 5월 21, 2011, 오후 4:51:54
Data source: Data 1 in Notebook 1
Normality Test: Failed (P < 0.050)
Test execution ended by user request, Signed Rank Test begun
Wilcoxon Signed Rank Test 토요일, 5월 21, 2011, 오후 4:51:54
Data source: Data 1 in Notebook 1
Group N Missing Median 25% 75%
사전 74 0 3.000 3.000 4.000
사후 74 0 4.000 3.000 5.000
W= 526.000 T+ = 1005.500 T-= -479.500
Z-Statistic (based on positive ranks) = 2.305(P = 0.021)
⇒ The change that occurred with the treatment is greater than would be expected by chance; there i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P = 0.021).
(2) 1학년 3반
Wilcoxon signed Rank Test 결과 사전검사의 중앙값[대표값]이 3, 사후검사의 중앙값이 4이지만, 5% 유의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P = 0.160>0.05). 즉, 1학년 3반의 수업 후 총점이 올랐다고 볼 수 없다(우연에 의한 것일 수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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