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 전통문화] 유학의 여성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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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서론>

<본론>

1. 현대의 여성관
1) 여권 신장을 위한 노력의 사례
2) 지속되는 여성 차별의 사례

2. 유학이 여성 차별적인 요소를 지니게 되는 과정
1) 중국 - 유학의 정치적 이용
2) 조선 - 여성 차별적인 신유학의 유입
3) 유학에 나타난 여성 차별적 요소, 그에 대한 반박과 옹호

3. 유학의 참된 여성관 - 차이와 연대
1) 군자의 화이부동(和而不同)과 소인의 동이불화(同而不和)
2) 부부유별(夫婦有別)
3) 주역에서의 여성관

4. 유학과 페미니즘

<결론>

본문내용

동중서는 당시의 정치적 목적에 맞추어 전체주의적으로 획일화된 도덕 규범을 만들기 위하여 인간관계를 상호 차별적 상하 관계로 전환시킴으로써 갈등의 관계로 인식한 것이다. 즉 존재론적 법칙으로 이해되던 음양론을 가치론적 질서의 체계로 이해한 것이다. 이 때문에 동중서는 유학의 부흥에 공헌하였다는 긍정적 평가와 함께, 철학을 정치의 도구로 전락시켰다는 비판을 받는다.

2) 조선 - 여성 차별적인 신유학의 유입

조선조의 선비들이 숭상했던 유학은 공맹(孔孟)의 고전유학이라기 보다는 주자에 의해서 새롭게 정립된 신유학(新儒學), 즉 성리학(性理學)이었으니 유학의 성 이해를 논함에 있어서도 이 둘을 구분해서 이해해야 될 것이다. 신유학은 공맹의 가르침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는데 가장 현저한 차이점은 예를 들면 사상적으로 불교와 도가, 도교 사상을 받아들여 유학의 이론을 철학적 사변으로 심화시켰고 문학적으로 문체가 수려하면서도 사상이 담긴 고문의 회복을 주장하였다는 것과 도의 부흥을 선도한다는 문화적 자긍심으로 가득 차 엄격한 도덕주의를 표방하였다. 어느 면에서는 배타적 입장까지 표명하였던 송대(宋代) 도학자들은 일종의 문예부흥운동을 통하여 고전유학의 가르침으로 복귀를 주장하면서도 공맹의 본래 교리로부터 이탈하고 심지어 공맹철학의 본의를 자신들의 새로운 철학에 맞게 재구성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런 와중에 표명된 것이 엄격한 금욕주의적 도덕관이었고 이는 신유학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는 "하늘의 이치가 아니면 사사로운 욕심" 이라는 주장에 잘 나타나 있다.

신유학사상은 천리(天理)와 인욕(人欲)의 대립적 이해에서 극단적 명교주의(明敎主義)를 주장하게 된다. 이런 명교주의가 여성에서 적용되었을 때 절개(節槪)를 그 무엇보다도 중요시 여기는 방향으로 나아갔으리라는 것은 짐작할 수 있는 일이다. 도학자 이천이 말한 바에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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