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기업] 전기자동차 발전에 따른 SK 에너지의 -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구축 신규 사업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서론
2. 시장 현황
2.1. 해외 현황
2.2. 국내 현황
3. 사업 계획
3.1. 환경 분석
3.1.1. 거시 환경
3.1.2. 산업 환경
3.2. SWOT 분석
3.3. 사업 범위: 인프라 구축
3.4. 로드맵
3.4.1. 단기(1년): 시범 도시(제주도)
3.4.2. 중기(3년): EV거점도시
3.4.3. 장기(5년 이상): 보급·확산 및 개선·보완
4. 사업타당성 분석
4.1. 시장 환경
4.2. 시장 변화 추이 예상
4.3. 사업 수익 분석
5. 마케팅 전략: 차별화전략-TEC Project
5.1. 충전시간 활용의 차별성: Time-efficient
5.2. 상품 자체의 차별성: Eco-friendly
5.3. 고객 관리의 차별성: Customer-first
6. 결론
7.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3.2. SWOT분석
(1) Strength
- SK이노베이션이 태양에너지, 바이오에너지 등 다른 분야의 친환경에너지 사업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인식을 심어 줄 수 있음
- SK가 전기자동차 인프라뿐만 아니라 배터리 개발 및 판매도 함께 하고 있으므로 인프라 구축을 통해 연관 산업의 수익 또한 증대시킬 수 있음
- SK는 전국에 주유소를 보유하고 있어 인프라 구축에 유리함
- 마케팅 부문에서 SK계열사의 서비스를 쉽게 이용 가능
(2) Weakness
- 이미 경험을 쌓은 외국의 기업 혹은 국내의 경쟁업체들의 시장진입이 많아 시장경쟁이 치 열할 것으로 예상됨
-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시장에 진입해야함.
- 인프라사업의 특성상 보급된 충전기 수가 충분히 많아지기 전에는 효용이 크지 않음
(3) Opportunity
- 현재 국내에 인프라구축이 되어있지 않아 블루오션을 개척하는 것이므로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음
-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국내의 고객들도 친환경적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짐
-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재정적, 정책적 지원)
(4) Threat
- 아직 개척되지 않은 블루오션이기 때문에 초기투자 비용이 크고 위험이 크다고 볼 수 있음
- 정부 정책의 변화에 따라 재정적, 정책적 지원이 크게 줄어들 수도 있음.
- 참고문헌
-
7. 참고 문헌
1. 손홍관,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현황과 전망」,『투데이에너지』, 2010, 01, 11
2. http://blog.naver.com/dukuby?Redirect=Log&logNo=50105977483
3. 김철환, 「해외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전략의 특징과 시사점」,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09.09.15.
4. 함봉균, 「SK에너지, 제주도에 전기자동차 충전소 설치」, 『ETNEWS』, 2010.06.15.
5. 이승록, 「제주국제공항에 전기자동차가 운행돼요!」, 『제주소리.net』, 2010.11.03.
6. 박상희, 「SK에너지,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에 전기충전소 설치」, 『NEWSIS』, 2010.06.14.
7. 이성훈, 「한국전력, 세계 5위권 전력기업에 도전」, 『조선일보』, 2011.03.03.
8. 이성기, 「이천·오창·음성휴게소 고속도로 전기차충전소」, 『NEWSIS』, 2011.01.25
9. 한국환경공단, 「전기자동차 실증사업 계획」, 2010.
10. 손홍관,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현황과 전망」, 『투데이 에너지』, 2010년 1월 11일
11. 권용주, 「전기차 충전사업 '총성 없는 전쟁'」, 『AutoTimes』, 2010.10.07
12. 에너지경제 연구원, 「에너지 수요전망 및 목표안」, 2010.12
13. 지식경제부 정책 발표 자료, 「세계시장을 선도해 나갈 양산형 고속전기차 출시」, 2010.09.30.
14. 김철환, 「해외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전략의 특징과 시사점」,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9.09.15.
15. Global Venture Lab, Electric Vehicle charging Infrastructure Rollout Strategy, U.C. Berkeley, 2008.
16. 지식경제부 정책 발표 자료,「한국 전기자동차, 가속페달 밟는다.」, 2009.
17. “美 전기차 충전기시장 판도변화 예상”, 경제 동향, 2011.
18. SK innovation annual report, 2006~2009.
19. 마이클 포터,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 21세기북스, 2008.
20. 유성룡, 「쏘나타. K5 하이브리드 판매 불티, 대기물량만 한달!」, 『The Customer News』, 2011.06.03.
21. 이윤재, 「SK에너지, 분할 후 'SK이노베이션'으로 사명변경」, 『아시아경제』, 2010.10.26.
자료평가
- 어쩔 수 없이 다운 받았는데 괜찮네요
- ispl***
(2015.05.19 19:10: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