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교육]인간교육의 개념, 인간교육의 필요성, 인간교육의 원리, 인간교육의 인간교육학, 인간교육의 교사 자질, 인간교육의 추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간교육의 개념

Ⅲ. 인간교육의 필요성

Ⅳ. 인간교육의 원리

Ⅴ. 인간교육의 인간교육학

Ⅵ. 인간교육의 교사 자질

Ⅶ. 인간교육의 추진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을 위한 교육이념이 민주사회에서 요구되는 사람다운 사람을 교육하는 것이라고 할 때 이러한 인간화 교육은 여러 각도에서 여러 가지 해석이 있을 수 있으나 조화된 인간성의 발달, 즉 전인교육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전인교육은 인간성의 어느 한 특정한 부분이 아니라 지·덕·체를 겸비한 교육이라고 하며, 또 신체적, 지적,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도덕적인 면의 발달이 고루 이루어지는데 있다고 설명되고 있다.
그러나 오늘의 극도로 분업화된 사회에서는 사람마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가질 필요가 절실하여 감에 따라 전인교육은 각자가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능을 갖추게 하는 동시에 지·정·의 세 영역이 고루 발달하는 사람을 길러내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Whitehead는 “교양은 활발한 사고력이며 미와 인간성에 대한 예민한 감수성이다. 그러므로 단편적인 지식은 교양과는 하등의 관계도 없다. 그러므로 백과사전식으로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이야말로 이 지상에서 가장 쓸모 없는 존재다. 우리가 길러내야 할 사람은 교양과 어떤 특수한 방향에 있어서의 전문적 지식의 두 가지를 구비하고 있는 사람이라야 한다.”고 강조 하고 있다.
Hutchins 같은 본질주의 교육철학자는 직업기능을 기르는데 치중하는 현대 교육을 비인간적이라고 주장하고 폭 넓은 고전적 교양 교육을 통하여 지성과 창의성을 계발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으며, 교육의 본질적 사명은 인력(Man-power)을 기르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성(Manhood)을 배양하는데 있다고 강조하였다. 임규혁은 오늘날 학교는 지적교육에 치중한 나머지 학생들의 정서와 감정을 지나치게 무시함으로써 교육이 실패해 왔다고 주장하고 교육의 인간화를 위하여 정의의 교육 과정을 개발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Holt는 아동이 위협적이고 지루하고 무의미하고 혼란스러운 학교교육을 받음으로서 어렸을 때 지녔던 무한한 호기심과 창의적 능력이 여지없이 파괴된다고 하였다.
Ⅱ. 인간교육의 개념
인간교육이란 때에 따라 인간화교육, 인성교육, 덕성교육 또는 전인교육 등의 용어로도 표현되어 왔으며, 그 개념을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성 존중으로서의 인간교육
둘째, 지식과 행위를 통합하는 인간교육
셋째,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인간교육
넷째, 인간 본성을 신뢰하는 인간교육
참고문헌
- 교육출판사(1984), 교육학대사전
- 오형기(2000), 인간교육의 기본 개념, 서울 : 교육자원개발
- 오형기(1993), 나의 평생 과업 : 평화 문화 공동체 발전, 교육 인간화의 기본 과업, 서울 : 인간교육학회
- 정영수(1995), 인간교육의 탐구, 동문사
- 정혜영(1991), 교육인간학의 성립과 전개, 성지출판사
- 장대운(1989), 인간주의교육을 위한 현대교육심리학, 서울 :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인간다운 삶으로(=사회문화적 전통과 제도로의 입문)*개안수술: 맹인이 눈을 뜸/ 자

  • [유아교육] 한국 유아교육 심층 분석
  • 교육3) 초등 학교 준비 4) 보상 교육 5) 가정 기능의 대행 2. 본질적 개념 Ⅲ.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고찰1.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2. 발달 심리학적 배경 Ⅳ.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1. 자녀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2. 가정교육과 유아교육의 일관성 유지3. 가정과 유아교육기관과의 상호 신뢰를 도모4. 유아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 교환5.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부모가 습득6. 교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 감소7. 유아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Ⅰ. 서론 우리는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로 교육학의 여러 과목들을 듣지만 특수교육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같은 교사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사들을 우리와 전혀 다른 별개의 교사로만 인식하였고, 특수교육에 관해서도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우리는 특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같은 학생

  • [교육행정] 한국의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혁방안
  • 한국의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혁방안 1장. 서론오늘날 한국사회의 교육현실은 교육구성원 모두를 교육에 대한 비관론자로 바꾸어 놓기에 충분할 만큼 위기에 처해 있다. 교육의 본질적 과제가 직업적 자질의 습득과 “잘 먹고 잘 입는 복지”의 차원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인격도야와 “정의로운 사회”, “선한 사회”의 실현에 있다고 볼 때, 현재 우리의 교육현실에서 드러난 교육의 도구화상품화비인간화 현상 등은 교육의 위기를 느

  • [교원현직연수, 교사현직연수]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필요성, 목적, 기본원리, 종류, 기능과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현황 및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정책 방안 분석
  • 교사현직연수)의 정책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필요성 및 목적Ⅲ.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기본 원리Ⅳ.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종류Ⅴ.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기능Ⅵ.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의 현황Ⅶ. 교원현직연수(교사현직연수) 정책 방안1. 교원양성연수기관 평가인증제 도입2. 신규현직교사 연수 강화3. 자율연수 기반 조성 및 활성화 유도4. 자율연수 휴직제 도입5. 교육학 전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