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컴퓨터학습]컴퓨터교육(컴퓨터학습)의 의미,특징,목표, 컴퓨터교육(컴퓨터학습)과 수학교육,교사역할,문제점,이용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교육(컴퓨터학습)의 의미

Ⅲ. 컴퓨터교육(컴퓨터학습)의 특징

Ⅳ. 컴퓨터교육(컴퓨터학습)의 목표
1. 정보화 사회의 개념이해와 컴퓨터 및 정보활용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함양
2. 컴퓨터, 인터넷 등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사용법에 대한 소양교육
3. 컴퓨터를 통한 고차적 사고 능력 개발
4. 정보의 수집·분석·가공·활용 능력 교육

Ⅴ. 컴퓨터교육(컴퓨터학습)과 수학교육
1. 사회 구조적인 측면
2. 교수 방법적인 측면
3. 교육과정의 발전적인 측면

Ⅵ. 컴퓨터교육(컴퓨터학습)의 교사역할

Ⅶ. 컴퓨터교육(컴퓨터학습)의 문제점
1. 학교 정보교육 환경의 미비
2. 기술일변도 교육으로 정보소양의 불균형 심화

Ⅷ. 컴퓨터교육(컴퓨터학습)의 이용 방안
1. 개별화 학습용으로서의 컴퓨터
2. 학습 도구로서의 컴퓨터 이용
3. 교수용으로서의 컴퓨터 이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Heinich 등에 따르면 컴퓨터는 “계산기, 문서작성기, 발표도구, 통신기기, 자료검색” 등의 도구로서 훌륭하다는 것이다. 첫째, 컴퓨터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계산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최근에는 ‘전자계산기’로 대부분의 수학적 계산들을 수행할 수 있지만, 보다 복잡한 것들은 컴퓨터를 활용하여야 한다. 컴퓨터는 자료들을 수집, 분석하여 결과를 제시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둘째, 컴퓨터는 문서작성기로서 활용될 수 있다. 지금까지 문서의 작성은 수작업에 주로 의존하였고, 일부 타자기에 의해서 도움을 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컴퓨터는 문서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그 어느 도구보다도 효율적이며 또 효과적이기 때문에 이 분야에 있어서 혁명적인 변화를 초래하였다. 셋째, 컴퓨터는 발표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이전에 특정의 내용을 수업시간에 발표할 경우 궤도, 칠판, 슬라이드, OHP, 영사기 등을 활용하였다. 컴퓨터는 이러한 기기들이 할 수 있는 기능들을 모두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율적이다. 넷째, 컴퓨터는 통신기기로 활용될 수 있다. 현재 통신을 위해서 사용되는 전화, 텔레비전, 신문, 편지 등이 컴퓨터에 의해서 모두 수행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는 자료를 저장하여 학생들이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자료저장의 기능은 기존의 도서관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컴퓨터가 저장하는 자료를 복사하는 것은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으며, 비용도 들지 않는다.
참고문헌
노태남 외 3인 공저(1990), 컴퓨터와 정보사회, 서울 : 정익사
박성익(1988), 컴퓨터 보조 교육공학, 과학교육사
신동선·류희찬(1999), 수학교육과 컴퓨터, 서울 : 경문사
이재훈(2000), 중등학교 수학교육과정에서 컴퓨터 활용에 대한 연구, 울산대
정영태(1995), 21세기 교육 컴퓨터에 달렸다, 과학동아
최성희(1997), 교육에서 컴퓨터 통신의 활용, 서울 : 교육과학사
한국경제신문(1997년 1월 31일 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제 7 차과학교과교육과정에 대해
  • 교사의 길을 가기 위한 준비와 더불어 현행 교육 과정에 대한 나름의 분석과 문제 제기를 통해 제 7차 교육과정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목적으로 이 글을 기술하고자 한다. (단, 글의 모든 내용은 필자의 전공과 관련 있는 과학교과에 대해 한정한다.)Ⅱ. 들어가서ⅰ. 과학 교육과정의 특징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관련되는 학교 재량권의 확대를 꾀하여 더욱 적극적인 의미에서 특색 있는 학교 교육과정이 편성되어질 수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교육결론각 국의 교육 제도에 대한 기독교적인 평가기독교적 교육의 대안제시서론문제 제기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 자아의 실현과 사회적 평등을 이룩하는 데에 있다. 개개인의 성장은 불평등한 사회 구조를 해소할 수 있게 되고 더욱 더 평등한 사회를 이룩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배움의 기회에 있어서 교육 제도와 정책이 불평등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고 특히 대학 입시의 경우는 사회 진출의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곳으로써 교육의 문제점

  • 시민윤리과 `2. 과학,정보와 윤리` 수업지도안
  • 목표Ⅳ. 교수-학습 과정안 Ⅳ. 첨부자료 1. 수업시 학생배부 학습자료2. PPT 자료Ⅰ. 시민윤리과의 목표1. 시민윤리과의 성격과 교육 목표민주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시민 사회에서의 윤리적 규범들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일상 생활속에서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지닌다.이를 위해 시민 사회의 특징과 윤리적 과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민주 시민으로서의 바람직한 능력과 태도를 지닌다. 또한 현대 사회의 윤리적 문제점을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학습모형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수학교육(학습, 수학수업)의 기본 방향Ⅲ. 수학교육(학습, 수학수업)의 재구성1. 학급 실태를 고려한 교육 내용 및 교과서의 재구성2. 교수․학습 자료의 재구성3. 교과 또는 학습주제 통합을 통한 재구성4. 평가 방법의 재구성Ⅳ. 수학교육(학습, 수학수업)과 발문1. 발문의 뜻2. 발문의 유형1) 요구적 발문2) 수여적 발문3) 확인적 발문4) 기타 발문3. 좋은 발문의 조건4. 학습 상황에 따른 교사 발문의 특징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