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제학] 기름값 상승(유가상승)으로 인한 파급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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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관련기사 브리핑
본론
기름값과 세금
정유사 과점 배경
기름값 상승 요인
기릅값 상승으로 인한 파급효과



본문내용
1.세금

(1)과도한 간접세 미국(13.1%), 일본(35.7%), 한국(54%)
(2)정부는 2008년 유가 고공행진 때 도입한 “유류세 10% 감면” 조치를 2009년 폐지했고, 역시나 1%로 인하했던 유류 수입 관세율을 다시 3%로 환원.


2. 환율

3. 정유사 과점
가격의 하방경직성

가격이 수요공급의 법칙에 의하여 결정되며, 수요량이나 공급량의 변동에 따라 오르내린다고 생각되고 있다. 그러나 본래는 내려야 할 가격이 어떤 사정으로 내리지 않는 일이 있다. 이것을 가격의 하방경직성이라 한다.
오늘날의 시장은 과점적인 상태에 있기 때문에, 카르텔이 가격의 저하를 방지하거나, 노동조합이 강한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임금의 상승에 의하여 생산 성향의 것만의 가격을 내릴 수가 없다는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지적되어, 이것이 오늘날의 물가 상승의 한 요인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결국 "하방경직성" 이라는 말이 오를때는 빠르게 올라도 내릴때는 쉽게 내려오지 않는다는 얘기.


100원 인하 발표 이전 정유사들은 유가 인상이 예상된다며 재고를 가득 확보해두라 구매를 종용했다. 이에 대부분의 주유소들은 4월 3주 판매분 까지 재고를 확보해둔 상황이다. 가격 인하 이전에 구매한 것이기 때문에 휘발유가 인하시 가격 부담은 주유소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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