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현황,원리,인식변화,기회확대,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여가교육,교육훈련,전이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현황

Ⅲ.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원리

Ⅳ.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인식변화
1. 세계의 변화된 상황(인간의 재발견과 생명가치 회복)
2. 국내적 변화(신정부의 민주적 개혁과 고통분담의 원리)

Ⅴ.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기회확대
1. 장애인의 고등교육 기회확대
2.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확대의 의의
3.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확대를 위한 정책

Ⅵ.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여가교육
1. 지역사회 통합 촉진
2. 선택 및 자발적인 의사결정 능력 증진
3. 우정의 발달

Ⅶ.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교육훈련
1. 교육훈련의 의미
2. 교육훈련의 목적

Ⅷ.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전이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역사적으로 돌이켜 보면 장애인을 불결한 존재나 죄의 결과로 치부하여 사회로부터 추방하고 격리하던 야만의 시대가 있었다. 강자와 아름다움만이 우러러지던 고대나 중세 사회의 일이다. 하지만 그로부터 까마득한 시간이 흐른 지금도 장애인은 아직 사회의 약자이다. 장애인의 날이 따로 있고, 장애인의 인권을 따로 떼어 생각하는 것이 현실이고 보면 장애인은 아직 약자임이 틀림없다. 다시 말하면, 아직도 장애인이 차별이나 시혜의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수많은 성현과 철학자, 박애주의와 인본주의 실천가들에 의해 인간의 의식이 이웃을 향해 열리고 그들의 애로와 아픔을 이해하며 같이 하려는 휴머니즘이 보편화되면서 약자인 장애인에 대한 생각들도 변화되어 왔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오늘날 인류는 서로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인정하는 새로운 사회를 지향해 가고 있다. 앞으로의 사회에서는 보편성과 객관성에 집착하는 고정관념을 떨치고 상대가 누구이든 그가 가진 바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그것을 출발점으로 관계를 형성해 가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장애 역시 개인이 가진 다양성의 하나로 파악된다.
참고문헌
◇ 김종인(1999), 중증장애인 직업능력개발 활성화 방안(토론자료), 삼육재활원 개원 47주년 기념세미나, 서울 : 삼육재활원
◇ 김홍주(1991), 특수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출판사
◇ 곽준기·박희찬·전창곤·김승한·김숙경(1995), 지체장애인의 전환과정 결과에 관한 종단적 분석 연구 : 특수학교 고등부 졸업생을 중심으로, 서울 : 삼육재활학교
◇ 박승희 역(1998), 온화한 교수 : 장애인의 문제행동에 대한 대안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 박경숙(1999), 사회통합을 도모하는 장애인 교육, 교육부, 평생교육백서
◇ 조인수(2000), 장애인 전환교육,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있어 그필요성과 방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참고하기 좋았음
  • happy5***
    (2014.04.13 00:19:34)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사회복지(아동복지,노인복지,장애인복지) 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의 사회복지제도1) 아동복지2) 노인복지3) 장애인복지Ⅳ.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제도1. 아동복지1) 개별사회사업서비스2) 학대방치된 아동의 보호서비스3) 미혼모서비스4) 소득보완서비스5) 가정조성서비스6) 아동보육서비스7) 가정위탁보호서비스8) 입양서비스9) 집단보호10) 일반아동을 위한 복지사업2. 노인복지1) 시설보호2) 경로우대 서비스3) 건강진단건강교육4) 노인직종개발5) 노인주택6) 상담지도7) 노령수당8) 여가활동지원3. 장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 실천의 방법과 기술-재활상담
  • 의 사회에서의 시간적인 추이(종적인 시대적 변화)에 따라서 분석해보고, 제3장에서는 장애인 복지의 사상과 이념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현대의 장애인복지의 주류개념 즉 이념으로서의 주요 준거 틀이 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기반이 되는 정상화(normalization)의 이념, 그리고 가치 있는 사회적 역할 강화(Social Role Valorization)와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사회통합(social integration) 등 각 중요이념에 대해서 형성배경과 원리를 중심으로 살펴

  • [특수교육] 여가 및 오락
  • 의 자녀가 독립적이고 행복하고 즐거운 활동에 참여하여 친구를 사귀면서 여가시간을 보내는 것을 바란다. 여가경험의 역할은 그러한 성과를 촉진하는데 중요하게 고려된다. 장애학생에게 제공되는 여가활동은 신체적 건강, 독립성을 증진시키며 사회적 상호작용(우정의 증진 등)의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사회 통합기술을 증진하며, 장애인의 성공적인 지역사회 적응을 도와준다.더불어 장애청소년들은 여가교육을 통해 다양한 여가활동을 접하면서

  • [사회복지] 불교 장애인 복지ok
  • 의 사회 복지 사례4. 불교 경전에서 본 장애인Ⅱ. 장애인 복지의 기본원칙1. 인권 존엄의 동등성2. 장애의 개별성3. 발달 보장성4. 욕구의 평등성5. 기회균등6. 사회참가Ⅲ. 장애인 복지의 동향1.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동향2.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동향Ⅳ.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현황과 주요시책1. 장애인 복지현황2. 2000 년 주요시책3. 2000 년도 후반기 사업계획 (2000. 5.)Ⅴ. 불교 장애인 복지의 발전과제1. 법정 장애 범주의 확대를 위한 불교인

  • 교육재활의 필요성과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받기가 곤란한 아동이나 교육상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아동에서 특성에 맞는 교육적 환경을 마련해주고 아동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기 위하여 준비된 학교 교육의 한 분야이다. 그러나 교육재활은 학교교육이외에도 장애인이 성장하여 대학교육이나 사회교육에 있어서도 배려가 필요한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그 범위가 넓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수교육에 대한 개념에 대해 Dunn은, ① 특수히 잘 훈련된 전문적 교사, ②특수한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