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론] 학교밖 청소년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교밖청소년문제의 개념과 원인
2.학교밖청소년에 대한 관점 및 당면문제
3.학교밖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4.학교밖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5. 결 론
본문내용
중퇴 원인에 있어 개인적 요인보다는 학교적,사회적 요인 등 환경적 요인
이 크다.
청소년이 중퇴를 결심하는 것은 자신의 문제상황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보다는 도피하거나 어쩔 수 없는 불가피한 상황에서 행해진다.
중퇴 이후 많은 청소년들이 적절한 보호나 지원을 받지 못하고 방치되어
있다.
학생의 중퇴는 청소년과 그 가족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위기적인 사건이다.
참고문헌
논문
-김용훈(2006). 학교 중퇴 청소년의 진로지도에 관한 연구
-김지혜(2008). 학업중단청소년의진로장벽과진로준비행동에관한질적연구
-오현애(2002). 학교중퇴청소년에 대한 지원방안 연구 - ‘학교중퇴청소년의 사회적 지원체계에 대한 욕구조사를 중심으로’
-정학·퇴학 청소년 선도방안 연구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에 대한 개입체제 개발연구

저서
-구은미·박성혜·이영미·이혜경(2009). 21세기 아동·청소년 복지. 학지사
-조미숙·박언하·백현옥 저(2009). 아동복지론. 광문각
-한국청소년상담원(2004). 학교밖 청소년 길찾기.

사이트
-노동부 고용지원센터 www.jobcenter.go.kr
-두드림존  www.dodream.or.kr
-wee http://www.wee.go.kr/
-육통계서비스 http://std.kedi.re.kr
-청소년상담원 www.kyci.or.kr(www.youconet.or.kr)
-하자센터(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 www.haja.net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커리어넷 www.career.re.kr
-해밀http://www.hemilcenter.or.kr

News
-서울=뉴시스(중퇴 청소년 절반 "학교 그만두기 전 상담 받은 적 없다" - 2010년 10월 21일자)
-아시아경제(학교 밖 아이들 갈 곳이 없다 - 2010년 01월 16일자,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취업사관학교 운영 - 2011년 04월 01일)
-제주뉴스(청소년 학교이탈 이유는 '낙인과 무시' - 2011년 03월 16일자)
-천지일보(지자체 ‘학업중단 막기’ 골몰  - 2010년 11월 10일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좋은자료입니다.
  • yoon0***
    (2012.11.20 12:33:11)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 산타가 만난 아이들
  • 문제의 원인과 예방책을 교육시켜 학생문제의 예방과 해결에 도움을 준다. 넷째,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연계자로서 학교가 지역사회에 기대 하는 내용과 학교의 목적을 주민에게 홍보하거나 반대로, 지역사회의 욕구를 학교당국에 전달하기도 한다. 다섯째, 학교 내외의 타 전문직과 협력하여 학교행정이나 교육정책이 학생들을 위한 최선의 결정이 되도록 도와준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 성인이 되어가는 과정 속에 청소년들

  • 청소년은 시민으로서 살아가고 있는가
  • 청소년을 학생, 미성숙, 보호, 문제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내 멋대로 대했던 것은 아닌가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지역사회 안에서 심리적 유대감과 소속감이 작용해야 비로소 지역사회 안에서 참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청소년은 그게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되기도 했다. 학교는 청소년에게 있어서 숭고한 배움터, 가장 안전한 공간으로 분류하고 학교 밖은 청소년에게 있어서 악의 구렁텅이로 비교하는 PPT를 봤을 땐 정말 내가 잘못 생각하고 있었구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의 문제 중 하나를 제시하고 실천과정에 맞게 설명-본인 생각
  • 수 있도록 하며, 여기에서 급식, 멘토링, 상담 등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움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시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복지의 사각지대에 아무도 없을 수 있도록 보다 꼼꼼히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적절한 보호 아래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참고문헌노혜련 외 2인, 아동복지론, (2013, 학지사),최일섭, 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 (1997,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한국사회복지관협회).

  • 독후감 우리는 영원히 학교사회복지사이고 싶다 를 읽고나서
  • 학교를 그렇게 인식하는 아이들이 매우 많을 것이다. 그런 아이들을 도와주고 그 아이들이 학교를 그렇게 생각할 수 밖에 없었던 원인들을 조금씩 제거해주는 역할을 내가 했으면 라는 마음이 강하게 들었다. 또한, 학교사회복지론을 공부하면서, 또 이 책을 읽으면서 청소년들의 마음, 학고사회복지사들의 마음을 예전보다 더 이해하게 되었고 어른의 입장에서 아이들을 보기보다는 아이들의 입장에서 주위 환경을 보는 것이 왜 아이들이 가진 문제해

  • 가족복지론]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정책의 나아갈 방향
  •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시설이 필요합니다.우선 청소년들을 위한 스포츠 시설의 확충이 필요합니다 스포츠를 적극적으 , .로 즐기는 것은 청소년들의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것에 매우 중요합니다 다 .양한 스포츠 시설을 보유하고 스포츠 대회나 대회 참가를 권장하며 청소년들 , ,이 친구들과 함께 열심히 운동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또한 청소년들의 정신적 건강도 중요합니다 정신적 건강 문제로 인한 병결과 , .자살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