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토요타 경영철학과 핵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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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토요타 CEO

1-1. 토요타의 경영철학

2. 토요타 기업문화

3. 토요타의 핵심역량(기업 추진방향)

3-1. 토요타 핵심역량(렉서스)

3-2. 토요타 핵심역량(제품소개)

4. 토요타의 기업전략(JIT)


본문내용
2. 토요타 기업문화
토요타의 기업문화로는 항상 장기적인 것에 집중하라, 연구할 시간을 갖고 전속력으로 실행하라, 모두가 책임감을 갖도록 자질을 키워라, 크게 계획하되 작게 실행하라, 실패를 가장 훌륭한 스승으로 삼아라, 등이 있습니다. 먼저 항상 장기적인 것에 집중하라는, 대부분의 서구기업들은 분기별 주가에 민감합니다. 왜냐하면, 서구 기업의 경영자들은 분기별 주가 또는 연수익 증가분에 대해 보너스를 지급합니다. 따라서 이들 경영자는 최신 유행 또는 소비자 트렌드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하는 것이 놀라울 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가져오는 문제점은, 수익달성에 실패할 경우 임원들이 보너스에서 손을 뗀 다음 문제에 대해 혼자 책임을 덮어쓰고 이를 해결할 다음 주자에게 떠넘기는 것이 불문율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토요타는 대체로 업무 결정을 내릴 때 25년 후를 내다보는 장기적 계획을 세웁니다. 토요타 임원진은 사업에 있어 장기적인 전망을 계속 유지합니다. 그들은 장기적으로 최고의 성과를 낼 일들만 고안하여 이를 행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적용한 대표적 사례로, 토요타의 프리우스는 연료효율성이 높은 신차개발에 일찍이 투자한 도요타의 작품으로서, 미래의 태동을 예상한 토요타의 장기프로젝트였습니다.
연구할 시간을 갖고 전속력으로 실행하라는, 도요타가 단기적 편익보다는 장기적 결과를 강조하기 위해 결정을 할 때 의견일치에 필요한 시간을 가능한 많이 갖습니다. 이 방식의 이점으로는 윗선에서 명령이 전달되기보다는 모두가 동의하는 결정에 모두가 이미 참여했기 때문에 실행이 더욱 쉽다는 점입니다. 도요타 관리자들은 그 무엇도 실전학습을 능가할 수 없다고 믿고 있습니다. 회사는 기업 역사에 걸쳐 대대적으로 철저히 “스스로 찾아보는” 사풍을 지켜오고 있습니다. 이런 방침을 실행에 옮긴 좋은 예로는 미국에서 자동차를 제작할 시기를 결정할 때의 토요타의 행동방침이었습니다. 도요타는 보다 많은 연구를 하고, 실행에 옮기기 위해 생산 시스템을 설치한다는 목표로 누미(NUMMI)를 설립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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