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유아기의 특성,전인발달, 유아기의 성장발달,식습관, 유아기의 성격형성,피부, 유아기의 공격행동, 유아기의 애착형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기의 특성

Ⅲ. 유아기의 전인발달

Ⅳ. 유아기의 성장발달

Ⅴ. 유아기의 식습관
1. 식사
2. 간식
1)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유아의 간식
2) 간식을 주는 방법의 조건
3) 간식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

Ⅵ. 유아기의 성격형성

Ⅶ. 유아기의 피부

Ⅷ. 유아기의 공격행동

Ⅸ. 유아기의 애착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아는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며 성장해야 하고 자신이 주변에서 보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을 때 유아들은 자신의 잠재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아들은 생득적으로 표현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므로 언어, 신체, 다양한 예술 활동을 많이 하게 하여 표현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 유아 교육의 목적이다. 유아 교육 기관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가정이나 유아 교육 기관에서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유아의 정서 발달이나 언어 발달 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긍정적인 감정 뿐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까지도 표현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자기 조절 능력을 갖게 하려면 유아는 일상생활 중에 예절 바르게 행동하고 질서를 지키며 아껴 쓰는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하고 식사, 옷차림, 인사, 언어 등의 기본예절을 익힘으로써 집단의 규범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 기본 덕목인 정직, 질서, 아껴 쓰고 절제하는 생활도 습관을 갖도록 한다.
유아는 긍정적 자아 개념을 기초로 자신의 일을 계획하고 실천함으로써 자기 조절 능력을 길러야 한다. 유아가 긍정적 자아 개념을 갖게 되면 쉽게 자신의 일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을 것이고 이어서 다른 사람을 수용하고 존중할 줄 알게 되어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유아는 발달 특징상 자기중심적이기는 하지만 점차적으로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서로 협력하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가족의 소중함과 고마움을 느끼는 가운 데 가족 구성원의 요구와 선호도를 이해할 뿐 아니라 가족의 느낌을 수용하고, 필요할 때 서로 협력하고 화합할 수 있는 능력도 길러주어야 한다. 유아들이 일단 가족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경험을 한 후에는 사회적 규준이나 관습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아들의 사회적 능력이 자람에 따라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와 환경에 대하여도 관심을 갖게 하여 사회적 적응력을 높인다. 특히 우리나라는 민주사회를 지향하고 있음으로 민
참고문헌
김수영 외(1998),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나병술(1969), 아동 발달과 교육, 서울 : 대학출판사
임희진(1933), 유아기 신체 발육 발달의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경미(1993),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탁아시설에 대한 요구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옥승 등(2000), 유아기의 효율적인 국가인적자원 개발 관리체제 확립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한국어린이육영회(1998), 유아기 전통음률활동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감사합니다...
  • osh95***
    (2014.10.10 14:11:54)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의 과제와 전망
  • 분석과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연구, 인간발달연구김재인 외(2000), 방과 후 아동보육 실태분석과 종합 대책 수립을 위한 연구, 서울: 여성부 조연순(1998), 도시 저소득층 취학아동을 위한 공부방 운영 연구, 여성학 논집, 5(1), 229~225# 도서 #김재인 외(2002), 방과후 아동보육의 합리적인 제도화 방안, 서울: 보건복지부이순형외(2002), 21세기 방과 후 아동 보육, 교문사보건복지부(1999), 방과 후 보육교사 양성교육한국여성개발원(1997), 방과 후 아동지도 프

  • 성인기(성년기)
  • 공격하는 기능이 쇠약해지고 있는 것이 판명되고 있다. 스트레스나 만성적 스트레스에 의한 권태감, 신체적 손상은 면역 부전을 가져와 ,NK세포 의 활동이 억제된다. 스트레스에 계속적으로 노출되면, NK세포의 활동이 정체해 암의 진행이 가속화된다. NK세포가 충분히 기능하지 않는 경우, 다른 면역 계통도 완전하게 기능할 수가 없게 된다.7) 성격요인- 개인의 성격특성과 특정 질병과는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연구에서 ‘A형 행동

  • [인간사회환경] 성인기
  • 공격하는 기능이 쇠약해지고 있는 것이 판명되고 있다. 스트레스나 만성적 스트레스에 의한 권태감, 신체적 손상은 면역 부전을 가져와 ,NK세포 의 활동이 억제된다. 스트레스에 계속적으로 노출되면, NK세포의 활동이 정체해 암의 진행이 가속화된다. NK세포가 충분히 기능하지 않는 경우, 다른 면역 계통도 완전하게 기능할 수가 없게 된다.7) 성격요인- 개인의 성격특성과 특정 질병과는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연구에서 ‘A형 행동

  • 필기 정리-기본 간호학 1
  • 특성의 변화발달- 점진적으로 발생. 기능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의 변화. 기능이나 특정 행위의 진전을 의미.- 단순한 것→복잡한 것. 낮은 단계→복잡한 단계로의 질적 변화. 일생동안 지속. 예)말하기, 걷기 등2. 성장과 발달 원리ü 성장과 발달: 연속적, 순차적, 계속적, 복합적ü 발달 단계에 따라 다른 속도로 변화. 예)근육과 뼈는 태어나서 처음 1년 동안 가장 빨리 성장. but, 유아기와학령전기 동안에는 뼈는 느리게 성장, 근섬유의 크기와 힘은

  •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 전인적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었다.교육 과정은 신체 발달, 정서 발달, 언어 발달, 인지 발달, 사회성 발달의 5개 발달 영역별로 구성하였는데, 이는 제2차 유치원 교육 과정의 사회정서 영역을 둘로 나누어 정서 영역의 내용을 더 강조하고, 신체 발달 및 건강 영역에서 건강 영역을 신체 발달 영역에 포함시켜, 각 발달 영역별로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한 것이었다. 또, 성장 단계에 있는 유아의 발달 수준에 비추어 그 동안 무리했던 연간 교육 일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