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성격,목표,내용,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과 안전교육,창의력,평가,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성격

Ⅲ.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목표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Ⅳ.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내용
1. 학급 활동
1) 학급 어린이회 활동
2) 적응활동
2. 학교 활동
1) 전교 어린이회 활동
2) 행사 활동
3. 클럽 활동
1) 취미활동
2) 체육활동
3) 노작 활동
4) 청소년 육성 단체 활동

Ⅴ.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과 안전교육

Ⅵ.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과 창의력

Ⅶ.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

Ⅷ.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1. 특별 활동 지도의 기본 방침
1) 고정운영
2) 연속운영
3) 분산운영
4) 집중운영
2. 특별활동의 영역별 지도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의 교육은 전인으로서의 인간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생들이 지적으로 우수하면서도,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감정적으로 풍부하면서, 인간미가 넘치는 조화로운 인간으로 성장하기를 희구한다. 이와 같이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기하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풍부한 실천 경험의 기회가 필요하게 되는데, 그러한 경험의 장을 제공해 주는 것이 바로 특별활동이다.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자질들은 개인적 학습을 통해서 이루어지기보다는 집단활동을 통한 공동의 협력과정과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느껴 보는 과정을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특별활동은 학생들에게 자율적이고 협동적인 활동의 경험들을 제공함으로써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는 데에 가장 적합한 교육활동이 되는 것이다.
특별활동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자기 표현의 기회를 마련해 주고 자율적이고 자발적이면서도 선택적인 활동을 강조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소질을 발견, 신장시킬 수 있다. 또 이를 바탕으로 건전한 취미와 문화적 기초 소양을 갖춤으로써 자신에게 주어진 여가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가게 되는 것이다.
미래 지향적인 교육은 단순히 미래에 대해 가르치는 일이 아닌, 불확실한 미래사회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길러주는 일이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은 자율성과 융통성을 기본원리로 하는 특별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로서 길러질 수 있는 것이며, 이러한 능력의 소유자만이 미래사회에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는 인간이 될 것이다.
초등학교 학생들은 가정을 떠나 처음으로 집단적 사회생활을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 단계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다른 사람과의 원만한 공동생활을 해 나가는 능력이며,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예절, 준법, 질서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일 등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초등학교 단계에서의 특별활동은 이러한 기본생활습관과 능력을
참고문헌
- 김기태, 특별활동 지도의 실제, 서울 : 배영사, 1987
- 유광찬,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교육과학사, 2001
- 용인 능원초등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과정 연구기관 연구보고서, 1999
- 충청남도교육연구원, 특별활동 운영의 실제, 1991
- 최인범·정용승, 안전교육, 21세기교육사, 1997
- 함수곤, 한국교원대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제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 연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기말 레포트
  • 과정-예술경험 영역의 이론적 기초와 필요성제23장 표준보육과정-예술경험 영역의 이론적 기초와 필요성【학습목표】본 학습을 통하여 여러분은 예술경험영역의 이론적 토대가 된 선행연구들에 대해 알아보고 표준보육과정에 예술경험영역이 포함되어 보육현장에서 영유아의 신체, 정서적인 조화와 일치를 도모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표현력과 창의력 및 풍부한 감성와 심미적 태도를 증진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습내용】1. 예술경

  • 교육학 일 가족 공동체 사회 오레곤주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 학습 전략6. 수행과업7. 점수 지침8. 학생 포트폴리오9. 학급활동으로써 실천적인 문제 해결과정의 요약10. 학습 목표11. 내용 표준 상징12. 평가 기구Ⅱ. 우리나라의 기술 ․ 가정 지도서의 총론ⅰ.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과 활용ⅲ. 기술 ․ 가정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ⅳ. 기술 ․ 가정과의 성격과 특징ⅴ. 기술 ․ 가정과 교육 과정의 해설ⅶ. 기술 ․ 가정과 교수 ․ 학습 계획과 지도

  • 영유아 보육과정
  • 교육한다는 육(育)이 합쳐져 이루어진 말로 졸래 에 단순히 아이를 맡긴다는 탁아의 개념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아동 발달에 적합한 모든 보호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유아 교육 백서에 의하면 유치원 교육과정은“교육부가 교육법에 의하여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기준)인 것이다.” 국가에서는 제시하는 교육 과정에서부터 실제 교실 수업에서 실행하기 위하여 교사가 수립하는 구체적 교수.학습 계획까지가 교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안전교육,국제이해교육,해양교육,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발명교육,원예교육,범교과학습 환경교육
  • 과학습의 해양교육과 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발명교육과 원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환경교육 분석Ⅰ.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1.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필요성1) 어린이 사고의 심각성2) 학교안전교육의 중요성2.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목표3. 초등학교 안전교육 편성 운영1) 교과 교육에서의 안전교육2) 재량활동에서의 안전교육3) 특별활동에서의 안전교육4) 통합적인 교육과정 운영Ⅱ.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과 예민한 인간적 감수성, 개성과 창의력이 요구되고 있다.유아의 교육방법에 있어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도록 하여 글들의 자발적인 수업의 참여가 있으면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럼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유아들의 세계를 끝임 없이 들여다보고, 의사소통하며 얻은 정보를 기록하여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다. 자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