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개론](주)에이블씨엔씨의 `미샤` 비즈니스 모델분석 및 성장전략과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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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프롤로그
2.㈜에이블씨엔씨의 현황
3.미샤의 비즈니스 모델분석
4.도전, 성장전략과 이슈:혁신VS다각화
5.에필로그

본문내용
매출총이익률은 58% 내외에서 안정적으로 유지
– 생산원가 합리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
– 월평균 매출액 100억 원대에 달하는 규모의 경제 효과

“스위스퓨어”
– 매출비중 확대에 힘입어 매출총이익률은 점진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
– 그러나 폭발적 매출 증가에 따른 인건비 및 지급수수료 부담과 저가브랜드 화장품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광고 선전비 및 판매촉진비 부담이 급증하면서 매출액 대비 판매관리비 비중이 2004년 상반기 34.6%에서 2004년 하반기 42.7%, 2005년 상반기 46.5%까지 상승하면서 영업이익률은 큰 폭으로 하락

판매관리비 항목별 매출액대비 비중
– 급격한 매출신장으로 인건비, 지급수수료, 판매촉진비, 광고선전비 비중은 크게
증가한 반면, 효율적 경영관리시스템 구축에 힘입어 기타 판관비 비중은 안정적
으로 유지
– 향후 회사는 경영효율성 및 수익성 개선을 위하여 판매관리비 항목의 효용성을
극대화하는 노력


최근에는 가치 상점(Value Shop), 가치 네트워크 등의 대안적 가치 배열 방법론
(Value Configuration)이 논의되고 있음 (Stabell & Fjelstad 1998).

미샤의 비즈니스 모델은 온/오프라인을 통합
– Stabell & Fjelstad(1998)의 Value Configuration 중 Value Chain과 Value
Network의 혼합형이라고 할 수 있음
– 생산과 유통이라는 측면에서의 가치 창출은 Value Chain의 성격
– 그리고 뷰티넷의 커뮤니티를 통해 고객들간의 정보공유와 이를 통한 미샤
화장품 소비유도라는 측면에서의 가치 창출은 Value Network의 성격

미국의 Dell.com과 일본의 UNIQLO(유니클로)와의 차이점
– 이 두 기업이 생산과 유통관리를 인터넷으로 하는 전통적인 혁신을 했다면, 미샤
는 생산기반을 가진 온라인 커뮤니티로 출발해서 인터넷 사용자들의 제안에 의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더 나아가 자연스럽게 오프라인으로 발전한 것으로 선
(先) Value Network, 후(後) Value Chain이라는 점을 차별점으로 분석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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