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심리학] 사회영향 - 동조, 순종, 복종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 동조부분 요약

√ 동조관련 사례 분석
사례 1 – 신문기사
사례 2 – 신문기사/신문기사
사례 3 – 신문기사
사례 4 – 신문기사
사례 5 – 신문기사/블로그 게시글
사례 6 – 신문기사
사례 7 – 실험영상
사례 8 – 실험이미지
사례 9 – 애니메이션

√ 순종부분 요약

√ 순종관련 사례 분석
사례 1 – 신문기사
사례 2 – 광고 이미지
사례 3 - 신문기사
사례 4 – 신문기사
사례 5 – 광고
사례 6 – TV프로그램

√ 복종부분 요약

√ 복종관련 사례 분석
사례 1 – 신문기사/신문기사
사례 2 - 신문기사
사례 3 - 신문기사
사례 4 - 책소개
사례 5 - 영화
사례 6 - 신문기사
사례 7 – TV프로그램
사례 8 - 신문기사
사례 9 - 영화

본문내용

<광고>
티저광고 – 도리토스, 편강탕


원래 티저의 뜻은 놀려대는 사람, 짓궂게 괴롭히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요즘 들어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후속 광고의 도입도 용이한 티저 광고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위의 사진은 도리토스 티저 광고 2편을 캡쳐한 것이고 아래의 사진들은 편강탕 티저 광고의 사진이다.




■ 사례 분석
1) 관심 끌기 기법
티저 광고의 핵심은 얼마나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느냐이다. 처음에는 무엇에 대한 광고인지 밝히지 않다가 나중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인 티저 광고의 형태이다. 티저 광고는 처음에 관심을 끌수록 성공하는 것이기에 재미있고 신선한 것들이 많다.
위의 과자 도리토스 광고를 보면 맨 처음에 알몸의 미녀가 정글 같은 곳에서 사과를 매혹적으로 씹어 먹는 장면이 나온다. 이는 자동적으로 에덴 동산의 아담과 이브를 연상시키고 무슨 내용인지 호기심을 증폭시킨다. 잠시 후 미녀는 자신이 먹던 사과를 남자에게 주지만 남자는 미녀를 뚫어지게 바라보다가 자신은 지금 먹고 있는 도리토스가 더 좋다고 하며 사과를 거절한다. 초반부의 호기심은 이렇게 해소되고 재치있는 반전에 소비자들은 도리토스를 좀 더 쉽게 기억하며 이는 상품의 구매 가능성을 높인다.
이 광고에서는 3B 법칙이 사용되었는데, 3B란 Beauty(미인), Beast(동물), Baby(아기)의 약자이다. 3B 법칙이란 광고의 주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3B가 등장하는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이다. 위의 광고에서는 주목률을 높이기 위해 Beauty(미인)이 사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의 사진들은 편강탕 광고이다. 편강탕에 대한 광고가 처음으로 시작되었을 때는 왼쪽의 사진처럼 ‘편강탕’이라고만 적혀 있었다. 소비자들은 그것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었기 때문에 궁금해 했고, 시간이 지난 뒤에 오른쪽 그림처럼 천식, 아토피, 비염 등에 좋은 약이 편강탕임을 알려주어 궁금증을 해소시켜 주었다.
도리토스 광고와 편강탕 광고 모두 비슷한 기법을 이용하였다. 처음에는 어떤 제품인지 알려주지 않아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하고, 관심과 호기심이 적절한 수준에 이르면 어떤 제품인지 공개하는 형식이다. 따라서 이는 순종을 이끌어내기 위해 관심끌기 기법을 사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사례 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 131240***
    (2021.12.26 08:03:2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