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특징,조건,과정, 자기주도적학습과 정보화,학습혁명,ICT활용교육,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역할,신장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징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조건
1. 정의적 조건
2. 환경적 조건
3. 인지적 조건
4. 상호작용적 조건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1. 학습 욕구 진단
2. 학습 목표 설정
3. 학습을 위한 인적 및 물적 자원 파악
4. 적절한 학습 전략 선정 및 이행
5. 학습 결과 평가
Ⅵ. 자기주도적학습과 정보화
Ⅶ. 자기주도적학습과 학습혁명
Ⅷ. 자기주도적학습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자료 개발 및 활용면
2. 정보 활용 능력 신장면
3.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면
Ⅸ.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 역할
1. 교사는 학생을 존중하고 인정해야 한다
2. 교사는 학습 촉진자이어야 한다
3. 교사는 학습 조력자이어야 한다
Ⅹ. 자기주도적학습력의 신장 방안
1. 수업 중 계획적 훈련
2. 자기 학습하기의 장애 대처 지도
3. 가정에서의 혼자 학습하기 방법 지도
4. 자기 학습하기의 학습 안내
5. 자기 평가나 상호 평가의 습관화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최근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학습 계약(learning contract)은 자기 주도성의 향상을 위해 사용되는 주요 메커니즘이다.
학습 계약은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 경험에서 어떤 식으로 학습하고자 하는가 등을 기술하고 있는 개인적인 서면 계획이다. 학습 계약은 학습자와 촉진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역할을 한다. 이것은 학습하는 주체, 즉 학습자가 지원․촉진의 주체자인 교사와 상호 대등한 계약 관계를 맺고, 교사로부터 지지, 지원, 촉진이라고 하는 실천 활동을 받으며 학습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계약을 하는 능력은 학습된 기술이고 촉진자는 학생들을 돕기 위해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활동에 초점에 두는데 상당한 시간을 사용하여야 한다. 학습자가 이런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고 가정할 수 없기 때문에 계약은 촉진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특별한 기술을 요구한다. 따라서 계약의 계획과 실행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며, 특별히 학습자가 이런 활동의 경험이 없을 때는 더욱 필요하다.
Brookfield(1986)는 학습 계약이란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을 고양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가장 주요한 방안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Brookfield는 개인의 목표, 학습 전략 그리고 학습 하에서의 특정한 문제에 대해 평가 기준을 설정하는 학습 계약을 사용한 결과, 계약의 체결이 수업에 있어서 성공적인 성취를 보여주었고, 학습과 교수 과정에 대해 프로그램이 당초 기대했던 바 이상의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주었다고 보고하였다. Kasworm(1983) 또한 전반적으로 학습 계약이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의식이나 기술을 증가시킨다고 하였다.
학교교육과 같은 전통적인 교육에서의 학습 활동은 대체로 교사나 교육기관에 의해서 구조화되어 있다. 따라서 교육목표에서부터 사용하는 학습 자원,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습자의 의견은 거의 무시되고 있다. 이러한 강요된 학습 구조는 학습자의 심리적 요구인 자기 주도성과 큰 갈등을 일으킬 수밖에 없다. 결국 이러한 갈등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습에 대하여 저항, 냉담, 거부 등과 같은 부정적인 학습 태도를 보이게 한다.
- 참고문헌
-
대전둔산여자고등학교(1998) /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탐색실천, 교육부지정 열린교육 시범학교운영보고서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98) /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윤주혁(1999) /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수-학습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방안, 국사·사회교육분과 현장연구보고서
인천광역시과학교육원(1997) /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수준별 교수·학습자료집
장승중학교(1997) / 자기 주도적 과학학습 태도 신장을 위한 열린 수업 모형 적용, 교육부지정 과학교육시범학교 보고서
한연석(2001) /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방안, 교육평론 3
자료평가
- 자료 감사하게 잘 보겠습니다.
- 82380***
(2022.01.17 15:25:36)
회원 추천자료
- [수업자료][지도자료]의사소통중심교육,예절교육,의생활교육,한문교육,유아조형활동교육,성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의미,목표,실태, 통일교육과 북한이해교육,ICT활용교육,대화학습, 통일교육의 제 쟁점,활성화과제 분석
- [교육정보화 평가][학교정보종합센터]교육정보화 평가의 내용, 교육정보화 평가의 추진체계, 교육정보화 평가의 기준, 교육정보화 평가의 학교정보종합센터, 교육정보화 평가 웹코스웨어, 교육정보화 평가 방법
- 미국 교육정보화의 혁신사업, 미국 교육정보화의 소프트웨어와 컨텐츠
- [ICT활용][정보통신기술][개별화수업]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학습)의 교수학습모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학습)의 자료제작,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학습)의 활용실태,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학습)의 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