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한국물류의 효율적 관리연구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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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Ⅰ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목적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목적 2
제 2 절 연구범위와 방법 2

제 Ⅱ 장 국내외 물류산업의 현황 3
제 1 절 물류의 개념 3
제 2 절 한국 물류의 총체적 문제 4
제 3 절 세계 물류산업의 발전 9
1. 세계 물류 시장규모 9
2. 일본의 물류 현황 10
3. 유럽의 물류 현황 11

제 Ⅲ 장 물류 정보화전략 방안 12
제 1 절 전략적 물류관리 12
제 2 절 물류 정보화 전략 14
제 3 절 e-물류 발전전략 40

제 Ⅳ 장 물류와 유통정보 시스템 42
제 1 절 유통정보 시스템의 활용 42
제 2 절 공급체인관리의 성공요인 43

제 Ⅴ 장 한국 물류의 발전방향 45
제 1 절 21세기 한국 물류의 비전 46
제 2 절 한국 물류의 과제와 전망 47

제 Ⅵ 장 결론 50
제 1 절 물리적, 정책적 발전방향 50
제 2 절 정보화의 발전방향 50
본문내용
제 1 절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1.1. 연구배경
글로벌경제시대에 기업의 경쟁우위의 확보를 위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물류시스템 구축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국제간 기업물류비의 수준을 비교해 보면, '98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는 기업물류비가 매출액대비 19.3%인 반면 미국은 기업물류비가 매출액대비 12.7%, 일본은 10.8%, 유럽국가 평균은 8.6%인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기업의 물류비 부담이 경쟁국가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고물류비는 대외적으로 외국상품과의 경쟁력을 약화시켜 무역수지를 약화시키며 대내적으로는 유통비용을 상승시켜 물가상승의 원인을 제공하게 된다.
거시경제적 측면에서 물류부문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국가물류비를 살펴보면, '98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국가물류비는 GDP대비 16.3%에 달하고 있는데, 미국의 GDP대비 국가물류비 10.5%의 1.5배 수준이다. 전체 물류비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수송비로 전체 물류비의 65.8%를 차지하고 있다. 수송비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도로수송비로 전체 수송비의 69.8%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자가도로수송비가 전체 수송비의 53.8%를 점유하고 있다(교통개발연구원, 1998).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차량등록대수를 보더라도 '98년 기준으로 전체 화물자동차대수 중 자가용화물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87.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자가용화물차량의 경우 1톤이하 소형차량이 78.8%로 영업용의 24.2%에 비해 매우 높으며, 그 비중 또한 '88년의 55.6%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1] 옥선종 외3, 「물류관련법규」, 경록출판, 1999
[2] 건설교통부, "국가물류기본계획", 1998
3] 건설교통부, "1999년도 국가물류시행계획", 1999
[4] 건설교통부, "유통단지개발종합계획", 1997
[5] 건설교통부, "유통단지개발지침", 1998
[6] 김영민 외1, 「우리나라 물류시설 확충상
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8호, pp.95∼122, 1998
[7] 최경돈, 「유통단지 개발제도의 개선방안
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도시계획학 석사논문, 1998
[8] 교통개발연구원(1997), 우리나라 물류체계의 효율성 진단, 연구총서 97-14.
[9] 상공회의소, 제3자 물류업체의 경영실태조사, 조사보고서, 199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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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Andersen Consulting and Cranfield School of Management(1993), Reconfiguring Europ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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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y Logistics Service Providers, 5th Edition.
[15] Cass Information Systems(1997), "The Party's Getting Bigger (Fourth Party Logis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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