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학교][작은학교]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정의,특징,도서실운영,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특기적성교육,협동교육,교사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소규모학교][작은학교]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개념,원인,특기적성교육,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협동교육,수준별교육과정,수업정보화,제언
- [작은학교][소규모학교]작은학교(소규모학교)의 특수성,역할,특기적성교육, 작은학교(소규모학교)의 도서실운영,수업정보화,효율성,제언
- 소규모학교 활성화 방안
- [교장선출보직제] 교장선출보직제의 정의, 의의, 필요성, 전제조건과 교장선출보직제를 통한 학교자치, 내용 및 현행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교장선출보직제의 방향, 기대효과 분석
- 체험 기회 제공을 통한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활성화
- 목차
-
Ⅰ. 서론
Ⅱ.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정의
1. 우리 나라의 경우
2. 외국의 경우
Ⅲ.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특징
1. 소규모 학교가 갖는 장점적 특징은
2. 소규모 학교의 단점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Ⅳ.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도서실운영
1. 운영의 목적
2. 운영의 결과
Ⅴ.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특기적성교육
1. 연도별로 다양한 특기․적성 교육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실정에 맞는 운영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였다
2. 특기․적성 교육활동을 위한 교구 및 기자재 확보에 노력하였다
3. 특기․적성 교육 활동을 위한 특별 교실 확보에 노력하였다
1) 교육정보화실
2) 다목적실
3) 예절실
4) 종합 교육실
5) 음악실
6) 당구방
4. 특기․적성 교육 활동의 교육적 효과
Ⅵ.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협동교육
1. 목적
2. 방침
3. 문제점
Ⅶ.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교사문화
1. 청소지도
2. 특기적성교육 활동 및 특별지도
3. 학습 부진아 지도
4. 업무처리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뮤스와 동료들(Muse & Others, 1989)도 1960년에 수행된 소규모 학교에 대한 연구와 자신들이 80년대에 수행한 소규모 벽지학교의 특성을 비교하면서, 소규모 학교는 그 자체의 장점 때문에 그 가치가 재인식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소규모 학교를 도시학교의 기준에서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인데, 즉 도시의 학교가 우수한 학교와 동의어라는, 그리고 도시의 학교가 양질의 교육을 제공한다는 기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80년 후반부터 교사의 자질향상, 교사의 현대화, 교육자료 개발, 그리고 새로운 과학기술 도입으로 과거 소규모 학교의 단점으로 간주되던 요인들이 대부분 제거되었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뮤스와 동료들은 다른 연구에서도(Muse & Others, 1987), 소규모 학교는 오히려 도시학교가 안고 있는 단점, 즉 과밀학급, 빈약한 교수, 세심하지 못한 학생 통제, 너무 많은 교과목 이수 등과 같은 단점을 극복할 수 있고 가족적인 학습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개별화수업이 가능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진도를 나아갈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 효율성의 기준에서 소규모 학교의 교육적 중요성을 더 이상 희생시키지 말고, 오히려 도시의 과밀학급도 소규모 학급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벨과 시그스워쓰(Bell & Sigsworth, 1987)도 소규모 학교는 특별히 저학년에게 안전감을 보장해 주는 가족적인 학교 분위기, 교사의 개개 학생에 대한 세심한 배려, 가정과 학교와의 긴밀한 유대망의 구축, 그리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였다. 그 결과 1980년 후반에 이르러 소규모 학교교육의 장점은 새롭게 인식되기 시작하였고
- 참고문헌
-
권기춘(1998) - 농촌 소규모 학교의 통합 방향 모색 : 성주군을 중심으로, 영남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용우·최준렬·조준래(1993) - 농·어촌 소규모 중등학교 경영개선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박종례(1989) - 소규모 학교의 경영 체제가 학교 조직의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석호용(1996) - 소규모학교 경영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효성카톨릭대학교
이종각(1999) - 소규모학교 통․폐합 논리와 그 대응 논리, 참교육 학부모회, 자료집
정동준(1994) - 소규모 학교 통·폐합의 실태 분석 및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