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특수체육]특수교육의 개념,필요성, 특수체육의 개념,목적, 특수체육의 가치, 특수체육의 부모참여, 특수체육의 지도원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특수교육의 개념

Ⅲ. 특수교육의 필요성

Ⅳ. 특수체육의 개념
1. 의료체조
2. 교정체육 치료체육 재활체육
3. 특수체육
4. 발달체육
5. 응용 또는 특수체육(Adapted Physical Education)

Ⅴ. 특수체육의 목적

Ⅵ. 특수체육의 가치
1. 치료행위로서의 가치
2. 레크리에이션 및 심리학적 가치
3. 사회복귀 수단으로서의 가치

Ⅶ. 특수체육의 부모참여

Ⅷ. 특수체육의 지도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반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그의 보호자나 특수교육기관의 장이 통합교육을 요구하는 때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하며, 일반학교의 장은 통합교육의 편의를 위하여 특수교육에 필요한 교재 및 교구를 갖추고, 경사로 및 손잡이와 특수교육대상자가 이용하기에 편리한 화장실․책상 및 의자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어야 한다(특수교육진흥법 제15조 제2항).
또한, 일반학교의 장은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특수교육대상자가 1인 이상 12인 이하인 학교에는 1학급 이상, 특수교육대상자가 13인 이상인 학교에는 2학급 이상의 특수학급을 설치하여야 한다(특수교육진흥법 제15조,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 제13조의2).
특수교육대상자가 4인 이하인 일반학교의 경우에는 교육감 또는 교육장이 특수교육대상자의 수․장애정도․능력 및 거주지와 순회교육 실시를 위한 교육여건 등을 고려하여 3개 학교 내지 5개 학교로 하나의 단위를 구성하고 각 단위별 학교 등에서 특수학급을 설치할 학교를 지정하여 특수학급을 설치할 수도 있다(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 제13조의2 제2항).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된 자는 일반학교의 일반학급, 특수학급, 특수학교, 다른 시․도에 소재하는 특수학교 등에 배치한다. 특수교육대상자로 배치된 학생은 그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교육을 받게 되며, 개별화교육계획은 매 학년이 시작되기 전까지 작성하여야 한다. 다만, 학기 중에 배치된 경우에는 배치된 날부터 30일
참고문헌
◎ 곽준기·김효선·우보경, 특수체육, 서울 : 도서추판 특수교육, 1991
◎ 김홍주, 특수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91
◎ 김의수·홍양자, 장애자 체육, 서울 : 녹원출판사, 1985
◎ 박경숙, 감각통합 원리와 지도 방법,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0
◎ 이영덕, 체육수업 지침서, 서울 : 교육출판사, 1998
◎ 한국특수교육협회, 특수교육 연구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김진호, 송유근을 통해 본 특수교육 분석
  • 특수아동교육의 성공사례 등이 매스컴에 보도되고,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등의 사회적 분위기와 맞물려 특수아동교육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이들에 대한 조기교육의 중요성 또한 인식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본 조에서는 특수아동교육을 주제로 하여 장애아동교육과 영재아동교육 각각 성공사례 하나씩을 선정, 이것을 통해 한국 특수아동교육을 조사, 분석하기로 하였다. 이 글에서는 각종 세계 장애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가치로 대중들에게 홍보하고 있다. 또한 기술지도의 내용 및 기술숙달의 요구수준도 낮춤으로서 미국인의 가치관에 맞는 태권도 교육과 체육관 경영을 합리화를 통해 다양한 계층에서 태권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한국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김태일, 한․미 태권도 체육관 비교 분석을 통한 경영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체육학과 석사논문, p.23~24, 1999..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한국 전통무예로서, 국민 건강 증진 측면,

  • [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음악과,미술과,체육과,국어과 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과학과,가정생활예절,통일교육 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 지도 목표부모님에게 지켜야 할 예절을 알고 바르게 실천하게 한다.2. 준비물쾌도, VTR자료3. 학습확동과정1) 동기 유발 과정 :부모님께 예의 바른 몸가짐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나 행복하게 살게 해 주신 고마운 분이기 때문이다. 부모님은 나의 근본이기 때문이다. 우리를 자신의 목숨보다도 귀하게 여기고 사랑해 주시기 때문이다. 바른 몸가짐에서 부모님을 서기는 진정한 마음이 싹트기 때문이다. 부모

  • 효과적인 태권도장 홍보 전략 방안
  • 가치2) 교육적 가치3) 스포츠적 가치4) 생활체육으로서의 가치3. 태권도 교육의 목적과 효과4. 태권도장의 구성요소1) 지도자2) 환경 및 시설3) 교육프로그램5. 태권도장 경영1) 위치 및 주위 환경2) 지도자의 자질3) 시설4) 교육프로그램5) 홍보6. 태권도장 경영전략1) 태권도장의 운영에 있어 마케팅의 필요성2) 태권도장의 운영에 있어 경영전략의 필요성7. 우리나라 태권도장 운영 실태1) 태권도장 수련생 감소 원인2) 성인 태권도 참여 문제8.

  •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 활성화 방안
  • 가치1) 수련적 가치2) 교육적 가치3) 생활체육으로서의 가치3. 태권도 교육의 의미와 특성4. 태권도의 교육적 목적1) 무도교육으로서의 태권도2) 스포츠교육으로서의 태권도3) 체육으로서의 태권도5. 태권도 교육의 효과6. 태권도 지도자란7.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8.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신념9.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의 필요성10.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 활성화 방안1) 보수교육을 통한 재교육 활성화2) 교육활동 참여를 통한 스스로의 재교육3)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