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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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 과다사용의 개념 및 유형

2. 인터넷 과다사용 청소년의 특성

3.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의 실태

4.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의 원인

5. 인터넷 과다사용 청소년의 당면문제

6.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에 대한 대책


Ⅲ. 결론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별첨
본문내용
(3) 부모 감독
부모의 감독이란 자녀가 어디에 있는지, 누구와 있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자녀의 친구관계, 활동 등에 대해 부모가 알고 있는 것으로 자녀의 행방에 대한 전반적인 주의를 의미한다.
홍설화(2006)는 부모의 감독정도가 낮을수록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및 개입중독 성향을 높다고 말하며 이에 이혜린(2008)은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통해 인터넷 게임을 중독적으로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66%가 인터넷 게임을 하는 것에 대해 부모의 감독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을 확인하고 감독자로서의 부모의 역할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지적했다. 박희서(2010)의 연구를 통해 부모의 돌봄의 시간이 부족하여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은 경우에는 인터넷 중독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부모가 방치하여 자녀들에 대한 생활지도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인터넷에 빠져들어 중독에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부모의 부정적인 통제가 심할수록 인터넷 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 부모와 자녀간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개인의 대인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고려되며 그 중에서도 부모와의 의사소통은 부모-자녀 관계를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이끄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로 확인되어 오고 있다.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인터넷 중독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들은 부모와의 부정적 의사소통을 많이 경험할수록 인터넷 중독에 빠질 확률이 높다고 보고하고 있다.
부모와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할수록 인터넷 중독에 빠지게 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부모와 자녀 사이의 의사소통이 긍정적이고 개방적일수록 청소년의 문제행동은 적게 나타났고 특히 어머니와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은 청소년의 게임중독을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4) 학교환경 요인
학교는 제 2의 가정으로 청소년들은 가정 이외의 대부분의 생활을 학교에서 하고 있다. 학교환경은 가정에서 습득할 수 없었던 행동과 지식을 배우는 장으로써, 청소년에게 중요한 사회적 환경이 된다. 학교환경은 청소년의 지적 성숙의 측면뿐만 아니라 정서적, 사회적 적응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소년기로 접어들면서 상대적으로 부모와 가족의 영향력은 감소되고, 친구집단의 영향력이 확대되며,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청소년기 학교환경은 가정환경 못지않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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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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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보화진흥원 http://www.ni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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