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 학습조직이론의 개념과 구축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조직의 개념, 등장배경, 특징, 기본체계, 기반구축방법, 발전단계, 학습조직의 성과 및 조직의 유효성의 관계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학습조직이란?

2.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3. 학습조직의 특징

4. 학습조직화의 기본체계

5. 학습조직의 기반 구축 방법
1) 1단계 : 뚜렷한 리더십의 구축 (Visible Leadership)
2) 2단계 : 사고력의 개발 (Thinking Literacy)
3) 3단계 : 기능적 근시안의 극복 (Overcoming Functional Myopia)
4) 4단계 : 팀 활동을 통한 학습
5) 5단계 : 실행자로서의 관리자 (Manager as Enablers)

6. 학습조직 발전단계

7. 학습조직의 성과 및 조직의 유효성의 관계
1) 학습조직의 성과
2) 학습조직구축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학습조직이란?

학습조직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된 것은 1990년대 이후이지만 이론적 토대는 1970년대 전후로 꾸준히 모색되어 왔다. 이론적 토대는 Dewey(1933)의 비형식 학습이론과 Argyris와 Schon(1996)의 조직학습이론에서 출발한다. 비형식 학습은 문제의 발생, 분석, 전략의 선택과 새로운 학습 등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과 조직 차원의 경험에서 발생하는 학습을 말한다. Dewey의 비형식 학습에서는 학습이 발생하는 요소가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이 되며 나아가서 환경의 변화 등 외부적인 요인과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학습 조직의 토대가 된다고 본다.
학습조직의 시작은 조직학습이 시초였다. Argyris와 Schon은 조직학습(organizational learning)에서 단일 순환학습과 이중 순환학습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조직에서의 인간행동 변화와 조직의 변화현상에 대한 학습론적 이해로서 조직학습을 하나의 체계로 구축하는 문을 열었다(박광량, 1993). Argyris와 Schon은 조직학습이 이루어지는 동안에 유입되는 정보, 학습의 과정과 결과 등에 대한 내면적․외면적 특징을 강조함으로써 학습조직에 대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였다(정무권, 2005). 학습조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본격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기업에서의 적용이 이루어진 것은 Senge(1990)가 시스템적 사고 관점에 입각하여 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논의를 기업현장의 학습조직 논의로 전환시키면서 부터이다(장영철, 허연, 2005). 이후, 학습조직은 지식․정보의 폭발적 증가로 인해 이의 효과적인 활용여부가 장기적인 조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결정적인 요인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조직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직을 환경에 적응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의 효과적인 추진 방법 중의 하나로 배우는 문화를 조직내부에 정착시켜 학습조직을 구축하는 것이라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미래의 기회발견을 위한 학습력의 극대화는 조직의 생존 조건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조직의 성장 발전을 가속화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원동력으로 간주되기 시작하였으며. 조직의 학습능력은 전략적 실천행위를 설명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변화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또한 지식사회의 지식 노동자들이 습득하고 있는 지식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광의의 측면에서 학습사회, 협의의 측면에서는 학습조직의 출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유영만, 1995). 그러나 학습조직은 이상적인 개념으로 실현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하나의 의견으로 모아지기 힘든 실정이다.
Watkins와 Marsik(1993)은 학습조직이라는 개념 자체가 아직 연구 초기단계이고 현재는 그 개념을 조각하여 완성해 나아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의는 다양할 수밖에 없다고 언급하고 있다.
참고문헌
• 권석균,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삼성경제연구소, 1996.
• 김진관, 학습조직과 조직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1997.
• 박광량, 학습조직의 측정과 구축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1994.
• 박광량,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학습조직, 그리고 학습인, 삼성경제연구소, 1996.
• 손태원․전상길, 학습군과 조직유효성과의 관련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양대학교 경제연구소, 1996.
• 예병학, 군용헬기 정비부대의 학습조직화 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 2003.
• 유영만, 지식경제시대의 학습조직, 고도컨설팅그룹, 1995.
• 장영철․허연, 인적자원개발체계와 기업성과간의 관계, 한국인사관리학회, 2005.
• 정무권, 공무원 교육의 뉴패러다임화, 한국노동연구원 뉴패러다임센터,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삼성전자 인재교육
  • 조직, 즉 학교의 모습을 지녀야 한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이는 벤치마킹에서 한 단계 발전된 것이다. 벤치마킹이 다른 기업의 장점을 수용하려는 자세를 강조한 것이라면 학습조직은 벤치마킹을 전사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한마디로 끊임없이 학습하는 조직만이 살아남는다는 전제 하에 어떻게 하면 그러한 조직이 될 수 있을까에 몰두하는 경영이론이다. 학습조직은 변화에 능한 조직구축의 필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 [경영] 전략경영(경영전략)의_정의와_전략경영(경영전략)의_중요성_및_몇_가지_전략경영(경영전략)
  • 조직구조 - 관료제와 팀제의 통합조직적 지식창조 이론의 대가 노나카 이쿠지로 일본 히도쓰바시대 교수는 이렇게 말한다. 효율적이고 연속적인 지식창조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하이퍼텍스트형 조직을 구축해야 한다. 기업 조직구조를 둘러싼 논의는 관료제형 조직(Bureaucracy)과 태스크포스(Taskforce)형 조직, 예컨대 팀제의 대결로 압축된다.그런데 노나카 교수는 둘 중 어느 하나도 지식창조를 위해 적당하지 않다.고 잘라 말한다. 지식창조를

  • [인사관리] 개발관리 총정리
  • 조직이 제공하는 모든 학습경험- R.L. katz : 경영층에 요구되는 능력을 개념적능력, 인간적능력, 기술적능력로 구분- 개념적능력 : 창조적능력, 다양성을 종합하고 미래를 예견하고 실현화하는 능력- 인간적능력 : 대인관계에서의 능력- 기술적능력 : 비교적 정형화된 방법의 이해와 적용능력6)훈련의 평가①피훈련자의 반응 : 훈련도중이나 훈련직후 대체로 설문지로 평가. 훈련프로그램에 대한 피훈련자의 느낌②피훈련자의 학습정도 : 피훈련자들

  • 위대한 기업은 어떻게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는가
  • 학습한 조직이론 적용위대한 회사는 앞서 말한 A Common Purpose (공유 목표), A Long-term Focus (장기적 관점), Emotional Engagement (감성적 관여), Partnering with the Public (공공사회와의 파트너쉽 구축), Innovation (혁신), Self-Organization (자발적 조직) 이 6가지 원칙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많은 부분에서 공통되는 특징을 잘 활용한다. 조직 내에서 공유할 수 있는 목표와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조직원간에 정체성과 조직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러한 공유목표로 단기적인

  • 유한킴벌리의 인간존중 철학과 교육훈련 품질문화와 리더십
  • 학습의 기회를 갖게 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조직과 개인 간의 신뢰감은 한 단계 발전을 거듭하게 될 것은 분명하다. 인력개발에 대한 철저한 관리노력은 기업이 입장에서 비용이 아니라 아껴서는 안 될 투자이다.우리나라에서 기업에 대한 의식과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예전의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은 상실 된 지 오래며 회사 내부에서는 권위적이고 수직적인 조직 구조에서 수평적이고 팀 위주의 조직 구조로 바뀌고 있다. 정장에 넥타이를 고집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