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표현생활영역]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의 의미,목표,내용, 표현생활영역의 신체활동교육,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의 의미

Ⅲ.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의 목표
1. 자연과 사물의 예술적 요소들을 탐색함으로써 호기심을 기른다
2.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함으로써 창의적 표현 능력을 기르고 정서적 안정감을 가진다
3. 자연과 사물 및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함으로써 풍부한 감성과 심미감을 기른다

Ⅳ.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의 내용
1. 탐색
2. 표현
3. 감상

Ⅴ.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의 신체활동교육

Ⅵ.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의 사례
1. 4세 : 우리 나라 “탈”
2. 5세 : 우리 나라 민속놀이
1) 탈춤
2) 우리 나라 춤
3) 사자놀이와 부채춤에서 달성할 수 있었던 표현생활의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91년 이후 보육정책의 수행과정에서 보육시설은 대단한 양적인 확충을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일하는 부모들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일하는 부모의 입장에서 가장 원하는 것은 자신들의 수입에서 수용할 수 있을 정도의 원비로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질적인 서비스를 받는 것이다. 1990년대 이후 세계의 여러 나라들은 저소득층 취업모의 자녀 뿐 아니라 중산층 이상의 취업모와 산업 사회에서 발생하는 소외계층, 즉 저소득층 아동, 소수 민족, 장애아, 편부 편모 가정의 아동 등에 대한 관심을 집중하고 있으며 이들 유아를 포함한 교육개혁을 시도하고 있다(한국교육개발원, 1998; Oberhuemer & Ulich, 1997). 영국의 경우 국가가 유아교육에 대해 불간섭주의를 주장하여 왔지만 1997년에는 사회 복지적 차원에서 저소득층 유아의 국가적 지원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교육과 보육을 통합한 Sure Start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되었다. 또한 유아 교육에 있어 연령의 하향화를 꽤하고 융통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각 가정의 개별적 요구에 대처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권명자, 기본 생활 학습지도서, 보육사, 1995
경남 창녕병설유치원, 통합적 표현활동을 통한 창의적 표현능력 신장, 2001
양관규,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이은영, 동기화의 방법이 유아의 미술 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6
이수경, 동작활동이 유아 그리기에 있어서 창의력,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8
한국 교육 학회 유아 교육 연구회,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 시안의 연구개발, 표현 생활, 서울 : 교육부,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기록은 기록의 내용이 사정(assessment)의 개념을 포함하여 기록 작업은 평가와 교수․학습이 서로 분리되지 않는 개념으로서 활용 되어야한다. 그렇다면, 유아의 언행을 기록하는 작업은 즉 기록 작업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들여다보아야 그들의 발달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을까? 이 장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 아동건강교육4A) 공통과제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비교하고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0k
  • 교육을 계획하시오. (표준보육과정내용 포함,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포함) Ⅰ. 서 론영유아는 장차 우리나라 미래를 이끌어 나가는 소중한 자원으로 어릴 때부터 철저하게 영유아교육을 실시해야할 것이다. 영유아 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어,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향을 찾다보니 유아교육과정도 시대적 흐름에 맞춰 수정되고 있다.지난 2007년 12월 13일 교육과학기술부 (구)교육인적자원부는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ㆍ발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목 차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문제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특수교육 현황2. 유아특수교육 평가 3. 장애별 유아특수교육 과정1) 교육목표2) 교육편제3)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지침4. 유아특수교육 환경1) 물리적 환경2) 인적 환경 Ⅲ. 연구대상Ⅳ. 연구결과 1. 장애 영역별 유아특수교육과정과 일반 유치원의 교육과정 차이는 어떠한가?1) 시각장애 특수학교2) 정신지체 특수학교3) 청각장애 특수학교4) 비장애

  • 누리과정의 7가지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개념을 요약 설명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생활에서 수학적 사고와 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과 목표를 기본으로 하여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를 포함하는 5가지 영역을 구성하였고 교수학습 원리는 7개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누리과정의 7가지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개념을 요약 설명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누리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개요놀이는 유아의 생활이자 학습 그

  • [유아행동] 유치원 현장의 사례 분석
  • 생활지도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유치원 현장에서 지도되고 있는 기본생활습관 관련내용과 갈등상황 해결 사례를 살펴보고, 어떤 양상을 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본 생활습관을 중심으로 한 생활지도를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 기본 생활 습관지도를 살펴보았다.* 건강생활영역⑨ 몸을 깨끗이 하기ⅠⅡ◦자기 몸을 깨끗이 한다.◦입 안과 이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