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수행평가의 개념,특징,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단계, 수행평가의 방법, 수행평가의 문제점, 수행평가의 개선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개념

Ⅲ. 수행평가의 특징

Ⅳ. 수행평가의 필요성
1.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사고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고 조장하기 위함이다
2.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함과 아울러 교수․학습활동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3. 학생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뿐만 아니라,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4.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Ⅴ. 수행평가의 단계

Ⅵ. 수행평가의 방법

Ⅶ. 수행평가의 문제점

Ⅷ. 수행평가의 개선 과제
1. 창의력을 조장하는 교수․학습 평가
2. work book형태 포트폴리오(portfolio)중심의 평가
3. 수준별 교수․학습 평가
4. 범단원, 범교과적 평가
5. 균형 감각을 가진 수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학에서 수행(performance)은 ‘과업 지향의 행위(task-directed activity)’ 혹은 ‘그러한 행위의 결과’를 뜻하는 술어로 사용된 연조가 오래 되었다. 그러나 수행 평가(performance assessment, performance test)란 술어는 구미의 교육에서조차 구성주의 교육 이론의 진전에 힘입어 1980년대 초부터 일컬어졌으며, 우리 나라의 경우 1990년대 초반에 대안적 평가 모형으로서의 가능성이 소개되기 시작한 이래 현장 교육에 실천, 적용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막상 현장의 실태를 살펴보면 그러한 새로운 평가의 개념조차 제대로 확립되어 있지 않은 처지이다. 그래서 여러 답지(答枝) 중 하나를 선택하는 문항이 아닌 모든 평가 문항이 다 수행 평가 관련이요, 장기 기억의 체계 속에 저장되어 있는 명제들을 도출해 내는 식의 단순 암기형이 아닌 모든 문항이 또한 수행 평가 문항이라는 알음 속에서 지금 그 중요한 수행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요사이 수행 평가 문항이라 하여 예시된 것들을 살펴보면 과거의 실기 평가 문항, 서술-논술형 평가 문항, 구술 시험 문항, 조사 및 연구 결과 보고 용지, 브레인 스토밍 및 마인드 매핑 결과 정리 용지, 자기 평가 체크리스트 용지, 인터뷰 용지, 교사와 학생간의 면접과 대담 결과 등을 기록하는 체크리스트 및 품등 척도표……등을 잡다하게 포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평가들이 바람직한 수행 평가로 되도록 하기 위하여는 적잖은 유의와 고려가 뒤따라야 한다. 예를 들면 과연 과거부터 시행되어 오던 실기 평가는 그대로가 곧바로 수행 평가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인가 등에 관한 의문 또한 해결되어야 한다. 나아가 전통적인 평가가 아닌 수행 평가로 될 것을 고려하는 바 실기 평가가 되려면 결과 중심이 아닌 과정 중심의 측면을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
그러한 현실 속에서 수행 평가라 부르는 요즈음의 평가와 종래의 평가가 달라진 점을 살
참고문헌
경상남도교육청(1999), 수행평가·목표지향평가·열린교육, 경상남도교육청
김재춘·소경희(1999), 수행평가 정착을 위한 교육 과정 운영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곽지순(1999), 쓰기 수행평가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 논문
백순근 외 11(1998),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박종수(2000), 수행 평가와 지필 평가의 비교 분석, 세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호성(1998), 교육과정과 수행평가의 적용, 한국교육과정학회, 연구학술대회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실습][교생실습]교육실습(교생실습)의 개념,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유형,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수업전개,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쟁점,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문제점,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시사점과 제언 분석
  •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교육논총 제14집◈ 김유림(2000), 교육실습의 특성이 초임교사의 역할수행 지각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은혜이은화(1998), 반성적 사고 신장을 위한 교육실습지도 교과교육연구2(1),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과교육연구소◈ 윤기옥(1992), 교육실습에 대한 새로운 방향탐색, 인천교육대학교 논문집◈ 이용숙(1988), 교육대학 교육실습의 현황과 개선

  •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이론과 방법
  • 평가의 개념(1) 프로그램 평가의 정의-Rutman =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을 목적으로 사회과학적 조사방법을 사용하여 정책 또는 프로그램의 수행과정과 결과를 측정하는 일련의 절차로 정의.-Patton = 프로그램의 특성 및 활동과 결과에 관한 체계적 정보수집을 통해서 불확실성을 제거하거나 효과성을 증진시키거나, 프로그램의 진행상황과 파급효과에 관한 의사결정을 위한 것을 의미.-Posavac과 Carey = 사회복지서비스의 필요성, 욕구충족의

  •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저가형 청소 로봇의 청소 성능 개선 방안
  • 개념정리1.2 연구목적 1.2.1 시중 판매되는 저가형 청소로봇의 비효율성 개선 1.2.2 고가격의 고성능 청소로봇의 대체 2. 시중 판매되는 제품들의 가격대에 따른 특징과 한계 . 32.1 고가형 청소로봇의 특징 및 한계 2.1.1 특징 2.1.2 한계 2.2 저가형 청소로봇의 특징 및 한계 2.2.1 특징 2.2.2 한계 3. 기존 청소 로봇의 한계 극복을 위한 지도 작성 능력 도입 . 43.1 지도 작성의 필요성 3.2 지도 작성 방법의

  • [행정학] 자치경찰제 도입과 활성화 방안
  • 가져야 한다. 지역 주민들이 이런 의식을 가져야지만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경찰들에게 지원을 보낼 것이며 진정한 협조 체제가 이루어지는 자치경찰제의 모습이 만들어 질 것은 자명한 일이다. -제54회 국정과제 보고회의 자료(2004년9월 16일)-한국의 자치경찰제 도입에 관한 연구 (연세대 임춘봉 논문)-지방자치제 실시에 따른 자치경찰제 도입문제에 관한 연구(한양대 조영훈 논문)-지방자치경찰특별위원회 실무 추진단 홈페이지 참조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활동과 문제
  • 개선방안, 필요성에 관한 내용,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정의, 연혁, 업무, 등장배경에 관한 내용, 인터뷰 갔던 금암주민센터에 관한 내용과 인터뷰 내용, 문제점 및 개선방안과 학우님들이 코멘트에 올렸던 질문에 대한 답변, 사회복지공무원 시험에 관한 내용, 마지막으로 소감과 우리조의 결론에 대한 내용으로 이어가겠습니다. Ⅱ. 내용1.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변화1)사회복지사무소의 정의(1)개념사회복지사무소는 시군구의 사회복지를 전담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