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기업의 외부환경분석-삼성반도체사업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과거 : 삼성 반도체 사례 소개 (교과서 - 전략경영, 장세진, 2007)
1) 사례 요약
2) 포터의 외부환경 분석 5가지
3) 포터의 외부환경 분석에 따른 사례 분석

2. 현재 : 삼성 반도체 사례 분석
▶외부환경분석을 위한 핵심 질문
1) 기업경쟁방식과 수익률 결정하는 산업의 구조적 특성은?
2) 메모리 시장에서 수익률 높이기 위한 요소는?
3) 산업분석을 통한 메모리형 반도체 시장의 전망은?
4) 산업구조를 자사에게 유리하도록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3. 미래 : 삼성 반도체 산업 방향
1) 메모리 시장 독점
2) 비메모리 시장 확장




본문내용
1) 기업 경쟁방식과 수익률을 결정하는 산업의 구조적 특징은?

■ 삼성반도체 → 적극적 투자
일 본·대 만 → 수비적 자세

■ 삼성전자 10조 3000억원 투자
엘피다 (일본 세계 3위 D램 업체) 65% 감소
이노테라 (대만) 69% 감소

■ 미세공정화
반도체 공정이 미세해질수록
칩의 크기 감소, 원가경쟁력 높아짐
2) 메모리 시장에서 수익률 높이기 위한 요소는?

■ 브랜드 마케팅 강화, 제품차별화

■ 삼성전자의 제품 브랜드와 부품 브랜드

■ B2B 비즈니스에서 최종 소비자 중심의 경영전략

■ 시스템 반도체 브랜드 ‘엑시노스’

■ 최종 목표 : 삼성반도체가 탑재된 제품 선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 4 경영분석 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분류에 따라 비율분석을 수행하시오)의 경영평가보고서 작성
  • 사례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삼성전자는 전자제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며, 반도체, 스마트폰, 가전 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 같이 다방면에서 활약하는 삼성전자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첫째, 삼성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뿐만 아니라,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매우 크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경제 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기업들의 대응 전략과 성과를

  • 대기업과 중소기업관계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
  • 기업에 대한 경영지도5) 중소기업 자체의 경영혁신 노력3. 우리조의 생각1. 중소기업관련 주요 문제1) 대기업의 중소 기업 사업영역 침범 문제① 대기업이 지역 중소기업들의 사업영역을 무차별 잠식하면서 중소기업들이 폐업과 도산 위기② 대기업의 시장참여를 제한했던 중소기업 고유업종제도가 2006년말 완전 폐지된 이후 대기업이 돈만 되면 뛰어드는 문어발식 사업확장으로 중소기업에 걸맞거나 일궈놓은 시장을 침범하고 있는 것.※ 사례 1

  • [기업경영]삼성그룹의 경영전략 및 사례
  • 환경분석(SWOT)개발목표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술체계2) 실행 -13마케팅 목표 브랜드 포지셔닝가격/유통 전략3) 통제 -14지펠 리 포지셔닝(3) 삼성 반도체의 성공사례(원가우위) 141) 계획 -14생성경쟁자분석 및 산업분석환경분석(SWOT)2) 조직 -17국내 사업장 및 제휴 현황3) 통제 및 조정 18비용우위차별화 우위경영자

  • [기업분석]삼성전자 경영분석
  • - 목 차 -Ⅰ. 삼성 전자의 연혁 Ⅱ.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Ⅲ. 삼성전자의 CEO Ⅳ. 삼성전자의 매출액 1. 현황 2. 연도별 자료 3. 분기별 자료 (2001년) Ⅴ. 사업분야 1. 홈 네트워크 2. 모바일 네트워크 3. 모피스 네트워크 4. 핵심 부품 Ⅵ. 삼성전자의 주력사업 1. 삼성전자의 세계 M/S 현황 2. 반도체 분야 (1) 반도체 사업(2) 삼성 반도체3. 휴대폰 (1) 애니콜(2) 환경 분석(3) 마케팅 믹스4. 지펠 ( ZIPEL ) (1) 가전 업계 시장 상황(2) 지펠의 마케팅 전략(3

  • [경영분석] ㈜놀부의 경영전략 분석
  • ㈜놀부의 경영전략 분석- 한식프랜차이즈 산업을 중심으로- 제출자 -- 목 차 -서론1. 연구목적 사례선정 이유 본론1. 회사소개 2. 외부환경 분석 (1) ㈜놀부로 본 프랜차이즈 산업의 외부환경 위협요인 분석(2) ㈜놀부의 외부환경의 기회요인 분석 3. ㈜놀부의 내부환경 분석 (1) ㈜놀부의 경영자원 (2) ㈜놀부의 핵심역량 (3) 핵심제품 (4) 조직구조 및 성과통제 시스템, 기업문화와 리더십 4. 사업부 전략 (1) VIRO분석 (2) 차별화 우위 (3) 비용 우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