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마케팅] 패스트패션에서 배우는 역발상의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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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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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과거와 현재의 패션업계 시스템의 차이
B. SPA의 개념
C. 리테일형 SPA와 메이커형 SPA 비교
I. 패스트패션의 급부상
II. 패스트패션의 성공요인
1. ’기획생산’에서 ‘반응생산’으로
2. ’로컬 비즈니스’에서 ‘글로벌 비즈니스’로
3. ’트렌드 추종자’에서 ‘트렌드 리더’로
4. ‘매체 중심 마케팅’에서 ‘공간 중심 마케팅’으로
III. 시사점
한국 패션산업도 글로벌 규모경쟁에 대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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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패스트패션의 성공요인
패션산업의 환경 변화: 유행주기 단축, 신흥시장 부상, 가치사슬 분화
□ IT · 미디어가 발전하면서 유행의 전파속도와 지속시간이 크게 단축
▷ 유 · 무선 인터넷,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패션 관련 정보를 전 세계 어디에서나 동시에 접속
▷ 유행주기의 단축으로 소비자들은 비싸고 오래 입는 옷보다는 싸면서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의류를 선호
· 가격이 비싸지 않으면서도 품질이 우수하고, 희소성이 있는 물건을 즐겨 구매하는 프라브족(PRAVs: Proud Realisers of Added Value)이 등장
□ 신흥국을 중심으로 구매력을 갖춘 도시 중산층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의류소비가 크게 증가
▷ 2005~2015년 세계 GDP 증가분의 3분의 2가 신흥국 도시에서 발생
▷ 신흥국 대도시의 중산층은 서구식의 소비 패턴과 사고방식에 익숙해 자신만의 독특한 패션취향을 발산하기 시작
· 중국의 34개 주요 대도시의 경우, 최근 4년간 1인당 의류구입비가 연평균 45%씩 급속도로 증가
□ 글로벌 경쟁이 시작되고 공급망 관리방식이 진화됨에 따라 패션산업의 가치사슬이 빠르게 분화
▷ 공급망 전문 관리업체가 등장하여 의류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구축을 지원
· 홍콩의 리앤펑은 전 세계 7,500여개 생산업체들을 관리하며 주문 받은 의류를 대신해 생산해 납품
1. ’기획생산’에서 ‘반응생산’으로
‘반응생산’ 체제로 빠르게 변하는 패션 트렌드에 대응
□ 패스트패션 기업은 최신 패션 트렌드를 즉각적으로 반영하고 고객수요에 따라 상품 물량을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반응생산’ 체제를 구축
▷ 기존 의류업체의 생산방식은 해당 시즌에 판매할 의류의 디자인과 상품 물량을 시즌 전에 미리 준비하는 ‘기획생
산’
· 전통적으로 1년에 2번(봄 · 여름, 가을 · 겨울) 패션쇼를 통해 신상품을 선보였던 패션산업의 관행에 최적화된 생
산방식
· 사전 대량생산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으나, 예상했던 패션 트렌드와 수요가 빗나가면 판매부진, 재고증
가로 경영난에 봉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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