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학습)목표,중요성,원리,단계, 음악감상수업 방법,유의점,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국악학습지도(수업지도), 창의력증진학습지도,수준별학습지도,서예학습지도(수업지도)
- [초등미술 모의수업] 3학년 서예
- 수업관찰 중요성, 수업관찰 기본전제, 수업관찰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 수업관찰 미술수업(미술교육)관찰, 수업관찰 분석법, 수업관찰 내실화방안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정의,유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원리,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유의점,평가
-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학습) 의미,실제,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학습)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개선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학습)의 목표
Ⅲ.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학습)의 중요성
Ⅳ.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학습)의 원리
Ⅴ.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학습)의 단계
1. 1단계 : 감각적 청취의 단계
2. 2단계 : 이해적 청취의 단계
3. 3단계 : 감상의 단계
Ⅵ.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학습)의 방법
1. 주의력을 집중하게 한다
2. 반복해서 들려준다
3. 친밀감이 들도록 해야 한다
4. 감상곡에 필요한 지식적 배경을 갖게 한다
5. 연주에 직접 참여하게 한다
Ⅶ.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학습)의 유의점
Ⅷ. 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학습)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는 음악을 듣고, 노래를 부르고, 악기로 연주하며, 음악을 만드는 등의 ‘음악하기’ 중심의 교육이 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음악개념이나 기능은 이러한 음악활동을 통하여 습득되도록 하였다. 또한 기존의 가창과 기악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뿐만 아니라 감상과 창작활동을 통하여 창의성을 기르는 것을 강화하였다. 많은 학생들이 음악 이론을 알고,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는 음악적 기술을 가지고 있으나, 음악의 특징을 감지하여 듣는 능력이나 음악을 만드는 능력은 소수의 학생만이 가능하다. 따라서 감상과 창작활동을 통하여 음악을 듣고, 구별하고, 분석하고, 자신의 작품을 만들어 연주함으로써 문제 해결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특히, 음악감상활동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이유는
첫째, 음악감상활동은 모든 음악활동의 기본적이고 우선적인 활동으로써 다양한 소리를 듣고, 탐구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통하여 음악적 감수성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교과서에 제시된 감상곡은 교육적으로 정선된 곡들이며 이 감상곡 속에는 음악 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 즉, 리듬, 가락, 화성, 형식, 셈여림, 빠르기, 음색 등 이해영역의 모든 요소들이 녹아들어 있어 감상곡을 듣는 것 자체로도 일정수준의 기본적인 음악적 소양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음악 교육 방법이기 때문이다. 가창, 기악, 창작 활동은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타고난 소양이나 소질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유, 무형의 형태로 자신을 표현해야하는 부담감이 있지만, 감상활동은 이러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어 음악적 소양을 기르거나 음악적 요소를 학습하는데 가장 손쉽게 다가 갈 수 있는 방법이다.
- 참고문헌
-
- 김공선(1994), 음악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김계희(1995), 감상지도 모형구안 적용에 의한 미적 안목 높이기, 한국교총 우수논문
- 금수현(1997), 음악대사전, 서울 : 미도문화사
- 윤양석(1994), 음악의 이해,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 양일용(1991), 음악감상을 위하여, 서울 : 태림출판사
- 최열(1996), 한국화 감상법, 서울 : 대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읽기쓰기통합학습,영재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마당놀이,집단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개별화학습,창작학습,컴퓨터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CAI)
-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 배드민턴 교사용 지도서, 볼링 교사용 지도서, 수영 교사용 지도서, 국악 교사용 지도서 분석
- 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미술과교육) 협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표현활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 미술(미술과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 미술과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