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원론] 뚜레주르 Tous les Jours 마케팅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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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사례선정 동기

2. 기업소개
1)기업의 사명 및 목표
2)기업의 조직도
3)기업 연혁
4)재무상황
5)기업의 능력

3. 환경분석
1)미시환경
2)거시환경
3) SWOT 분석

4. 마케팅전략 분석
1)목표시장 분석 (시장세분화 -> 목표시장선정 -> 포지셔닝)
2)제품전략 분석
3)가격전략 분석
4)유통전략 분석
5)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

5. 성공요인 분석

6. 확인된 문제점 제시

7. 개선된 마케팅전략 (항산화 빵)
1)목표시장전략 (시장세분화 -> 목표시장선정 -> 포지셔닝)
2)제품전략
3)가격전략
4)유통전략
5)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8. 결론

9. 참고자료 및 기타자료


본문내용
3. 가격전략 분석
1) 제품가격
뚜레쥬르는 중저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케익의 경우 1호 7,900원부터 6호 29,000원까지 크기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가 있다. 단케익은 2단 50,000원부터 3단 120,000원까지의 가격대가 있고 선물용 롤케익은 7,000원부터 롤컬렉션(3입) 18,000원이 있다. 또한 조각케익의 경우는 2,500~3,000원 정도이다. 주력 제품인 일반 빵을 보면 미니 빵 400원부터 사이즈가 큰 빵은 3,200원까지 있다. 보통 일반 빵의 가격대는 중간 크기의 빵은 800~1,400원이고 큰 사이즈의 빵은 2,000~3,000원 내외이다. 식빵은 보통 1,500~4,000원 정도이고 바게트는 1,400~2,000원 정도이고 베이글은 900~1,000원 정도이며, 도넛의 경우는 700~1,100원 정도이다. 또한 샌드위치는 3,000~4,000원 정도로 고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빙수종류는 3,500 ~5,500원 정도이다.

2) 제휴카드 우위
제휴카드의 사용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대부분의 베이커리 가격의 차이는 크지 않다. 기존의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들은 특별한 차별화 없이 지나친 고가격도 저가격도 아니다. 따라서 제휴카드의 할인은 소비자에게 큰 매력을 느끼게 한다. 뚜레쥬르는 파리바게뜨와 가격에 있어 그렇게 차이가 많이 나지 않지만 파리바게뜨는 SKT와 LGT는 각각 10%할인되고 통신업체는 두 기업 뿐이지만, 뚜레쥬르는 T멤버쉽 15%할인 Olleh Club 10%할인, SHOW 10%할인(1일2회, 한도 20만원), LGT 10%할인 등 총 셋 통신업체에서 할인된다.
가장 큰 장점은 CJ ONE카드이다. 파리바게뜨는 해피포인트가 있지만 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 곳이 7업체 뿐이기 때문에 포인트를 쌓아서 쓰는 시일에는 시간이 거린다. 하지만 뚜레쥬르는 CJ 계열사로서 16개 업체로부터 포인트를 쌓을 수 있기 때문에 포인트를 쌓아 쓰는데 기일이 파리바게뜨 보다는 적게 걸리게 된다.
① 파리바게뜨
참고문헌
9. 참고자료
www.tlj.co.kr
www.cjfoodville.co.kr
www.foodservice.co.kr
www.delinews.co.kr
www.nso.go.kr
www.seri.org
www.donga.com
www.seoul.co.kr
www.hankyung.com
www.chosun.com
www.fnnews.com
대한민국 베스트 브랜드 스토리 - KMAC, 2008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시장 - 김재홍 외, 하나금융, 제189호, 2006
매일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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