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토론학습 정의,절차, 온라인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정의,필요성, 온라인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고려사항,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토론학습의 정의

Ⅲ. 토론학습의 절차
1. 토론 준비 단계
2. 토론 단계
3. 정리 단계(토론 후 단계)
4. 교사의 역할

Ⅳ. 온라인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의 정의

Ⅴ. 온라인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의 필요성
1. 사회적 요구
2. 사고력 신장

Ⅵ. 온라인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의 소집단협동학습

Ⅶ. 온라인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의 고려사항

Ⅷ. 온라인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온라인 학습공간은 ‘정보와 인간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가능하게 해주는 학습 공동체’이어야 한다. 그러나 온라인은 면대면 수업보다 구속력이 매우 약하므로 ‘자신들의’ 공간이라는 의식이 생성되지 않는 한, 웹기반 수업환경에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수업참여의 의욕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참여의 빈도가 낮으면 결과적으로 읽어보지 않은 정보가 쌓이게 되고 이것은 ‘인지적 과부하’를 초래할 것이다. 반복되는 인지적 과부하는 만성적인 ‘참여의 저조’ 현상을 가져오고 최악의 경우 학습자가 수업을 포기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웹기반 수업환경 속에서 공동체 의식의 형성을 어렵게 하는 요인들은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분석, 검토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Harasim은 접근가능하고 편안하며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공간들을 창출함으로써 공동체를 설계, 유지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Simon Frasor University, 1996). 공동체 조성의 일환으로서 온라인 휴게실, 인터넷 카페, 동아리방 등의 사교적 활동을 지원하는 기능이 있다면 이것을 개인적인 대화나 정보를 교환하는 데 최대한 활용하도록 독려한다. 이 기능들은 웹기반의 수업환경에서 ‘인간적인’ 이미지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한편, 온라인 토론실은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운영해야 한다. 교수자가 제시한 주제만이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발제하여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학습자들이 관심을 공유할 수 있는 발제를 유도하는 교수전략은 학습자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양질의 대화를 유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요인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김병원, 토론 학습에 의한 사고 기능의 변화, 한국초등교육학회
박성익 외 4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이윤성, 토론으로 키우는 아이, 자유지성사, 2001
임정훈,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9
전영우, 토의 토론과 회의, 집문당, 199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에듀넷과 함께하는 온라인 토론 학습,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2
한태명, 에듀넷과 함께하는 온라인 토론학습,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12장. 개별 레슨 설계
  • 필요성학습지도안 작성에 포함될 내용교수방법의 종류교수방법의 선정 및 고려사항교수 및 학습 방법에 따른 수업모형I. 완전학습 모형II. 개념학습 모형III. 발견학습 모형IV. 역할놀이 모형V. 문제중심 학습 모형VI. 구성주의 학습 모형VII. 협동학습 모형활용 매체 종류에 따른 유형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인터넷 활용 수업ICT활용 수업계획ICT활용 수업계획 고려사항수업설계의 목적효과적인 수업을 달성하기 위하

  • [웹기반토론][인터넷토론][가상토론][온라인토론]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온라인)의 정의와 특성, 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온라인)의 영향요인과 절차, 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온라인)의 효과 및 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온라인)과 일반토론의 비교 분석
  • 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온라인)의 정의와 특성, 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온라인)의 영향요인과 절차, 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온라인)의 효과 및 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온라인)과 일반토론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온라인)의 정의Ⅲ. 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온라인)의 특성Ⅳ. 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온라인)의 영향요인1. 학습자 특성2. 토론집단 구성원의 관계3. 운영자의 역할Ⅴ. 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 [평생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평생교육 비교 및 개선점
  • 평가 컨설팅㉡ 학습자에 대한 학습정보 제공, 생애능력 개발 상담 교수㉢ 그 밖에 평생교육 진흥 관련 사업계획 등 관련 업무2.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종류와 소개1) 사이버대학① 정의: 사이버대학(Cyber University)이란 디지털대학(Digital University)이라고도 하며, 가상공간(Cyber Space)을 통하여 입학 및 수강, 학위취득 등 대학의 전 과정을 인터넷상에서 개방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원하는 대학과 전공을 선택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 정치의식의 사각지대 청소년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
  • 인터넷의 정치의식이 청소년에 끼치는 영향력1. 청소년 계층의 성격2. 정보공유 과정에서의 문제가. 정보접근의 무제한성나. 정보제공의 무책임3. 커뮤니티를 통한 왜곡된 정치의식 습득 가능성과 우려Ⅳ. 청소년의 왜곡된 정치의식 문제와 이론Ⅴ. 사회문제로 정의결 론-> 문제로의 가능성과 심각성 제기, 사회제도적 대안의 필요성 인식 강조서 론조별과제에 대한 내용이 전달되고, 조원 간에는 다양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현 시점에서 사회문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평가하여 한국 기업의 도약을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현상평가 이익집중형이익집중형그림 G-1 이익집중형 도식이익집중형 기업목표란 기업이 법률적 측면을 고려하면서 이윤극대화로 대표되는 경제적 목표를 우선시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은 개별 인간이 이익극대화를 위해 조직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조직체라는 가정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기업에 대한 정의는 경제적 기능의 수행자,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여 사회에 제공하는 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