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피플 익스프레스,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기업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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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괄

2. PE와 SE의 발생배경

(1) PE와 SE의 발생 배경

(2) 두 기업에서 나타나는 공통적 특징

3. PE의 문제점과 한계

4. PE와 달리 SW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PE와 SW의 차이점)

5. PE가 취했어야 할 방안

(1) 채용/인사관리 측면

(2) 순환 직무 시스템의 유연한 적용/개선

(3) 사내 소통의 부족 (특히 노사 관계)

6. SW이 지닌 한계와 지속적 발전 위해 취해야 할 전략


본문내용

2. PE와 SE의 발생배경
(1) PE와 SE의 발생 배경
과거 미국의 항공 산업은 거대 항공사들이 시장을 독과점하는 형태였다. 거대 항공사들은 항공운임을 비싸게 책정하였고, 수요가 높은 노선 중심으로만 운행하였기 때문에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항공 산업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미국 정부는 1978년 '항공 규제 완화 법'을 시행하였다. 이 법은 항공사의 신규 노선에 대한 진입 장벽과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및 운임에 대한 규제를 완화한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항공 규제 완화는 미국 국내 항공 시장의 환경을 철저한 경쟁의 원리가 적용되는 자유 경쟁 시장으로 변화시켰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항공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과는 다른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했다. 이러한 흐름을 계기로 People Express와 Southwest Airlines는 저비용 구조를 통한 저가의 운임, 잦은 운항과 새로운 항로 개척을 모토로 항공 산업 시장에 진입하여 성공적으로 기업의 성장을 이끌었다.
(2) 두 기업에서 나타나는 공통적 특징
1) Low costs(저비용), Low fares(낮은 운임), Frequent flight(잦은 운항)
우선 두 기업은 모두 기존의 항공사와는 달리 낮은 운임으로 저가 항공사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개척하였다. 그러기 위해서는 비용을 최대한으로 낮춰서 수지타산을 맞추어야 했다. 이를 위해 두 기업은 조직의 크기를 회사를 운영할 수 있는 최소한으로 유지하고, 연료 효율성이 높은 비행기 종을 사용하였다. 또한 운임이 낮은 것과는 관계없이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항공기 스케줄을 다양화하여 고객들이 편리하게 자신의 일정에 맞추어 비행시간을 맞출 수 있게 하였고, 신규 노선을 개척하여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었다.
2)인사관리 시스템 – 최소한의 인력
두 기업은 비용을 낮추기 위해 타 항공사와 비교하였을 때 적은 인력으로 회사를 유지하였다. 이를 위해 협력적인 분업의 형태가 취해졌다. PE는 순환 근무제를 이용하여 적은 인원으로 다양한 직무의 일을 해결하였고, SW도 자신의 직무가 끝난 후에는 다른 사람의 일을 도와주는 방식으로 조직을 운영해 나갔다. 직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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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럭저럭 좋아요 !!!
  • slasl***
    (2015.04.03 20:4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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