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이론] 탄환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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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효과이론

. 탄환이론의 정의 및 명칭들

. 탄환이론의 배경

. 탄환이론의 주요가정

. 탄환이론의 요체

. 대표적 실증연구들

. 비판과 평가

. 현재 우리 생활에서의 사례

* 참고문헌

본문내용
<효과이론의 배경>

커뮤니케이션학(學)은 고유이론이 많지 않은 편이나 비교적 체계화되었다고 할 수 있는 분야가, 매스미디어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해 놓은 미디어 효과이론이다.
현대사회에서 매스미디어는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해주는 중요한 수단의 하나로 등장한 이래 매스미디어는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어왔는데 효과이론 역시 이런 시각에서 출발했고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은 20세기 시작과 함께 사람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에 있어서 전단의 효과, 제 1차 세계대전에 있어서 선전전의 파괴력, 퓰리처와 허스트 계열 신문의 치열한 판매경쟁으로 초래된 미국과 스페인간의 전쟁 등을 통해서 사람들은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을 실감했다.
효과이론의 배경에는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매체의 확산으로 인쇄 매체의 보급화와 라디오라는 전파매체를 통한 대중화를 통해 수용자들에게 영향력을 기여했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수용자 측면으로 근대화로 인한 대중교육의 보급과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쇄매체의 대량보급으로 모든 계층의 일반 대중이 접촉할 수 있었다. 또한 각 종 오락과 정보를 제공하는 영화와 라디오가 대중생활 속으로 깊이 20세기에 파고들었다. 끝으로 Contents 측면인데 수용자들에게 관심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다룸으로써 패닉(panic)현상 및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적절히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외국
Wilbur Schramm, Men, Message and Media : A Look Human communication(New York : Harper and Row, 1973).

국내
강준만,『대중매체 이론과 사상』(개마고원, 2001).
김정탁,『라스웰과 맥루한을 넘어서』(한국언론학보, 1999).
김우룡 엮음,『커뮤니케이션 기본이론』(나남, 1995).
오진환 역,『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나남, 1994).
이강수,『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나남, 1995).
차배근,『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나남, 1986).
한국언론학회 편,『언론학원론』 (범우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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