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학교][작은학교]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정의,특징,도서실운영,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특기적성교육,협동교육,교사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정의
1. 우리 나라의 경우
2. 외국의 경우

Ⅲ.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특징
1. 소규모 학교가 갖는 장점적 특징은
2. 소규모 학교의 단점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Ⅳ.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도서실운영
1. 운영의 목적
2. 운영의 결과

Ⅴ.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특기적성교육
1. 연도별로 다양한 특기․적성 교육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실정에 맞는 운영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였다
2. 특기․적성 교육활동을 위한 교구 및 기자재 확보에 노력하였다
3. 특기․적성 교육 활동을 위한 특별 교실 확보에 노력하였다
1) 교육정보화실
2) 다목적실
3) 예절실
4) 종합 교육실
5) 음악실
6) 당구방
4. 특기․적성 교육 활동의 교육적 효과

Ⅵ.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협동교육
1. 목적
2. 방침
3. 문제점

Ⅶ. 소규모학교(작은학교)의 교사문화
1. 청소지도
2. 특기적성교육 활동 및 특별지도
3. 학습 부진아 지도
4. 업무처리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뮤스와 동료들(Muse & Others, 1989)도 1960년에 수행된 소규모 학교에 대한 연구와 자신들이 80년대에 수행한 소규모 벽지학교의 특성을 비교하면서, 소규모 학교는 그 자체의 장점 때문에 그 가치가 재인식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소규모 학교를 도시학교의 기준에서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인데, 즉 도시의 학교가 우수한 학교와 동의어라는, 그리고 도시의 학교가 양질의 교육을 제공한다는 기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80년 후반부터 교사의 자질향상, 교사의 현대화, 교육자료 개발, 그리고 새로운 과학기술 도입으로 과거 소규모 학교의 단점으로 간주되던 요인들이 대부분 제거되었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뮤스와 동료들은 다른 연구에서도(Muse & Others, 1987), 소규모 학교는 오히려 도시학교가 안고 있는 단점, 즉 과밀학급, 빈약한 교수, 세심하지 못한 학생 통제, 너무 많은 교과목 이수 등과 같은 단점을 극복할 수 있고 가족적인 학습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개별화수업이 가능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진도를 나아갈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 효율성의 기준에서 소규모 학교의 교육적 중요성을 더 이상 희생시키지 말고, 오히려 도시의 과밀학급도 소규모 학급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벨과 시그스워쓰(Bell & Sigsworth, 1987)도 소규모 학교는 특별히 저학년에게 안전감을 보장해 주는 가족적인 학교 분위기, 교사의 개개 학생에 대한 세심한 배려, 가정과 학교와의 긴밀한 유대망의 구축, 그리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였다. 그 결과 1980년 후반에 이르러 소규모 학교교육의 장점은 새롭게 인식되기 시작하였고
참고문헌
권기춘(1998) - 농촌 소규모 학교의 통합 방향 모색 : 성주군을 중심으로, 영남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용우·최준렬·조준래(1993) - 농·어촌 소규모 중등학교 경영개선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박종례(1989) - 소규모 학교의 경영 체제가 학교 조직의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석호용(1996) - 소규모학교 경영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효성카톨릭대학교
이종각(1999) - 소규모학교 통․폐합 논리와 그 대응 논리, 참교육 학부모회, 자료집
정동준(1994) - 소규모 학교 통·폐합의 실태 분석 및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문헌정보] 학교도서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
  • 학교에서 교원과 학생의 교육, 학습활동 등을 지원함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도서관 또는 도서실을 말한다.) 김정소(1974), 학교도서관 운영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p.11학교도서관의 견해로 Harrod) Harrods(1984), Library Glossary, Vermont, pp.683는 첫째 학교도서관이란 학교에 위치한 조직화된 장서로 교사나 학생, 통상 학생을 위해 이용되는 것으로써 일반도서, 참고도서를 포함하고 전문사서나 혹은 사서교사에 의해 운영되는 것이라고 정의하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학교에 있는 시간 외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직장이나 지역 단체, 시립, 사립 등 여러 유형으로 운영된다. 운영 시간은 대개 오전 8시부터 저녁 7시까지이며 일년에 50주를 연다. 아이를 하루 종일 맡길 수도 있고 시간제로 맡길 수도 있다. 아이의 학습과 발달을 위한 여러 교육적 활동들을 제공한다. 모든 기관이 Ofsted에 등록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관이 등록되어 있는데, 이런 기관들은 Ofsted의 규정에 따라 자격있는 교사들이 일

  • [특별활동] 행사활동의 이론과 연간계획표, 세부 계획
  • 학교보건법 제7조 및 학교신체검사 규칙 제 11조에 의거 정확히 검사하여 학교 보건시책 수립을 위한 기본 자료로 활용코자 함♠ 가을운동회⑴ 목적1) 마음껏 뛰고 달리면서 즐거움 속에서 자발적인 놀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개인의 개성과 단체생활 속에서 사회성, 협동성을 기른다. 3) 경기와 운영 등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4)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 사이의 유대를 넓혀 학교 교육의 이해와 발전에 이바지 한다.5) 협동심

  • [학교사회복지사례] 학교 사회복지 실천기술(교사협력 및 학교체계 개입)
  • 운영과정들이 인간 지향적이며, 다목적 지향적으로 이루어진 연결망이며, 조직의 하위체계들은 조직체계가 상호작용하는 더 큰 체계의 일부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에 근거해 학교의 조직을 정의해보면, 학교조직은 교사들, 교장이나 교감과 같은 학교 행정가들로 이루어지고, 이들이 맡은 역할과 기능에 따라 다양한 하위체계들로 구성되고, 학교가 위치한 지역사회의 교육체계와 같은 보다 큰 체계들로 구성된 연결망의 일부가 되어, 이들과의

  •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
  • 목 차 Ⅰ 서론 Ⅱ 대안학교1. 대안학교 정의2. 대안학교의 유형3. 교육법4. 대안학교의 장․단점Ⅲ 달구벌 고등학교 1. 교육 방향2. 학교 현황 3. 부서별 교육활동 4. 작은 학교 5. 교육 과정 6. 질문들 Ⅳ 간디자유학교 1. 교육 철학2. 교육 목표3. 학교 특성4. 학교 현황5. 교육시설 현황6. 질문들Ⅴ 달구벌고등학교, 간디자유학교의 비교 1. 두 학교의 공통점2. 두 학교의 차이점 Ⅵ 결론 Ⅰ 서론공교육의 현장에서 새로운 형태의 교육현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