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부모교육]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정의,중요성,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기능,심리적적응,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효과,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Ⅰ. 서론
Ⅱ.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정의
Ⅲ.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중요성
Ⅳ.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기능
1. 아동의 인지 및 사회성 발달기능
2. 가정복지적 기능
3. 장애아 교육재활적 기능
Ⅴ.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심리적적응
1. 유아기
2. 아동전기
3. 학동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Ⅵ.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효과
Ⅶ.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방법
1. 부모교육의 내용
2. 부모교육 실시 장소
3. 부모교육의 형식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Berne은 인간관계의 상호교환 원리에 관심을 두고 부모-자녀 관계의 의사 소통과 상호교류 방법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신이 창시한 심리분서에 관한 이론을 부모교육에 활용하였다.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TA)이론은 1950년대에 미국의정신의학자인 번이 심리치료의 방법으로 뿐 아니라 상담, 인간관계, 학교, 가정, 그리고 의사 소통이 중요시되고 있는 사회 환경에서는 어디에서나 적용되고 있다. 교류분석 이론의 부모교육에 관한 목적은 각 개인이 지닌 자아상태를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자신의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특히 학대받는 아동과 그의 부모, 입양된 아동들, 결손가정의 아동들, 그리고 청소년과 그의 부모들이 교류분석을 할 수 있다면 부모-자녀 관계가 향상될 것이며 의사소통도 원활히 이루어 질 것이다.
다른 사람의 자극을 받지 못하고 성장하는 아동은 허약해져서 마침내는 죽게 되며 자극을 받긴 하지만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항상 자극에 굶주린다면 아동의 인성 발달은 악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자극의 욕구를 만족 시켜주는 행동을 스트로크(STROKE)라 하는데 스트로크는 쓰다듬는다는 뜻으로 교류분석 이론에서는 인간 인식의 단위라고 정의한다.
Berne은 「쓰다듬기」를 보다 확대된 개념으로 쓰고 있는데 그에 의하면 상대방의 존재를 인정하는데 사용되는 모든 행동을 뜻한다. 그러므로 쓰다듬기는 사회적 상호 작용 행동의 기본 단위가 되며 일련의 쓰다듬기를 서로 교환하는 동안 상호 교류가 이루어지게 된다. 쓰다듬기에는 신체적 접촉, 언어적비언어적 표현 등이 모두 포함된다. 쓰다듬기에는 여러 형태, 강도 등으로 이루어지며 연령, 상황 등에 따라 다르게 일어나며 부모마다 사용하는 방법이 다르다.
Ⅱ.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정의
부모교육과 관련된 용어를 보면 부모참여, 부모교육, 부모역할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를 용어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 강영심(2000), 장애아동 부모욕구 조사 결과, 부산 : 나사함 창립총회지
◇ 김희정(1988), 정신지체아 지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연구, 중앙 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 김동주(1999), 부모태도와 정신지체장애인의 사회적응기술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 김경락(1982), 특수아동의 부모교육, 특수아동교육 제9권
◇ 석재은(1993),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구성을 위한 부모들의 욕구조사,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 이영준(1984), 부모교육, 문성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성격이란 Freud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소개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조사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연구
- [간호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간호과정
- 운동과 어린이 레포트
-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정의, 실태,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사회정서적 적응, 음악치료, 지체부자유학생(지체부자유아동)의 통합교육, 재활교육프로그램
- 정신지체아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 중요성, 필요성, 정신지체아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과 읽기활용, 정신지체아 자기표현력(정신지체아동 자기표현)과 E-mail(이메일)활용, 음악활용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만0세부모상담일지-1학기)만0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3명 분량)
-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0세 4명
- (국어)운영전의 가치평가 분석
- [초등 수업지도안] 『바른생활』교수-학습 과정안(애국가 사랑하기)
- 바른생활 수업 지도안 바른 자세 익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