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디자인][감성지능][EQ][감성교실][감성서비스][감성공학][감성교육]감성디자인, 감성지능, 감성교실, 감성서비스, 감성공학, 감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감성디자인
1. 감성디자인의 배경
2. 감성 디자인의 요소
3. 감성 사회의 흐름

Ⅱ. 감성지능(EQ)
1. EQ의 개념
2. 감성 지능의 특징과 능력
1)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자기 인지력
2) 분노나 욕구 등의 충동을 조절할 수 있는 자제력과 인내력
3) 타인의 감정을 헤아리고 파악할 수 있는 공감력
4)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관계를 잘 유지하는 능력
5) 사물의 긍정적인 면에 주목하는 플러스 지향의 능력

Ⅲ. 감성교실

Ⅳ. 감성서비스
1. 편리
1) 제도, 도구
2) 서구적 서비스
2. 친절
1) 인간행동
2) 동양적 서비스

Ⅴ. 감성공학

Ⅵ. 감성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감성디자인

1. 감성디자인의 배경

인류는 원시시대부터 도구를 사용하게 되었고, 이러한 도구는 과학기술이 발달한 오늘날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하고 발전해 왔다. 특히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은 거대한 생산력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양적인 충족을 가져왔다. 그 후 경제성장으로 인한 소득증대와 여가시간 증가는 자연히 소비생활에도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이 변화하면서 오늘날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소비자 의식의 변화는 지식정보화사회가 되면서 경제, 문화구조의 변화 속에서 소비자들의 가치관 변화와 함께 제품에 대한 감성적 충족을 요구하는 시대의 변화로 이어졌다.
기술적 개발로 인해 제품의 질이 평준화되어가고 있는 오늘날의 시장상황에서는 제품자체만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화장품을 비롯하여 가전제품, 자동차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외관이나 색상 등으로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하는 이미지 중심의 디자인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즉,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에 효율적으로 부응할 수 있는 좋은 이미지, 무드, 센스 등과 결부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소비자의 감성에 접근하고자 하는 것이다.
오늘날 물질의 풍요시대를 맞이하면서 소비자는 점점 기능성 외에 다른 것을 기대하게 되었다. 이제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에만 중점을 두고 구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성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높다.
따라서 소비자의 감성에 부응하는 제품을 개발해 소비자의 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향상시킬 수 있다면 제품의 부가가치와 함께 경쟁력도 증대시킬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현경·이지은(1998), 감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다음세대
도리스 매틴·카린 뵉(1997), 감성지능 개발 학습법, 해냄
다니엘 골먼(1997), 감성지능(상·하), 비전코리아
박선의(1990), 디자인사전, 미진사
사토 구니오·히라사와 데츠야(1999), 감성 마케팅, 그린비
홍명희(1996), EQ 감성지능 학습법, 서울 : 해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계층화와 계급구조
  • 교육수준 높고 고용이 안정되어 있어 사회적 자원의 배분 과정에 유리 계층적으로 육체노동자보다 상대적 상위에 위치함구 중간계급 (쁘띠브르조아)맑스는 봉건체제 지배계급인 귀족이나 사제에 대한 제3신분으로 신흥의 도시상공업, 자유직업자 등 과도기 계급으로 봄, 계층적으로 상층, 중층, 하층쁘띠로 구분노동자계급종속적 산업화는 노동계급의 제한적 확대, 고용 불안, 근로조건 열악, 저임금 조건, 3차산업 서비스업에 취업 인구 증가, 하

  • [산업인력개발론] 산업인력기관실태조사 -현대인재개발원
  • 산업인력개발론산업인력개발기관실태조사현대인재개발원1. 소개1.1. 연혁 1.2. 조직 1.3. 구성원 1.4. 업무 1.5. 비전, 미션, 가치1.6. 채용 방법2. 교육프로그램 (HYLearn) 2.1. Q 시리즈2.1.1. 상황돌파 역량강화 과정-AQ (Adversity Quotient) 2.1.2. 사회지능 강화 과정-SQ (Social Quotient) 2.1.3. 감성역량 강화 과정-EQ(Emotional Intelligent Quotient) 2.1.4. 실행력 강화 과정-PQ(Practice Quotient) 2.1.5. 창의적 사고 역량강화 과정-CQ(Creative Quotient) 2.2. Leadership Innovations for 21C 2.2.1.

  • [마케팅] `위즈아일랜드` 감성놀이 교육의 영원한 선두주자
  • 교육효과가 증명됨에 따라 교육부에서 발표한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운영편에는 교육활동은 놀이중심으로 운영하고 이에 필요한 다양한 놀이감을 준비해야 한다고 명시하였다. 이렇게 교육부에서도 권장하는 놀이교육은 여러 유아 교육 흐름에 영향을 미쳤다. 유아교육의 포인트가 점점 놀이교육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창의력에 맞춰지면서 IQ(지능지수) 못지않게 EQ(감성지수)의 발달을 선호는 경향이 커지고 창의력의 발달은 놀이교육을 통해서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지능1) 지능의 의미 교육과 관련된 많은 활동들, 즉 과학이나 어학이나 수학과 같은 분야의 학습활동에서 개인들은 서로 다른 학업성취를 나타낸다. 개인에 따라서 보다 빠르고 쉽게 배우거나 익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아주 느리고 힘들게 배우는 사람들도 있기 마련이다. 개인에게 이러한 차이를 가져다주는 원인을 인간 내부의 심리적 특성으로 볼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지능과 관련지어 생각하게 된다. 지능(Intelligence)이라는 말은 비교적

  • [감성교육]감성교육의 의미,요소, 감성교육과 학교교육,가정교육,유아교육, 감성교육의 교사역할, 감성교육의 유의점, 감성교육의 과제
  • 교육으로부터 전환이 필요함을 실감하면서 EQ의 중요성을 발견하고 EQ중심의 교육을 생각하게 되었다.EQ는 IQ와는 달리 개인의 능력이 아닌 공동체의 삶을 살기 위한 능력이다. 우리는 공동체의 삶을 위한 능력이 필요로 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특히 교육에 있어서 EQ의 계발은 더욱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사실 EQ라는 개념은 기존의 IQ의 개념에 완전히 대치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중요하게 여겼던 인지적 능력만큼 감성적 능력이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