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유아기의 특성,전인발달, 유아기의 성장발달,식습관, 유아기의 성격형성,피부, 유아기의 공격행동, 유아기의 애착형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아기의 특성
Ⅲ. 유아기의 전인발달
Ⅳ. 유아기의 성장발달
Ⅴ. 유아기의 식습관
1. 식사
2. 간식
1)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유아의 간식
2) 간식을 주는 방법의 조건
3) 간식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
Ⅵ. 유아기의 성격형성
Ⅶ. 유아기의 피부
Ⅷ. 유아기의 공격행동
Ⅸ. 유아기의 애착형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유아는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며 성장해야 하고 자신이 주변에서 보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을 때 유아들은 자신의 잠재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아들은 생득적으로 표현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므로 언어, 신체, 다양한 예술 활동을 많이 하게 하여 표현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 유아 교육의 목적이다. 유아 교육 기관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가정이나 유아 교육 기관에서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유아의 정서 발달이나 언어 발달 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긍정적인 감정 뿐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까지도 표현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자기 조절 능력을 갖게 하려면 유아는 일상생활 중에 예절 바르게 행동하고 질서를 지키며 아껴 쓰는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하고 식사, 옷차림, 인사, 언어 등의 기본예절을 익힘으로써 집단의 규범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 기본 덕목인 정직, 질서, 아껴 쓰고 절제하는 생활도 습관을 갖도록 한다.
유아는 긍정적 자아 개념을 기초로 자신의 일을 계획하고 실천함으로써 자기 조절 능력을 길러야 한다. 유아가 긍정적 자아 개념을 갖게 되면 쉽게 자신의 일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을 것이고 이어서 다른 사람을 수용하고 존중할 줄 알게 되어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유아는 발달 특징상 자기중심적이기는 하지만 점차적으로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서로 협력하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가족의 소중함과 고마움을 느끼는 가운 데 가족 구성원의 요구와 선호도를 이해할 뿐 아니라 가족의 느낌을 수용하고, 필요할 때 서로 협력하고 화합할 수 있는 능력도 길러주어야 한다. 유아들이 일단 가족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경험을 한 후에는 사회적 규준이나 관습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아들의 사회적 능력이 자람에 따라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와 환경에 대하여도 관심을 갖게 하여 사회적 적응력을 높인다. 특히 우리나라는 민주사회를 지향하고 있음으로 민
- 참고문헌
-
김수영 외(1998),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나병술(1969), 아동 발달과 교육, 서울 : 대학출판사
임희진(1933), 유아기 신체 발육 발달의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경미(1993),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탁아시설에 대한 요구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옥승 등(2000), 유아기의 효율적인 국가인적자원 개발 관리체제 확립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한국어린이육영회(1998), 유아기 전통음률활동
자료평가
- 좋은자료감사합니다...
- osh95***
(2014.10.10 14:11: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