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영][캠핑][야영교육][캠핑교육]야영(캠핑)의미,목적,생활수칙,장비, 야영교육(캠핑교육)의미,목적, 야영교육(캠핑교육)기본사상,참고사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야영(캠핑)의 의미

Ⅲ. 야영(캠핑)의 목적

Ⅳ. 야영(캠핑)의 생활수칙

Ⅴ. 야영(캠핑)의 장비
1. 개인 장비와 용구
1) 배낭
2) 의복류
3) 침구류
4) 식사 도구류
5) 세면 도구류
6) 식품류
7) 일용품류
8) 수리 도구류
9) 구급약품
2. 조에서 준비할 공동 장비
1) 텐트
2) 삽
3) 조명기구
4) 취사구

Ⅵ. 야영교육(캠핑교육)의 의미
1. 역사적인 유적지를 찾아다니며 선조들의 뜨거운 얼을 이어 받고 전통 문화와 국민 정신을 계승함
2. 종교적인 의식으로서 성지 영장을 찾아 순례 참배함
3. 군사적인 훈련과 전략의 목적을 둔 지리나 산수의 형을 익히는 일면도 있었음
4. 자연을 사랑하며 금수 강산의 아름다움을 칭송하며 국토의식을 고취하며 애국심을 함양함

Ⅶ. 야영교육(캠핑교육)의 목적

Ⅷ. 야영교육(캠핑교육)의 기본사상

Ⅸ. 야영교육(캠핑교육)의 참고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청소년활동(youth activity)이란 용어에 대해 외국에서는 정확한 정의를 내리지 않고 대체로 청소년기에 필요한 발달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제반활동이라는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더욱이 수련활동이라는 용어를 청소년활동과 구분해서 사용하는 예는 발견하기 어렵다. 다만 유사 개념으로서 체험교육을 중시하는 야외교육활동으로서 야영(camp)활동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우리 나라에서는 청소년활동이라는 용어사용에 있어 상당한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한승희는 청소년활동을 “청소년들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개인적 또는 사회적 가치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정신적육체적 행위 일반을 지칭하는 것”이라는 포괄적인 정의를 내리고 있는 반면, 김정명은 “실생활에서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에 의해 이루어지는 제반 체험중심의 활동”이라 하여 자발적 참여와 체험을 중시하고 있다. 전국재는 “청소년이 이들의 삶의 현장에서 청소년활동 지도자의 도움을 받아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이들이 주체가 되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제반 체험중심의 집단활동”이라 정의하여 지도자의 존재, 청소년의 자발성과 연속성 그리고 집단활동을 강조한다.
이와 같은 용어사용의 혼란은 <한국청소년 기본계획>을 수립할 당시 체육청소년부가 학생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문교부의 기존 교육정책과 차별화된 청소년육성정책을 구상하면서, 정책의 대상과 목표방법장소지도자 등을 달리하고자 청소년활동을 청소년기의 활동이라 포괄적으로 정의하는 대신 청소년활동의 세부영역과 활동내용을 규정하면서부터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한국청소년 기본계획>에서는 청소년활동을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주로 학교나 직장, 군대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학업근로복무와 같이 해당 청소년의 주된 활동영역을 고유영역이라 하고, 주로 일반사회의 생활권이나 자연권에서 스스로 심신단련취미개발정서함양사회봉사 등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영역을 수련영역, 이밖에 주로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적인 자유활동영역을 임의영역이라 구분하였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청소년활동이라 함은 이 모든 영역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이 가운데 수련활동만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 것이다. 앞의 정의에서 한승희는 前者의 개념을 사용하였고, 김정명은 後者의 개념을 사용에서도 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전국재는 수련활동 가운데 특히 집단수련활동을 정의한 것이다.
참고문헌
1. 경상남도교육청(1995), 학생 야영 수련활동 프로그램집, 창원 : 문성인쇄사
2. 박창영(2003), 야유회 운동회 캠프 레크리에이션, 서울 : 일신서적출판사
3. 이덕영(1998), 야영생활, 홍경
4. 야영수련지도자 직무연수교재(1998), 실천적 인성교육을 위한 심상 수련 활동의 길잡이, 서울특별시 교육청
5. 제주남광초등학교(1992), 부자 야영 및 전 아동이 참여하는 청소년 단체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가_ 레크레이션] 더 넓게, 더 즐겁게, 더 활기차게 - 장애아동 _ 청소년 부모님들을 위한 여가 레크레이션 소개(서울시 중심으로) -
  • 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개인 내적인 자아효능감의 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여가 선용의 과정에서 여러 사회화 과정을 촉진시켜 주므로 특히 장애를 가진 경우 더 큰 의미를 가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이 밖에도 여러 문헌에서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장애인의 여가 및 레크레이션 활동 필요성과 목적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독립심을 기른다. 신체적 기능을 높인다. 사회에 대한 적응을 용이하게 한다.

  • [폐교] 농어촌 지역의 효율적인 폐교재산 활용방안
  • 교육청 폐교현황2. 전국의 시․도 교육청 처리종결 폐교 수3. 전국의 시․도 교육청 대부(임대) 폐교 수Ⅳ. 폐교시설의 문제점1. 지역성에 의한 문제점2. 관리상의 문제점3. 건물의 노후화로 인한 문제점Ⅴ. 효율적인 폐교재산 활용방안1. 교육목적의 활용2. 지역 주민의 자체활용3. 교육 및 훈련장소로 활용4. 자치 단체에서 활용Ⅵ. 결론Ⅰ. 서론우리나라는 1960년대 초부터 도시를 중심으로 한 산업화의 추진으로 농어촌 인구가 도시

  • [국제관광론] 국제관광기구
  • 목적으로 부산시의 제안으로 창설된 아시아태평양지역 관광국제기구이다가) 세계화 시대의 중심은 도시세계화 그리고 정보화, 지방화는 오늘날 우리들의 공통 화제이다. 특히, 세계화와 지방화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상호보완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세계화는 각각의 지방이 보다 개방적으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하며, 세계화의 진행에 따라 지방 정부는 외국의 기업과 자본, 그리고 외국 인재들을 유치하기 위해 전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이러한

  • 4코로나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
  • 캠핑은 가족 중심의 아웃도어 활동으로, 일상에서 벗어나 가족의 가치를 일깨워주며, 가족 간의 유대감을 형성해준다. 또한, 가족 여가 만족도생활 만족도가족 관계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연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환경에 대한 육체적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는 활동으로, 캠핑은 관광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대안책으로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상대적으로 감염 위험성이 낮다는 인식 때문에 캠핑 활동에 대한

  • 현대인의 여가생활) 산악자전거의 코어4는 무엇인가
  • 하여 심리적 회복을 돕는다. 셋째, 스트레스 해소로 휴가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일시적으로 잊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이점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휴가를 통해 스트레스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휴가는 일시적인 해소책일 뿐이며, 휴가 이후에도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다른 전략도 고려해야 한다.참고문헌현대인의여가생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