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성격,목적,교육적의의,기본방향,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편성운영,고려사항,평가,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성격

Ⅲ.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목적

Ⅳ.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교육적 의의

Ⅴ.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본방향

Ⅵ.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운영

Ⅶ.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고려사항
1. 시간계획의 융통성
2. 활동 장소의 개방성
3. 교사조직의 융통성
4. 주제선정의 특수성
5. 교사의 교직관

Ⅷ.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평가

Ⅸ. 향후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제고 방안
1. 재량활동에 대한 교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전문성 제고
2. 재량활동 편성․운영 여건 확보 등 준비의 보완
3. 홍보활동을 통한 재량활동에 대한 학부모, 지역 사회 인사의 참여 증대
4. 기본 학습 방법과 창의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그 동안 획일화, 경직화 쪽으로 기울어져 있던 교육 과정을 개성화, 다양화, 지역화, 특성화 쪽으로 일으켜 세우려고 시도한 것이 바로 제 6차 교육 과정의 개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학습자를 존중하는 교육 목표와 내용, 방법과 평가를 통해서 그들의 개성, 자주성, 창의성, 자기 주도적 학습력 등을 육성할 수 있는 교육적인 환경으로 우리의 교육 현장을 재편성하려는 시도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학습자 존중의 열린 교육 과정 지향의 흐름 속에서 우리 나라 교육과정 사상 처음으로 그 낯선 모습을 드러낸 것이 바로 초등학교의 ‘학교 재량 시간’과 중학교의 ‘선택 과목’ 시간이다.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교육 과정에 있어서 이러한 학교 자율 재량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가 더욱 성숙되어 ‘재량활동’이라는 새로운 명칭 아래 초․중․고등학교 전체에 상당한 수업 시간을 할애하는 쪽으로 재량활동을 대폭 확대․신설하는 급진적인 개혁이 과감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개혁이 이루어지게 된 데는 무엇보다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따른 제반 사회․문화적 변화에 학교가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당위적 요청에 따른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000
◇ 경상남도교육청, 학교재량시간 운영프로그램, 마산 : 중앙당인쇄사, 1996
◇ 경상남도 교육과학연구원,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2000
◇ 경상남도 교육청,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Ⅰ)(Ⅱ), 1996
◇ 박순경 외, 초등학교 재량활동 활성화 방안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 하인호, 2005년 먼저 보면 10년은 앞서간다, 도서출판 일출,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